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문명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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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명이란?
- 물질적으로는 생활이 편리해지고 정신적으로도 발달하여 세상이 진보한 상태
□ 문명과 도시
□ 현대의 기술문명 ]

2. 문화란?
-인간이 자연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理想)을 실현하려는 활동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한 물질적·정신적 소득의 총칭
□ 문화인류학에서 본 문화
□ 적응체계로서의 문화
□ 관념체계로서의 문화
□ 상징체계로서의 문화
□ 현대에서의 문화의 뜻
□ 문화에 관한 인류학용어
○ 문화마찰(culture conflict)
○ 문화변용(acculturation)

본문내용

아니라 문화자본 배분의 불평등에서 설명하고 있다. 즉 문화자본이란 대학을 포함한 학교교육체계를 통해 교육·형성된 사람들에 의해 획득되는 이론적·기술적인 지식으로, 이 지식은 중산계급 가정이 지니는 교양과 가까우므로 이 계급 사람들에게 유리하며, 학교교육체계는 보편적 지식을 부여한다는 외관하에 계급적인 선별을 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화자본은 개인에게 신체화(身體化)되거나 졸업자격으로서 제도화된 상태로 존재한다. 어떻든 경제적 자본은 현대사회의 갖가지 회로를 통하여 문화자본으로 변형해 가고, 또 문화자본은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이익을 안겨 주어, 사회구조의 재생산이 보장되는 것이다. 근년에는 문화를 규범과 교양의 보편적 존재양식으로 여기기보다는 그 보편적 외관 탓으로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것으로 보는 연구자가 늘고 있다.
□ 문화에 관한 인류학용어
○ 문화마찰(culture conflict)
서로 다른 문화가 접촉하면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문화의 규준으로 상대를 헤아리므로 서로 오해와 마찰이 생겨나는 일이 많다. 그러한 마찰과 갈등을 문화마찰이라고 한다. 국제간의 무역마찰에서도 이러한 문화마찰이 관련되어 있는 일이 흔하다.
○ 문화변용(acculturation)
외적 요인에 의한 문화 변화의 하나. <독립된 문화를 지닌 둘 이상의 사회가 오랜 동안에 걸친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한쪽 또는 양쪽의 문화체계에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문화변용은 서구의 식민지였던 지역에서 원주민과 유럽사람들의 직접접촉을 통하여 특히 원주민 쪽에 나타났다. 문화변용은 서로 접촉하는 집단의 관계에 의해 영향받는다. 예를 들면, 에스파냐의 가톨릭 신부 가운데 북미 인디언 야키족 속으로 들어간 사람은 인디언 지도자와 손잡고 새로운 마을을 건설하여 지도자로서 활동하고 주민과 생활을 함께 하며 주민의 전통종교를 특별히 금지하려 하지 않으면서 포교에 힘썼다. 그 결과 야키족의 토착신앙이 가톨릭과 융합하여 독특한 전개를 보였다. 그런데 같은 북미 인디언인 프에블로족속으로 들어간 에스파냐의 가톨릭 신부들은 에스파냐 군인을 거느리고 프에블로족의 전통적 종교를 금지하여 그들의 종교의례에 사용되는 신성한 장소를 파괴하고 제구와 가면을 불태웠다. 또한 금지령에 반대하여 전통종교의례를 행한 자를 채찍으로 때리고 교수형에 처했다. 그 때문에 프에블로족은 표면적으로는 가톨릭이지만 동시에 몰래 예로부터의 의례를 계속 행하고 있다. 그 탓으로 종교면에서의 문화변용은 야키족과 다른 형태를 이루어 토착신앙과 카톨릭이 융합되지 못하고 사실상 병존 또는 분립하는 상태에 놓여 있다.
○ 문화변화(culture change)
미개와 문명을 불문하고 모든 문화는 변화한다. 문화변화란 사회와 문화체계가 변화하는 일이며, 여기에는 내부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과 외부적 요인에 기인하는 것이 있다. 내부적 요인에는 자연환경의 변화(집단의 이동에 의한 것, 환경의 변화에 의한 것), 경제적 요인(채집수렵경제에서 식료품생산경제로의 변화, 기술상의 변화 등), 인구 요인(인구의 증가, 인구의 성별 및 연령별 구성의 변화) 등이 있다. 외부적 요인은 외부문화로부터 다른 문화요소의 전파에 의한 변화 요인이 있다.
○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
이것은 특히 고전적인 문화진화주의에 대한 비판의 하나로서 일어난 것으로, 어떤 문화든 저마다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이러한 문화에 대하여 특정한 입장(이를테면 유럽문화)에서 다른 문화의 <우열>을 결정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주장하는 견해이다. 현대의 문화(사회)인류학자는 대부분 이 입장을 지지한다. 이것과 대조적인 견해는 자신이 소속하는 민족의 관점에서 다른 민족의 가치관·문화 일반의 일들을 받아들이는 자민족중심주의(自民族中心主義;ethnocentrism)이다.
○ 문화영역(culture area)
주민이 같은 계통의 언어·생리학적 조건(자연환경)·경제·종교 등의 많은 것을 공유하는 경우, 그 지역을 가리켜 문화영역이라 한다. 현재 지구상의 기본적인 문화영역으로는 유럽·중근동·아프리카·북아시아·남아시아·오세아니아·북아메리카·남아메리카를 들 수 있다.
○ 문화유형(culture pattern)
이 말은 몇 가지의 다른 의미로 쓰이고 있다. R. 베네딕트는 이말을 특정한 문화에 공유되는 속성으로서, 문화의 특색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그리하여 어떤 문화유형을 디오니소스형, 다른 것을 파라노이드형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나중에 이러한 견해에 보이는 심리학적 방법은 비판을 받았다. C. 클랙혼은 문화유형을 의례나 인사방법에 보이는 것과 같이 인간을 질서 있게 하는 행동의 연속성을 나타내는 데 사용했다.
○ 문화접촉(culture contact)
2개 이상의 다른 문화적 접촉을 말한다. 문화접촉은 다른 문화를 지닌 사람들의 접촉에 의한 경우와, 직접적인 인간의 접촉 없이 전파에 의해 접촉하는 경우가 있는데, 앞서 설명한 문화변용을 일으키는 것과 같이 다른 문화를 지닌 복수 집단의 오랜 동안에 걸친 접촉을 가리키는 일이 많다.
○ 문화진화(cultural evolution)
생물 진화의 사상은 19세기 끝 무렵 서구를 휩쓸었는데, 대발견시대 이래 발견되어 온 미개민족·이민족의 사회·문화를 진화론적 관점에서 일반화하려는 시도가 나타났다. 초기의 인류학은 이러한 문화진화론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문화진화론은 모든 문화는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직선적으로 같은 단계를 더듬어 진화한다는 것을, 문화의 여러 양상에서 논했다. 영국의 E.B. 타일러는 종교가 애니미즘에서 생겨나 다신교로 옮아가 이윽고 일신교로 발전했다고 논하고, J.G. 플레이저는 주술(呪術) → 종교 → 과학이라는 발전단계를 주창했다. 미국의 L.H. 모건은 사회의 발달을 몽매·야만·문명의 3단계로 나누어 진화론을 전개했다. 그런데 문화의 변화란 반드시 한 계열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님이 밝혀져 문화진화론은 뒤흔들렸으며, 그 뒤 L.A. 화이트·서비스 등은 문화의 신진화론을 부르짖었다. 지구상에서 구석기시대 이래 문화의 발달, 진화 그 자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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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10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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