신채호의 역사전기소설 이순신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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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설 개혁론자로 분류된다. 또한 그는 알다시피 민족주의자미여 애국지사이다. 그는 조선시대 이후 우리 나라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이 중국에 예속되어 뿌리깊은 노예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개탄하였고 민족의 사상을 고취시키고자 택한 수단이 바로 문학이고 이러한 계몽적 태도는 역사전기소설 계열에 주력하여 민족적 영웅을 통하여 독자들을 애국사상으로 무장시키고자 하였던 그의 의도와 잘 맞아떨어진다.
그의 이러한 문학관은 『이순신전』 외에 다른 전기소설을 통하여 투영되고 있는데 그것이 너무 많은 부분을 차지함으로서 그의 소설을 단순히 문학으로 보지 못하는 학자들이 있는 것이다. 또한 소설을 국민의 혼이라 하며 소설을 민중계몽의 가장 효율적인 수단으로 인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당시에 성행하였던 국문소설 대부분을 음담이나 괴화로 인식하고 신소설 비판을 했다. 이는 문학의 공리적 기능만을 강조하고 오락적 기능을 무시했던 그의 의도가 타나는 것이다.
이기찬이나 안창호 같은 인물들도 영웅숭배론 또는 영웅 대망론을 주장하며 민족자존과 독립보존의 길을 제시하였는데 단재의 사상도 이와 다르지 않다.
민족, 국가, 문학이 하나라는 일원론적 사고 방식은 단재의 문학관이기도 한데 효용성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문학관의 절대주의와 일원론을 견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민족적 절대주의 도한 그의 소설에서 잘 나타나는데 1910년대의 문단(이인직류의 신소설이나 춘원의 작품)을 통렬히 비판하였는데 이는 그의 소설이 그러한 소설들과는 류를 달리하는 문학이었다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문학사에 있어 단재의 문학이 차지하는 위치는 위의 이유들로 말미암아 제대로 평가되지 않고 있음 또한 밝힐 수 있다.
) 김주현,「신채호 문학 연구」,『한국근대문학연구』, 태학사, 1997, 425-426쪽.
Ⅲ. 결론
단재의 역사전기소설은 이와 같이 과거 역사를 통해 우리 민족이 처한 현실을 조명하여 혼란한 시대의 올바른 정신 지표를 제시한 점에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즉, 역사적 영웅을 통해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한편, 우리 역사상의 실책에 대한 객관적인 반성과 비판도 함께 하였는데, 이 모든 것들이 역사의 재조명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단재가 비판한 과거는 곧 현재에 해당하는 것들이었는데, 그러한 현실비판의 한 축은 18세기 소설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8세기에 이르러 근대의식이 싹트기 시작하면서 소설을 통해 당대 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날카롭게 표현하였는데 허황한 숭명사상(崇明思想), 완강한 보수주의 사상에 젖어 있는 사대부층을 날카롭게 공격하였다. 이러한 현실비판과 자성적(自省的) 인식이, 외세침략에 대응해야 했던 개화기에 와서는 민족주의적인 자강사상(自强思想)에 융합되어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단재류의 역사전기소설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실 비판적 인식을 하면서도, 우리 민족의 생존을 보장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던 개화기의 역사전기소설은, 민족의 역량을 확인하고 영웅들의 활약을 통해 약한 국력으로도 강대국에 맞서 승리할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하며 민족적 각성을 환기하고 있는 점이 더 우세해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에 쏟아져 나온, 역사소설들이 주로 승리를 거두도록 이야기되고 있는 것도 실제의 승리에 대한 간절한 바램이라는 점에서는 동궤의 작가의식을 볼 수 있게 한다.
) 송지현, 앞의 논문, 86-87쪽.
그래서 단재의 역사전기소설은,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역사적 군담소설에서 1930년대 역사소설로 이어지는 중간단계를 점령하고 있는 동시에, 근대의식과 투철한 역사관에 의해 사회현실에 대한 비판과 각성을 촉구하고 있어서 18세기 문학의 정신을 내포하고 있는 저항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권영민,「개화기 애국계몽운동과 민족문학의 인식」, 지학사, 1987.
김영민,「한국근대소설사」, 솔출판사, 1997.
김윤식,「작가론의 방법-문학전기란 무엇인가」, 삼영사, 1983.
김주현,「신채호 문학 연구」,『한국근대문학연구』, 태학사, 1997.
문성숙,「개화기소설론연구」, 새문사, 1994.
문학사와 비평연구회,「한국근대문학 연구의 반성과 새로운 모색」, 새미, 1997.
신용하,「한국 근대사와 사회변동」, 문학과 지성사, 1980.
신채호,「조선위인전」, 범우사, 1997.
연구논문-
강남희,「신채호의 독립운동과 아나키즘」,연세대 대학원, 2002.
송지현,「단재 신채호의 역사전기소설연구」, 연세대 대학원,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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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18
  • 저작시기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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