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사회의 교육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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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시사회의 교육 모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원시사회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원시교육의 특징과 유형
3. 단군신화와 교육
4. 원시교육의 역사적 의의



1. 원시사회
2. 단군신화
3. 팔조금법
4. 성년식



참고하기 좋은 문헌
원시사회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원시사회의 교육적 특징



Ⅰ. 원시사회의 교육



발표때 참고
1. 원시사회는 어떤 교육적 특징을 갖고 있는가?

본문내용

정착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착생활로 인해서 집단적, 계획적 행동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간의 긴장과 갈등이 잦아지고, 이해관계가 더욱 복잡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집단의 안정적인 유지를 위해 각 집단 내에서 질서, 윤리, 규칙 등이 생겨나게 되고, 나아가 이러한 질서, 윤리, 규칙 등을 다음 세대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필요성이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을 반영하여 발생한 풍습이 바로 성년식 또는 입사식이라고 하는 사회의식입니다.
여기에서 성년식 몇 가지를 소개하기로 합니다. 먼저 우리 나라의 예를 들면, 상고시대 삼한(변한, 마한, 진한)지역에 있었다는 성년식입니다. 중국의 역사책인 위서(魏書) 동이전(東夷傳)은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나라에서 성곽을 쌓을 때 장정들이 필요하여 젊고 용감한 청년들을 모아, 등가죽에 구멍을 내어 새끼줄을 관통하여 묶었다. 또한 그 줄에 큰 나무를 매달아서 하루종일 환호하며 힘을 써도 아프다고 하지 않으면 건장하다고 하였다.\" 즉, 소년들의 등에 커다란 새끼줄을 관통시키고 거기에 큰 나무를 매달아 소리를 지르며 뛰어 다니게 하고, 그 고통을 거뜬히 이겨내는 소년들을 장정(어른)으로 인정했다는 것입니다(일부 학자들은 그러한 광경은 성년식이 아니라 집단노동을 묘사한 것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즉, 청년들이 지게를 지고 노동요를 흥겹게 부르면서 노동을 하는 모습이 지게문화가 발달하지 않은 중국사람들의 눈에는 마치 성년식인 것처럼 보였다는 것입니다. 어느 해석이 옳은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또 다른 성년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성경에는 할례의식(일종의 포경수술)이 여러 차례 등장하는데, 이는 원시 헤브라이족의 성년식입니다. 터키에서는 지금도 이 할례의식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실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할례에 따르는 참기 어려운 고통을 감내함으로써 비로소 성인사회에 편입될 수 있기 때문에, 성경에서는 이 할례의식을 세례의식 못지 않게 중요시합니다. 터키에서도 이 할례의식을 결혼식 못지 않게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 할례를 마친 아이를 축하해 주기 위해 온 가족, 온 동네 사람들이 모여 잔치를 벌인다고 합니다.
또 아메리카 인디언의 어느 부족의 성년식을 보면, 일정한 나이에 이른 청소년들을 모아 그들의 등가죽에 새끼줄을 꿴 다음, 마을 중앙의 광장에 박혀있는 큰 나무 기둥에 그 새끼줄을 묶어 놓고 나무 기둥이 뽑힐 때까지 서로 당기게 하는 의식이 있었다고 합니다.
태평양의 어느 조그마한 섬에서는 성년에 이른 청년들을 모아 동네 어귀에 있는 큰 벌집을 일부로 건드려 벌들을 화나게 합니다. 당연히 청년들은 화가 난 수십 또는 수백 마리의 벌들에게 쏘이게 됩니다. 청년들은 벌에 쏘인 고통을 이겨내고서야 비로소 그 집단의 경제생활을 의미하는 카누를 가질 수 있고, 결혼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하나의 어엿한 성인으로 인정받게 되는 것이지요.
또 여러분들이 몇 년 전에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에어」에도 성년식을 묘사한 장면이 나옵니다. 제 기억엔 미국인 농구코치가 아프리카 부족끼리의 중요한 농구경기에 참가하기 위해서 온갖 어려움을 겪으면서 험준한 산정에 어떤 징표를 갖다 놓고 오고, 배를 칼로 난자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그 부족의 일원이 되기 위한 일종의 성년식입니다.
이 외에도 아프리카나 인디언들에 관련된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보면, 죽음을 무릅쓰고 맹수를 사냥하여 그 가죽을 벗겨 온다거나 험악한 산봉우리에 올라가 자기가 아끼는 중요한 물건을 놓고 온다거나 하는 장면들을 목격할 수 있는데, 그런 장면들은 모두 성년식을 묘사한 것입니다.
이상에서 몇 가지 성년식의 예를 소개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종류의 성년식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성년식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을까요?
교육사적으로 보면, 성년식은 \"최초의 형식교육\"이라는 의의를 갖습니다. 성인사회로의 진입에 필요한 능력(생산능력, 전투능력, 질서유지능력 등)에 대한 시험임과 동시에 그 자체가 그러한 능력과 용기 그리고 태도를 길러주기 위한 교육의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 어렵고 고통스러운 과정을 무사히 마치게 되면 그 사회의 진정한 한 일원으로 인정받고 적절한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게 되었습니다. 사실, 원시사회의 성년식은 그 형식은 달라졌다고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도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가 받고 있는 초ㆍ중등교육도 그 본질적인 성격에서 보면 원시사회의 성년식과 조금도 다를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상에서 원시사회의 교육적 특징으로 모방교육, 신앙교육, 질서교육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원시사회의 교육은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교육이었습니다. 그것은 곧 교육이 인간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 활동이라는 사실을 증명합니다. 비록 그 형식과 방법과 내용 등은 다르더라도 인간의 삶에 있어 교육이 근본적인 요소라는 점에서는 공통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분명하게 인식해야 할 점은 한 시대 또는 사회의 교육은 그 시대와 사회가 어떤 사회경제적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에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사회경제적 구조란 쉽게 말해서 먹고 사는 방식과 그 먹고 사는 방식을 근간으로 형성된 사회적 관계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앞으로 교육사를 공부하면서 늘 염두에 두어야 할 사실입니다. 어떤 사회가 어떤 교육적 특징을 갖고 있다고 할 때, 왜 그러한 교육적 특징이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추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역으로 한 사회의 사회경제적 특징으로부터 교육적 특징을 유추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형성되는 \'교육 필연적 존재\'임과 동시에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결국 교육도 사회와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인간이 존재하고, 그 인간이 모여 사는 사회가 존재한다면 필연적으로 그 사회의 여러 조건에 부합하는 교육 또한 존재합니다. 원시사회도 이러한 이치에서 예외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원시사회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수렵생활->정착생활
  • 가격6,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5.07.28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7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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