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화의현황과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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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디지털과 디지털영화

2.디지털영화의성립

3.디지털영화의 개념

4.디지털영화 현황

5.디지털영화의 미래 - 아 직 은 실 험 단 계

본문내용

한 황철민 감독은 “결국 디지털 미학이냐
35mm 미학이냐에 따라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다. 35mm 영화의 색감이나 질감 구성의 특성을
원한다면 디지털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35mm가 현실을 재구성하는 것이라면 디지털
매체는 주어져 있는 현실에 가까이 다가가서 재창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연기의 측면에서
봤을 때는 35mm 미학의 연기자가 상황을 재구성하는 연기자라면 디지털 미학에서의 연기자는
상황을 사는 연기자다. 다큐멘터리와는 다르다. 기록이 아닌 재창조이다. 디지털 그림은 있는
현실을 왜곡한다”라고 말했다. 최초의 장편 극장용 디지털 영화를 표방하고 제작된 영화 <눈물>의
이두만 촬영감독은 “만들려는 영화가 카메라 움직임이나 미장센 등에서 디지털 포맷으로서 완성도가
있느냐를 따져봐야 한다. 예를 들어 앵글의 경우 심도가 없기 때문에 빠른 컷 전환이라든가 원씬
원컷의 무빙 컷으로 화면의 밋밋함을 대체한다거나 하는 대안을 생각해야 하는데 이것은 만들려는
영화의 컨셉과 맞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녀 이야기>의 이지상 감독은 디지털 영화의 미학을
“한마디로 현대성이라고 생각한다”고 정의한다. “예를 들면 견고한 이성의 잣대로 미리 재단
할 수 없는 우연성의 포착과 같은 그런 것. 고전적인 영화는 디지털로는 힘들다고 본다.
디지털은 정적인 느낌을 살리기가 힘들다. 나는 디지털의 가벼움과 자유로움을 사랑한다.
가벼움의 효율성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리얼리즘은 기존의 사진 이미지가 대상의 복제라는 측면에서 필연적으로 동행하는 주제였다.
그러나 디지털 화면에서는 하나의 이미지가 컴퓨터 작업을 통해 조정,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필름 영화가 가지고 있는 미학적 가치와 태도, 중요한 개념 등이 모두 다 변해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미장센이나 몽타주 등의 개념이 차지하는 중요성이 약화되어지고 그 대신에
새로운 기술적인 발전을 통한 새로운 개념들이 자리를 잡아가게 될 것이다. 필름 화면에 비해서
깊이감(심도)이 부족하거나 또는 색채감에서 차별성을 보이는 측면 등의 특성들을 면밀히 분석해서
이후의 논의에 기초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한 앞서의 디지털 영화 제작 경험을 가진 감독들이
밝힌 디지털 영화에 대한 견해, 가벼움과 현대성, 우연성의 포착, 현실의 재현이 아닌 재창조
등등이 현재 왕성한 실험을 거듭하고 있는 작품 제작과 더불어 더욱 확실한 개념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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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09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1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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