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판타지(Fantasy)의 개념
2. 문학으로서의 판타지와 판타지의 세계관
3. 청소년 문학으로서의 판타지
4. 판타지의 문제점과 장점
Ⅲ. 결론
Ⅱ. 본론
1. 판타지(Fantasy)의 개념
2. 문학으로서의 판타지와 판타지의 세계관
3. 청소년 문학으로서의 판타지
4. 판타지의 문제점과 장점
Ⅲ. 결론
본문내용
소설 자체의 문제에 기인한다. 예를 들어 지금 인터넷에 연재되거나 출판되는 작품들의 작가가 반수 이상이 청소년인데, 이들의 글을 보면 대부분의 글에서 작가가 노력한 흔적은 보이지 않고 그저 공식에 따라 내키는 대로 쓰여져 있다. 이런 글들과 작가로 말미암아 판타지 소설의 위상은 더욱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는 위의 것과 연관되어 작품 내용의 가벼움을 들 수 있다. 수준이 낮은 작가는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지 못하고 그저 가볍고, 편한 흥미 위주의 내용만을 서술하고 있다. 그들의 작품은 아동문학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저 아동문학보다 좀 더 선정적인 폭력과 격렬함만이 나타난다. 내용의 비약이 쉽게 이루어지고, 사건의 우연성은 고전 소설보다 더욱 자주 나타난다.
이외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다. 질 낮은 판타지 소설이 많이 출판되고, 수준 낮은 작가가 쉽게 등단하는 것은 상업주의에 젖은 출판사와 책 대여점이란 요소도 크게 일조하고 있다. 대여점이란 것은 일정 수 이상의 판매 부수를 보장하고 있는데, 이렇듯 보장된 판매 부수는 검정의 과정도 없이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작가들을 생산해내고 있다. 또한 시·공간적 배경과 스토리의 생소함을 빼면 기존의 무협소설, 모험소설, 만화 등의 어설픈 조합 내지 모방에 불과한 작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도 문제점이다.
결론지어보면 판타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작품의 질이라고 하겠다. 아직 여타의 다른 소설들 보다 작품의 질 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있기에 판타지는 비판받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이상으로 우리는 판타지의 개념과 문학으로서의 판타지, 또한 판타지가 가지는 여러 가지 장단점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다.
앞서 말했듯이 판타지를 청소년만의 문학이라고는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 문학의 범주에서 판타지를 다루는 것은 판타지를 가장 즐겨 읽는 독자층이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아직 소설의 한 분야로서, 또한 내용의 부분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판타지를 청소년들이 읽어도 괜찮다고 하는 주장은 너무나 섣부른 판단일 것이다. 왜냐하면 청소년 시기는 인생의 가치관을 정립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고 또한 주위의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 시기이기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많은 청소년들에게 읽히고 있는 판타지를 마냥 읽지 말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에 우리는 판타지를 소설의 한 분야로 인정하고 이를 발전시키고 가려서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판타지를 창작하는 작가들에 있어서도 마냥 서구의 세계관을 따르는 것이 아닌 우리 나라나 동양의 세계관을 중심으로, 우리에게 남아 있는 우리의 샤머니즘문화 같은 것을 이용하여 좀 더 우리 정서에 맞고, 더하여 좀 더 가치 있는 주제를 담은 수준 높은 창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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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文獻
1. 이영도, 「눈물을 마시는 새」(1∼6완), 황금가지, 2003.
셋째는 위의 것과 연관되어 작품 내용의 가벼움을 들 수 있다. 수준이 낮은 작가는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지 못하고 그저 가볍고, 편한 흥미 위주의 내용만을 서술하고 있다. 그들의 작품은 아동문학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저 아동문학보다 좀 더 선정적인 폭력과 격렬함만이 나타난다. 내용의 비약이 쉽게 이루어지고, 사건의 우연성은 고전 소설보다 더욱 자주 나타난다.
이외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다. 질 낮은 판타지 소설이 많이 출판되고, 수준 낮은 작가가 쉽게 등단하는 것은 상업주의에 젖은 출판사와 책 대여점이란 요소도 크게 일조하고 있다. 대여점이란 것은 일정 수 이상의 판매 부수를 보장하고 있는데, 이렇듯 보장된 판매 부수는 검정의 과정도 없이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작가들을 생산해내고 있다. 또한 시·공간적 배경과 스토리의 생소함을 빼면 기존의 무협소설, 모험소설, 만화 등의 어설픈 조합 내지 모방에 불과한 작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도 문제점이다.
결론지어보면 판타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작품의 질이라고 하겠다. 아직 여타의 다른 소설들 보다 작품의 질 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있기에 판타지는 비판받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이상으로 우리는 판타지의 개념과 문학으로서의 판타지, 또한 판타지가 가지는 여러 가지 장단점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다.
앞서 말했듯이 판타지를 청소년만의 문학이라고는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 문학의 범주에서 판타지를 다루는 것은 판타지를 가장 즐겨 읽는 독자층이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아직 소설의 한 분야로서, 또한 내용의 부분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판타지를 청소년들이 읽어도 괜찮다고 하는 주장은 너무나 섣부른 판단일 것이다. 왜냐하면 청소년 시기는 인생의 가치관을 정립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고 또한 주위의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 시기이기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많은 청소년들에게 읽히고 있는 판타지를 마냥 읽지 말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에 우리는 판타지를 소설의 한 분야로 인정하고 이를 발전시키고 가려서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판타지를 창작하는 작가들에 있어서도 마냥 서구의 세계관을 따르는 것이 아닌 우리 나라나 동양의 세계관을 중심으로, 우리에게 남아 있는 우리의 샤머니즘문화 같은 것을 이용하여 좀 더 우리 정서에 맞고, 더하여 좀 더 가치 있는 주제를 담은 수준 높은 창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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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文獻
1. 이영도, 「눈물을 마시는 새」(1∼6완), 황금가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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