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에 나타난 교육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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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군신화에 나타난 교육적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 들어가며
- 단군신화 교육의 필요성
1) 신화를 교육학적 안목에서 분석해 보아야 할 이유
2) 단군신화를 학교 교육, 또는 가정 사회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성

Ⅱ.본 론
1. 단군신화의 내용
2. 단군신화의 교육적 의미
1) 홍익인간 사상의 인간존중의 정신
2) 민족적 자긍심
3) 곰과 호랑이의 비교를 통한 인내와 끈기
4) 환웅과 곰의 결합이 시사하는 조화와 통합의 필요성
3. 홍익인간이념의 현대적 의의
1) 사회의 정화와 통합
2) 민족화합과 남북통일
3) 건강한 민족정체성 확립
4) 4) 세계화 추이의 감시 및 부작용의 극복
5) 한민족의 이상으로서의 홍익인간이념
4. 홍익인간과 학교교육의 나아갈 방향
1) 교육 정책 수립과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홍익인간 이념의 중시
2) 학교 현장에서의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홍익인간 교육의 실행
3) 학교ㆍ가정ㆍ사회의 연계와 상호 협력을 통한 홍익인간 교육의 실천

Ⅲ. 결론
- 맺음말

본문내용

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하게 대두되는 것이 바로 학교가 가정과 사회를 홍익인간 교육의 중요한 협력자로 만들면서 그들과의 공통의 인식 기반 위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홍익인간 교육을 실행해 나가는 것이다.
먼저, 학교는 가정과 협력하여 홍익인간 교육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학교가 가정과 협력하여 홍익인간 교육을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하고도 실효성 있는 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예컨대, 가정과 협력하여 홍익인간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공동 논의와 의사소통 체제를 갖추고 그와 관련한 학부모 교육을 실시하는 일, 학부모 교육을 통해 그들이 홍익인간 이념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학교-가정의 협력에 의한 홍익인간 교육의 의의와 방향, 접근 방안 등에 대한 공통의 인식을 확보하는 일, 그리고 이러한 기본 토대를 바탕으로 가르칠 교육 내용과 지도 방안, 교육 프로그램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협력하면서 지도해 나갈 것인지를 강구한 후 이를 실제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일 등이 그것이다.
또한, 학교는 사회와 협력하여 홍익인간 교육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사회는 그 자체로서 학생들이 홍익인간의 정신과 가치를 구체적인 체험을 통해 익히는 중요한 학습의 장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는 가정과 협력함은 물론 중요한 도덕사회화의 한 기관으로 간주되고 있는 사회와도 함께 힘을 합하여 학생들의 홍익인간 교육에 전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렇게 학교ㆍ가정ㆍ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었을 때 인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Ⅳ. 결론
- 맺음말
홍익인간은 인간을 존중하면서 인류에 대한 봉사와 사랑을 촉구하는 이념으로, 시대를 뛰어넘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과제들을 풀어 가는데 의미있는 지혜를 주고 있다. 또한 홍익인간은 한민족이 공동체를 정비하고 강화해감에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위대한 유산이다. 그러기에 우리가 활용하기 따라서 우리 공동체를 화합시키고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동력을 바로 홍익인간이념을 통하여 조성할 수도 있다고 본다.
그러나 우리는 그 동안 이 같은 값진 자산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던 것 같다. 홍익인간이념과 관련하여 우리가 노력해야 할 것은, 오늘날 우리가 갖고있는 과제들과 관련하여 그것이 가지는 의의를 보다 적극적으로 찾아내는 일이며, 더 나아가서 이를 바탕으로 '오늘'을 정비하고 변화시키는 지침으로 삼아 실천하는 일이 아닐까 한다. 그것은 21세기의 우리민족을 조화롭게 통합하고 세계 속에서 우리의 존재를 부각시키는 데 꼭 필요한 어떤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그것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전 세계인에 대하여 제시하고 기여할 수 있는 이상이기도 한 것 같다.
홍익인간이념은 지금 시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세계화시대를 헤쳐 가는데 필요한 건강한 민족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우리사회 내부를 도덕적으로 정화하고 통합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중요한 의미를 준다. 홍익인간이 가지는 이 같은 의의는 이 이념에 대한 좀더 많이 관심을 가지고 직접적으로 활용해야 함을 말해주고 있는 것 같다.
나는 홍익인간이 가지는 여러 가지 의의 중에서도 특히 홍익인간이념이 우리사회를 도덕적으로 재정비하고 화합시키는 의미에 대해 강조하고 싶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 이기주의가 범람하면서 사회통합의 기반이 많이 흔들리고 있다. 우리사회 성원들이 홍익인간을 저마다의 삶의 원칙으로 삼아, 자신보다는 공동체를 위함으로써 행복을 찾고 자신을 희생해서 남을 돕는 것에서 보람을 찾는다면, 우리사회가 갖고있는 대부분의 부정적인 모습은 해결되리라 생각한다. 이제는 이 홍익인간을 그냥 형식적인 이념으로 방치해둘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사회생활과 인생설계에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것을 촉구하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끌어내려야 한다고 본다.
그를 위해서는 학교교육에서는 이 이념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알리고 가르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의 교육 이념에 따라 홍익인간 교육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구체적으로 학교 홍익인간 교육에 관련된 교육 내용과 시간을 늘려, 그 추구하는 기본 정신과 가치들이 학생들의 품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하여 적극 실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에서는 교과 교육을 통해 홍익인간 이념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학급 및 학교를 홍익인간적 삶의 공동체로 운영하는 한편, 가정 및 사회와의 상호 협력을 통해 자라나는 세대들이 홍익인간적 삶의 덕성과 인격을 발달시켜 가도록 지속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해 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홍익인간이념을 국민을 계몽시키고 변화하게 하는 필수적인 주체로서의 의미를 더욱 중요시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교육이념이자 건국이상인 홍익인간이념의 참뜻과 현대적 의미를 살피고, 21세기 교육의 과제와 관련하여 그 이념이 가지는 의의를 고찰해 봄으로써 현대교육에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임무라 생각된다.
▣ 참고 문헌
ㆍ< 바람직한 한국: 홍익인간 이념 실천 방안 >, 김허남, 서울 삼보사, 1998.
ㆍ< 21세기 한국 교육의 선택>, 교육정책자문회, 1992.
ㆍ< 한국교육의 이념 >, 한기언, 서울대출판부, 1968.
ㆍ< 교육이념과 홍익인간 >, 박부권 외, 한국교육개발원, 1989.
ㆍ< 홍익국가론 >, 이근창, 대왕사, 1991.
ㆍ< 단군신화의 교육적 성격과 의미 >, 한국 국어교육연구회 1992.
ㆍ[홍익인간이념의 유래와 현대적 의의], 정영훈, 정신문화연구, 1999.
ㆍ[학교에서의 홍익인간이념교육 실천방안], 유병열,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9.
ㆍ[홍익인간이념의 사회적 실천방안], 정영훈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9.
ㆍ[홍익인간의 교육 이념에 관한 연구], 김기태, 『인천교대 논문집』, 제18집, 1984.
ㆍ[홍익인간의 이념과 인간교육], 이계학, 단군학회 추최, 1999.
ㆍ[근대한국 민족교육에서의 단군], 정영훈, 정신문화연구, 1999
ㆍ[홍익인간사상과 민족통일교육], 권성아, 강원대 박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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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06
  • 저작시기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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