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을 바탕으로 동시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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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Ⅱ. 동시 교육과 심상
1. 교육과정에 나타난 동시 교육
2. 동시 교육의 목적과 기능
3. 시적 요소인 심상 이론

Ⅲ. 교과서에 수록된 동시의 심상 분석
1. 정서적 심상
2. 감각적 심상
3. 비유적 심상

Ⅳ. 심상에 기반한 동시 교육 제언
1. 심상과 아동의 정서 생활
2. 다양한 반응의 가능성
3. 동시를 느끼는 마음의 확장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석해 나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아동들이 생활 속에서 새로운 감각으로 느낄 수 있는 자세가 갖추어지면 자신의 감정을 문자로 표현할 수 있다. 아동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감동을 깊게 하여 흥미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새로운 것을 많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게 하는 표현 활동으로 아동들이 스스로의 느낌을 자기 나름대로의 심상을 살려 표현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심상이라는 것이 우리의 내면 세계를 자극하고, 독자의 반응을 유도하여 동시를 정서와 연결시켜 주는 구실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방적인 심상의 해석으로 '열린 독서'가 방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 아동들의 감각적 심상이 활발히 작동한다면 동시 교육에서 보다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교사는 여러 가지 의견을 수렴하여 그들이 공감을 하게끔 올바른 해석으로 이끌어야 한다. 이 경우 교사는 독선적이거나 지배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같이 생각해 보자는 태도, 아동들의 시각도 수용 가능성이 있는 것이라는 격려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심상이라는 것이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한 편의 시를 대하면 먼저 한두 번을 찬찬히 읽고 눈을 감고 그 시의 분위기를 상상하도록 하는 일도 이미지 교육에 중요한 몫을 할 것이다.
3. 동시를 느끼는 마음의 확장
비유적 심상은 시적 표상의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이다.
) 김용직, 현대시원론, 학연사, 1988, p.98.
시인은 어떤 사물이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할 경우 자신의 독창적인 인식을 보여주기 위해 비유적 심상을 사용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이 상대방에게 보다 잘 전달되리라고 믿는 것이다. 이 경우 비유의 과정에서 시인의 의도가 내재되게 마련이다. 즉, 하나의 사물에 대한 의미 규정을 다른 사물을 빌어 표현하는 것이 비유인데, 이 때 비유되는 두 사물 간에 시인의 세계관이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다.
비유적 심상을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비유를 위해 동원된 보조관념이 '왜 하필이면 그것일까?'하는 의문의 자세가 수반되어야 한다. 시인의 발생적 의도를 반드시 캐낼 필요는 없는 일이지만 그러한 자세는 한 편의 시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끔 만든다. 그리고 원관념이나 보조관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익숙한 파행적 교육은 시정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비유적 심상과 관련된 시어에서 리듬감을 중요시하는 반복적 시어의 제시도 중요하지만, 아동들이 선호할 만한 의인적 시어가 많이 담긴 작품을 선정하는 것도 동시를 더욱 친숙하게 느끼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아동들은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감각을 나타내는 동시를 많이 접할수록 순수한 마음의 확장이 쉬울 것이며, 다양한 시를 스스로 감상할 수 있는 눈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아동들에게서 진지한 삶의 감동이 흘러나오지 않으면 교사가 그들의 내면 세계로까지 뛰어 들어가 뜨거운 마음이 밖으로 나오게 이끌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말재주로 동시를 장식할 것이 아니라 마음을 울리는 동시를 아동들에게 제공해야한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비유적 심상 훈련이 아닌가 한다.
Ⅴ. 결 론
문학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이겠으나 동시 교육에 있어서 시인의 의도를 중심으로 시를 해석하거나 텍스트에 대한 구조적 분석으로 해석을 확정짓는 것은 오독이 될지 모르는 위험한 일일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열린 사고를 억제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교육자가 지배적인 위치에서 피교육자에게 자신의 주관적인 해석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하는 것도 자의적인 해석이 얼마든지 가능한 시라는 장르의 성격상 불합리한 일이다. 가장 이상적인 동시 교육은 이 중간층의 해결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과거의 우리 동시 교육을 살펴보면 권위주의적인 주입식 교육이 대부분이었다. 해석에 있어 일방적인 통로만 열어진 셈이다. 그 결과 학생들은 항상 수동적인 입장에서 동시를 받아들였고 동시를 보는 안목을 신장시키지 못했다. 특히 심상은 동시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 규정에 있어 다양한 시도가 없었다. 심상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동시 해석의 폭이 넓혀질 수도 있고 좁혀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상적인 동시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로 가장 설득력 있는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텍스트의 실체는 그 같은 작업을 통해 드러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글에서 다룬 심상에 바탕을 둔 동시 교육 연구는 좀더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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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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