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근세)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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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근대(근세) 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근대 철학의 시대적 배경
1) 자연과학의 발달
2) 르네상스와 스콜라철학의 붕괴
3) 종교개혁과 농민전쟁

2. 근대 철학의 전개
1) 대륙의 이성주의 철학
ⅰ. 합리주의 철학의 발달 배경
ⅱ. 합리주의 철학의 주요내용과 비교
2)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
ⅰ. 경험주의 철학의 발달 배경
ⅱ. 경험주의 철학가들의 사상
ⅲ. 합리주의 철학과의 비교
ⅳ. 계몽주의와 그 영향
3) 독일의 관념론
ⅰ. 칸트와 관념론의 출현
ⅱ. 관념론 철학가들의 사상 비교
ⅲ. 관념론의 영향과 의의

3. 현대 철학으로의 이행

본문내용

주체성을 갖는다. 모든 학문은 지식학의 체계를 갖추어야하며 그것은 자아의 자기 정립에서 시작한다고 보았다. 그 자기 정립의 과정이 논리학의 동일률. 모순률. 충족 이유율등으로 이어져, 실재성. 부정성. 제한성 등의 성격을 갖는다고 보았다. 그의 철학은 부분적으로는 칸트의 문제와 인식의 절차를 따르는 것 같아도 실제적으로는 칸트와 완전히 다른 체계를 만들었다.
ⅲ.관념론의 영향과 의의
칸트는 게몽주의의 과학성 대신에 철학성을 높이고 피히테는 칸트의 인식론을 형이상학적 과제로까지 끌어 올렸다. 그래서 사람들은 칸트를 비판적 관념론자라고 부르는 대신 피히테를 주관적 관념론자라고 부르고 있다. 칸트가 과학 및 논리로부터 철학을 전개시켜나갔으나 헤겔은 그것을 형이상학적 절대주의로 이끌어 갔다. 칸트가 이성을 정신이 세계에 부과하는 형식으로 본 데 반해 헤겔은 이성을 세계 자체를 구성하는 것, 즉 정신이 부과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정신이 발견하는 어떤 것으로 보았다.
절대자 또는 전체는 구체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며 정지해 있지 않고 시간적으로 중요한 발전을 거친다. 헤겔은 이 진화를 ' 변증법적 과정'이라고 불렀다. 헤겔은 이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이성 자체가 영원하지 않고 '역사적'임을 지적했고 인간 사회의 변화하는 역사 상황에 새로운 의미와 관계를 부여했다. 그리하여 헤겔은 철학이 이전에 지니지 못한 문화적 차원을 철학의 과제에 추가했다. 이제 헤겔로 인하여 철학의 모든 분야들이 새로이 개척되어야할 상황에 이르른 것이다.
3. 현대 철학으로의 이행
근대의 새로운 경제 질서의 담당자는 스스로 자유롭고 자의식에 가득찬 부르주아지였다. 이제 정신생활에 대한 영향력은 성직자에게서 평민으로 이양되었다. 최하위 신분이었던 농민들은 격렬한 투쟁을 했지만, 정치적으로 미숙한 단계에 있었기 때문에 곳곳에서 격파당하고 말았다. 결국 농민전쟁에서 이득을 본 자들은 왕들이었다. 단일화된 거대한 상업경제권을 위해 국가의 중앙집권이 필요했고 그 결과 왕들은 강력한 권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서유럽의 상황변화는 새로운 법이론과 국가이론을 필요로 하였다. 이탈리아가 분열되고 열강들이 이탈리아를 할거하려고 했던 시기의 마키아벨리(Nicolo Machiavelli)는 [군주론]을 통하여 오직 국가의 자기보존과 권력 장악만이 모든 정치행위의 유일한 목표이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 군주는 여우의 간교함과 사자의 용맹함을 아울러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그의 사상은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된다면 어떠한 수단도 정당화 될 수 있다’는 말로 요약할 수 있다.
영국의 홉스(Thomas Hobbes)는 윤리와 정치이론에서 신학적 관점을 배제하고 전적으로 경험에만 의존하였다. 그는 인간이란 본래 이기적인 동물이라고 규정하였다. 따라서 모든 인간이 이기적 본능에 따라서 행동하는 자연 상태에서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 지배하게 되는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인간은 사회계약 즉 법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홉스의 뒤를 이어 나타난 로크나 루소 같은 계몽사상가들에 의해 마침내 시민혁명의 토대가 될 사상들이 나타나고 유럽은 이제 근대적인 국가로 탈바꿈하게 된다.
그러나 현대 철학으로의 넘어가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헤겔이었다. 그에 의하면면 근대가 발전시켜온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는 계몽 철학 안에서 서로 병렬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계몽 철학의 사유는 그 자신에 대해 경험주의로서 성취되는 합리주의로 일어난다. 여기서 사유는 스스로의 합리적 원칙들이 사유하는 인간의 사실적인 삶의 경험 속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계몽 철학 안에서 합리주의와 경험주의가 하나가 되며 이성 자체가 스스로를 경험으로서 받아들이고자 한다는 헤겔의 주장은 인간이 이제 더 이상 추상적인 원칙과 법칙에 스스로를 종속시키는 존재가 아니라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직접적 사유를 통해 실재의 본질을 획득한다고 하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哲學 이야기 (The Story of Philophy.)
윌. 듀란트 著. 황문수 譯
문예 출판사, 1983
2. 세계 철학사 (Kline Weltgeschichte der philosphie)
쉬퇴릭히 著. 강성위 譯.
배재서관, 1990
3. 철학의 흐름과 문제들
(Einfuhrung in die philosophie)
니콜라이 하르트만 著. 강성위 譯.
서광사, 1987.
4. 서양 철학사
옥정 著.
일월서각,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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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1.17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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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2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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