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진국의 예술진흥 사례
2. 우리나라의 예술진흥 프로그램의 특성
3. 예술진흥 정책 현황
4. 예술진흥 계획과 전략요소
5. 정부지원의 결정권과 진흥전략
Ⅲ. 결론
Ⅱ. 본론
1. 선진국의 예술진흥 사례
2. 우리나라의 예술진흥 프로그램의 특성
3. 예술진흥 정책 현황
4. 예술진흥 계획과 전략요소
5. 정부지원의 결정권과 진흥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는 작품의 출판, 제작, 전시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과 효과를 예방하기위한 정부의 긍정적인 조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많은 작품들이 정부의 묵인이 아니라 정부의 긍정적인 지원으로 제작되거나 전시될 수 있게 되었다.
Ⅲ. 결론
앞서 보았듯이 예술진흥은 한국의 민족문화의 계승발전과 문화예술의 연구, 창작, 보급 활동을 지원을 통해 우리 문화예술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 널리 떨치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문화산업이 세계적인 추세이며 문화로서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가진다. 이런 문화, 예술은 모두가 적절히 공유할 수 있어야하며 누구든 일정수준까지의 예술을 접하고 알 수 있어야하고, 예술은 인간이 성별 계층에 관계없이 모두가 보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가 되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예술진흥을 위해 재정을 지원하고 정책을 만드는 등의 노력을 하게 된다. 예술진흥은 우리국민들의 경쟁력을 키우고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삶에 활력을 줄뿐만 아니라 산업을 발전시키는 동력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에서든 정부에서든 예술진흥을 하여야 한다. 분야별로 예술진흥계획을 수립할 경우 예술인, 예술단체, 관객과 청중, 예술교육, 미디어, 전통 민속문화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정책을 세우고 문화민주화와 문화민주주의의 확대, 지지기반 및 제휴기반의 확대, 정부지원의 정책효과 제고, 지원결정의 민영화와 민간지원의 확대, ‘예술 있는 문화공간’의 확충, 검열과 통제 등의 진흥전략을 참고하여 문화예술을 부흥하고 문화에 대한 접근성과 흡수성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책결과를 도출해 내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앞서 보았듯이 예술진흥은 한국의 민족문화의 계승발전과 문화예술의 연구, 창작, 보급 활동을 지원을 통해 우리 문화예술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 널리 떨치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문화산업이 세계적인 추세이며 문화로서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가진다. 이런 문화, 예술은 모두가 적절히 공유할 수 있어야하며 누구든 일정수준까지의 예술을 접하고 알 수 있어야하고, 예술은 인간이 성별 계층에 관계없이 모두가 보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가 되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예술진흥을 위해 재정을 지원하고 정책을 만드는 등의 노력을 하게 된다. 예술진흥은 우리국민들의 경쟁력을 키우고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삶에 활력을 줄뿐만 아니라 산업을 발전시키는 동력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에서든 정부에서든 예술진흥을 하여야 한다. 분야별로 예술진흥계획을 수립할 경우 예술인, 예술단체, 관객과 청중, 예술교육, 미디어, 전통 민속문화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정책을 세우고 문화민주화와 문화민주주의의 확대, 지지기반 및 제휴기반의 확대, 정부지원의 정책효과 제고, 지원결정의 민영화와 민간지원의 확대, ‘예술 있는 문화공간’의 확충, 검열과 통제 등의 진흥전략을 참고하여 문화예술을 부흥하고 문화에 대한 접근성과 흡수성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책결과를 도출해 내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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