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1.“효” 란? (conception)······················ P. 1
2.시대적 흐름에 따른 효······················ P. 1
(1). 삼 국 시대의 효 ······················· P. 1
(2). 고 려 시대의 효 ······················· P. 1
(3). 조 선 시대의 효 ······················· P. 1
(4). 현 대 사회의 효 ······················· P. 2
3.오늘날의 효··························· P. 2
(1). 현대사회의 효 윤리파괴와 문제점 ················ P. 2
(2). 효... 반드시 지켜야 하나? (도덕적 딜레마)··········· P. 2
(3). 현대인 삶 속에 “효” 인식을 위한 생활화 방안 ·········· P. 3
4. 효사상 살려야 나라가 산다. ··················· P. 4
1.“효” 란? (conception)······················ P. 1
2.시대적 흐름에 따른 효······················ P. 1
(1). 삼 국 시대의 효 ······················· P. 1
(2). 고 려 시대의 효 ······················· P. 1
(3). 조 선 시대의 효 ······················· P. 1
(4). 현 대 사회의 효 ······················· P. 2
3.오늘날의 효··························· P. 2
(1). 현대사회의 효 윤리파괴와 문제점 ················ P. 2
(2). 효... 반드시 지켜야 하나? (도덕적 딜레마)··········· P. 2
(3). 현대인 삶 속에 “효” 인식을 위한 생활화 방안 ·········· P. 3
4. 효사상 살려야 나라가 산다. ··················· P. 4
본문내용
이라고 말하였다. 또한 이번 정기 국회에서 효행법이 통과돼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긍정적인 의견들이 나왔다.
위 내용들은 좋은 정책이긴 하나 우리에겐 씁쓸한 내용이기도 하다. 자고로 우리나라는 동방의 예의지국이라고 불려져 왔으나, “단순히 효를 위해 이러한 공청회 등이 열리고 효행법을 제정해야 하고... 자신을 낳아주고 길러주신 부모님를 모시는 것에 대해 상을 주고...”등 참 안타까운 현실인 것 같다. 곰곰이 생각해 보자. 우리도 언젠가는 노인이 될 것이고 부모가 될 것이다. 부모가 없었다면 나 자신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힘들고 어려울 때 옆에서 가장 큰 힘이 되어 주신 것이 바로 부모님이다.
효의 원리를 가정 윤리라 하며 사회국가적 윤리의 기초라고 말할 수 있다. 하나의 가정 안에서는 부모의 자애와 자녀의 효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마찬가지로 사회국가에서도 윗사람은 아랫사람을 사랑하고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존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윤리는 가정에서 먼저 이루어짐으로써 그것이 사회국가로 확대 될 수 있다. 가정에서 요구되는 윤리를 실천하지 못하면서 밖에 나가서 사회국가에 요구되는 윤리를 실천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는 망상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가정 윤리의 정립과 확대로 사회국가 윤리의 정립과 확립도 가능한 것이다.
우리의 효의 본질이 물질적 만족보다는 정신적 즐거움을 들이는 데 있음을 안다. 효란 가장 작은 일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자비심 또는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은 효의 전부라 할 수는 없겠지만 이것이 바로 孝의 시작이요, 바로 인간 됨의 시작이 아니겠는가?
위 내용들은 좋은 정책이긴 하나 우리에겐 씁쓸한 내용이기도 하다. 자고로 우리나라는 동방의 예의지국이라고 불려져 왔으나, “단순히 효를 위해 이러한 공청회 등이 열리고 효행법을 제정해야 하고... 자신을 낳아주고 길러주신 부모님를 모시는 것에 대해 상을 주고...”등 참 안타까운 현실인 것 같다. 곰곰이 생각해 보자. 우리도 언젠가는 노인이 될 것이고 부모가 될 것이다. 부모가 없었다면 나 자신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힘들고 어려울 때 옆에서 가장 큰 힘이 되어 주신 것이 바로 부모님이다.
효의 원리를 가정 윤리라 하며 사회국가적 윤리의 기초라고 말할 수 있다. 하나의 가정 안에서는 부모의 자애와 자녀의 효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마찬가지로 사회국가에서도 윗사람은 아랫사람을 사랑하고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존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윤리는 가정에서 먼저 이루어짐으로써 그것이 사회국가로 확대 될 수 있다. 가정에서 요구되는 윤리를 실천하지 못하면서 밖에 나가서 사회국가에 요구되는 윤리를 실천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는 망상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가정 윤리의 정립과 확대로 사회국가 윤리의 정립과 확립도 가능한 것이다.
우리의 효의 본질이 물질적 만족보다는 정신적 즐거움을 들이는 데 있음을 안다. 효란 가장 작은 일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자비심 또는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은 효의 전부라 할 수는 없겠지만 이것이 바로 孝의 시작이요, 바로 인간 됨의 시작이 아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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