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작품개요
3. 이본
3. 구조적 특징
4. 효와 애정의 대립
5. 결론
2. 작품개요
3. 이본
3. 구조적 특징
4. 효와 애정의 대립
5. 결론
본문내용
억압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생각을 나타내기 위해 친·자간의 갈등이라는 작품 구조를 마련했으며, 애정을 저속하고 천박한 것으로 간주하는 사회적 통념을 시정하기 위해 애정을 아름답고 고귀하고 신성한 것으로 형상화시켰다. 작자는 또한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펴기 위해 애정의 본원을 천상계 내지 초경험적인 질서에 있다고 하는 논리를 설정하기도 했다. 효와 애정의 위치를 뒤집어 놓은 것이야말로 작품이 지닌 가장 기본적인 문제의식이다.
5. 결론
숙영낭자전은 애정 성취 과정이 동양적 예정론의 골간 위에서 전개 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사회 나름의 윤리적, 교훈적 주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는바, 이것은 문학작품이 조선왕조사회 일반의 사회의식과도 무관할 수 없었던 하나의 시대성 내지 시대적 제약을 시사하고 있다.
5. 결론
숙영낭자전은 애정 성취 과정이 동양적 예정론의 골간 위에서 전개 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사회 나름의 윤리적, 교훈적 주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는바, 이것은 문학작품이 조선왕조사회 일반의 사회의식과도 무관할 수 없었던 하나의 시대성 내지 시대적 제약을 시사하고 있다.
추천자료
- 춘향전이 최고의 고전문학인 이유
- [과외]중학 국어 3-2학기 기말 4단원 고전문학의 감상 기출문제(교사용)
- 고전문학의 흐름 - 시가 문학을 중심으로
- [국문학A+] 고전문학에 나타난 이물교혼 - 고전문학에 나타난 이물교혼 분석 및 한·중 이물교...
- [고전문학] 특정 장르, 작가의 행적이 지닌 의미와 역할
- [고전문학개론] 민속극 - 봉산탈출 꼭두각시놀음과 그의 실용화 방안에 대하여
- [고전문학개론] 속미인곡 콘텐츠화 보고서
- [한국고전문학사] 김만중과 조성기
- [고전문학 교육론] 슬견설
- [고전문학 교육론] 토의학습을 통한 가사교육 -관동별곡-
- [고전문학 교육론] 희곡으로서의 봉산탈춤 - 음악 수업과의 공유형 교육과정 측면에서
- [고전문학 교육론] 허생전 수업 지도안
- [고전문학 교육론] 함께 하는 신화 수업 - ‘동명왕 신화’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