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1. 노동의 의미
1) 성서를 통해 본 노동의 의미
2) 노동에 대한 신학적 견해들
2. 노동 윤리
1) 노동 주체로서의 인간
2) 노동하는 인간
3) 노동의 원리와 실천
@ 나오는 말.
1. 노동의 의미
1) 성서를 통해 본 노동의 의미
2) 노동에 대한 신학적 견해들
2. 노동 윤리
1) 노동 주체로서의 인간
2) 노동하는 인간
3) 노동의 원리와 실천
@ 나오는 말.
본문내용
균등의 기회와 재질을 발굴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이 때 직업적 노동 활동이 소명으로 자각되며 인간 각자의 보람도 얻게 된다. 기계 문명의 발전과 자동화, 첨단 기술 등은 심각한 실업 문제도 야기시키고 새로운 직업 훈련을 강요하게 되었다. 이에 대하여는 정부와 기업이 공동 노력해야 인간의 품위와 우위성이 보존될 것이다.
다섯째,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계문명은 인간에게 긍지를 심어주고 한계성에서 해방시켜 주지만 균형 있는 발전과 인간적 유대 관계가 고려되어야 변화의 충격을 극복할 수 있다. 예컨데 생산기기의 자동화가 인간의 기계화나 실업자 양산의 사회 구조를 낳게 한다면 건전한 발전의 종합적 계획에 역행하는 것이다. 인간은 항상 속도와 변화와 기계화에 대하여 주인으로 남아 있어야 균형과 질서를 잃지 않는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여섯째, 노동은 인간의 활동이므로 노동하는 인간은 인간다운 노동의 환경을 가질 권리가 있으며 노동의 자유로운 선택과 정의로운 보수를 받을 권리를 갖는다. 그러나 보수 문제는 복합적 경제 문제를 내포하기 때문에 소위 노동계약 조건에서만 볼 것이 아니고 정책적이며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 함께 생각할 문제이다. 노동을 단순한 취업(job)으로만 볼 것이 아니고 인간적 활동의 차원에서 직업과 소명의 일로 보아 친교와 연대성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아울러 인간이 노동에 사로잡혀 자유와 품위를 상실하지 않기 위하여 정당한 휴식과 휴가, 마음의 여유를 간직하도록 노동자 스스로 노력해야 하며 사회적이고 정치적 뒷받침을 해야 한다.
@나가는 말
인간으로 태어난 존재가 인간답게 살아가는 길이 인간 윤리라면 일할 소명을 타고 난 인간이 소명을 주신 분의 뜻을 따라 일하는 것이 노동윤리이다. 노동의 가치와 품위는 인간의 가치와 품위에서 나오는 것이다. 창조주를 닮은 인간이 그의 위임을 받아 하는 노동은 창조주의 일에 동참하는 것이다. 만일 인간이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으로 행동한다면 그는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고 자기 자신을 해치는 것이 된다. 이는 자기 존재의 질서와 의미를 파괴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창세기의 기록은 바로 이 진리를 설화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인 하나님을 배반하고 자기 욕망에 따라 행동할 때 인류 공존의 질서는 사라지고 질투와 시기, 살인과 혼란만이 찾아온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거역하고 자신을 추구하는 인간은 이중의 죄를 짓는 것이다. 인간의 소외가 곧 노동의 소외를 이끌었고 노동의 소외는 인간의 비참함을 가져왔다. 그러므로 이 이중의 소외를 극복하는 길은 노동을 인간화하는 것이다. 이 극복의 길, 인간화의 길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류의 역사 안에 나타난 것이다. 그를 통해 인간은 하나님과 화해되었으며 만물은 잃은 질서를 되찾게 되었다.
@ 참고문헌
기독교 사상. 1958. 4
노동 윤리 소고-인간화의 길-. 신학과 사상 90,12 최창무.
사랑과 노동. 도로테 쥘레
성서의 노동관,Alan Richardson. 강근환, 조만공 공역. 대한 기독교 서회.
신학과 사상. 90.12
다섯째,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계문명은 인간에게 긍지를 심어주고 한계성에서 해방시켜 주지만 균형 있는 발전과 인간적 유대 관계가 고려되어야 변화의 충격을 극복할 수 있다. 예컨데 생산기기의 자동화가 인간의 기계화나 실업자 양산의 사회 구조를 낳게 한다면 건전한 발전의 종합적 계획에 역행하는 것이다. 인간은 항상 속도와 변화와 기계화에 대하여 주인으로 남아 있어야 균형과 질서를 잃지 않는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여섯째, 노동은 인간의 활동이므로 노동하는 인간은 인간다운 노동의 환경을 가질 권리가 있으며 노동의 자유로운 선택과 정의로운 보수를 받을 권리를 갖는다. 그러나 보수 문제는 복합적 경제 문제를 내포하기 때문에 소위 노동계약 조건에서만 볼 것이 아니고 정책적이며 사회 복지적 측면에서 함께 생각할 문제이다. 노동을 단순한 취업(job)으로만 볼 것이 아니고 인간적 활동의 차원에서 직업과 소명의 일로 보아 친교와 연대성 안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아울러 인간이 노동에 사로잡혀 자유와 품위를 상실하지 않기 위하여 정당한 휴식과 휴가, 마음의 여유를 간직하도록 노동자 스스로 노력해야 하며 사회적이고 정치적 뒷받침을 해야 한다.
@나가는 말
인간으로 태어난 존재가 인간답게 살아가는 길이 인간 윤리라면 일할 소명을 타고 난 인간이 소명을 주신 분의 뜻을 따라 일하는 것이 노동윤리이다. 노동의 가치와 품위는 인간의 가치와 품위에서 나오는 것이다. 창조주를 닮은 인간이 그의 위임을 받아 하는 노동은 창조주의 일에 동참하는 것이다. 만일 인간이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으로 행동한다면 그는 하나님을 거역하는 것이고 자기 자신을 해치는 것이 된다. 이는 자기 존재의 질서와 의미를 파괴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창세기의 기록은 바로 이 진리를 설화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인 하나님을 배반하고 자기 욕망에 따라 행동할 때 인류 공존의 질서는 사라지고 질투와 시기, 살인과 혼란만이 찾아온다. 그리하여 하나님을 거역하고 자신을 추구하는 인간은 이중의 죄를 짓는 것이다. 인간의 소외가 곧 노동의 소외를 이끌었고 노동의 소외는 인간의 비참함을 가져왔다. 그러므로 이 이중의 소외를 극복하는 길은 노동을 인간화하는 것이다. 이 극복의 길, 인간화의 길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류의 역사 안에 나타난 것이다. 그를 통해 인간은 하나님과 화해되었으며 만물은 잃은 질서를 되찾게 되었다.
@ 참고문헌
기독교 사상. 1958. 4
노동 윤리 소고-인간화의 길-. 신학과 사상 90,12 최창무.
사랑과 노동. 도로테 쥘레
성서의 노동관,Alan Richardson. 강근환, 조만공 공역. 대한 기독교 서회.
신학과 사상. 9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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