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성공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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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일본애니메이션의 역사

Ⅲ. 애니메이션을 통한 일본사회
1. 애니메이션을 통한 대중문화
2. 일본사회의 변화를 반영하는 작품
3. 일본 애니메이션의 소비층

Ⅳ.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체제
1. 애니메이션의 제작비
2.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의 특징
3.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재정상태
4.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산업

Ⅴ. 일본 애니메이션계 현황

Ⅵ. 주요 감독과 그들의 작품
1. 테즈카 오사무
2. 미야자키 하야오
3. 타카하타 이사오
4. 오시이 마모루
5. 오토모 카츠히로
6. 카와지리 요시아키
7. 안노 히데야키

Ⅶ. 일본 에니메이션의 성공 이유

Ⅷ. 맺음말

본문내용

간 탄생의 비밀까지 거론된다.
3) 신세기 에반게리온(가이낙스 1995년 제작) -서기 2000년에 일어난 세컨드 임펙트 후 제3신토쿄, 사도로 불리는 정체불명의 적에 대항하여 특수기관 네르프의 명령을 받고 14살 신지와 그의 친구들이 생체병기 에반게리온을 타고 싸우는 활약상을 그리고 있다. 방영 초부터 극장용에 버금가는 고품질 영상, 속도감있는 스토리 전개등 완성도 높은 작품성으로 화제를 모았으며 청소년의 미묘한 마음의 동요나 자아발견, 불안정한 내면세계를 시적인 영상으로 표현하여 새로운 차원의 작품을 만드는 데 성공.
4) 그남자 그여자의 사정(1998년 제작) - 에반겔리온으로 일본 열도를 들뜨게한 천재적인 애니메이터 안노 히데야키의 후속작. 예상을 뒤엎고 따뜻하고 코믹한 인기순정만화 <그남자 그여자의 사정>을 TV시리즈화 했다. 원작의 코믹하고 감각적인 내용과 청소년기 소년소녀들의 심리묘사의 귀재인 안노히데야키가 보여주는 탁월한 연출 덕에 가장 독특한 순정학원물로 자리잡았다. 이미 만화책으로도 일부 출간되어 인기를 모으고 있는 애니메이션.
Ⅶ.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 이유
TV용 애니메이션 시장은 일본이 세계의 70% 이상을 석권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세계 방송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한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세계 방방곡곡에서 안 돌아가는 곳이 없다. 어느 나라에 가서 TV를 틀어도 어김없이 일본작품이 방영되고 있다. 공중파방송은 물론, 위성 TV, 케이블 TV, 민영 TV등이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방송시간은 실질적으로 길어져 총 방송시간이 1980년대 비해 두 배 이상 늘어났을 정도다. 이는 곧 TV용 애니메이션의 수요가 폭주하고 있다는 얘기다. 심지어는 없어서 못 판다는 얘기까지 나오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이런 황금시장에서 일본이 미국을 몰아내고 군림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1. 저렴한 제작비로 인해 가격이 싸다는 것이다. 1960년대 데즈카 오사무가 최초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당시 그가 사용할 수 있었던 제작비는 극히 적었다. 적은 돈으로 작품을 제 작하기 위해서 취할 수 있었던 유일한 방법은 인건비의 절약이었고, 이를 위해 그는 1초에 24장의 그림을 그리는 대신 8장, 심지어는 6장의 그림만 그려 한 그림을 3콤마, 4콤마씩 반복 촬영하여 만들었다. 24장을 다 그리는 미국식 애니메이션에 비해 동작도 어색하고 완성도도 크게 떨어지지만 줄거리를 이해하는 데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 자연 인건비는 반 이하로 크게 줄어들고 이것이 일본 TV 애니메이션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게 된 가장 큰 요인이 되었다.
2. 제작비를 낮춘 대신 테즈카 오사무는 스토리에 승부를 걸었다. 미국의 TV애니메이션이 미키 마우스나 뽀빠이, 톰과 제리 식의 슬랩스틱 류 코미디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한 회에 끝나는 콩트식이었던 데 비해, 테즈카 오사무는 장편 스토리를 여러 회에 나누어 연속극 형식으로 제작하였다. 자연 매회 스토리가 클라이막스에 이르렀을 때 끝나 버리니 어린 시청자들을 매주 TV앞으로 이끌어내는 무서운 흡인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3. 출판만화에서 인기가 검증된 작품을 애니메이션화 하였다. 일본은 만화잡지의 천국이다. 매주 판매고가 100만 부가 넘는 만화잡지가 열 개가 넘고 수백 가지의 만화잡지가 넘쳐흐른다. 자연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무한대의 온갖 다양한 소재가 다루어지고, 인기 있는 만화는 TV드라마로, 영화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 출판도 애니메이션 붐과 더불어 크게 활성화되는 동반 사업화 했고, 이는 일본 만화산업의 특징이기도 하다. 그 수많은 만화잡지 연재물 가운데 최고 인기작으로 검증 받은 작품이 애니메이션 화됨으로써 그 인기 또한 보장받은 것과 다름없었다.
4. 저렴한 제작비와 방대한 내수시장으로 방대한 분량의 작품이 제작되고 축적되었다. 일본 국내 방송시장만 하더라도 엄청난 규모이고 만화가 생활의 일부처럼 되어 있는 일본에서 TV방송사마다 한 주일에 몇 작품씩 제작하여 방영하기 때문에 대단한 분량의 작품이 축적되어 있었다. 이는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한 세계 방송시장에서의 애니메이션 수요에 즉각 공급할 수 있었던 요인이고, 세계 TV를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도배할 수 있었던 저력 이 되었다.
5. 결과적으로 무국적 작품이 되어 세계 어느 나라에나 진출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일본의 TV 애니메이션은 최근 들어 오히려 점차 일본색채가 강해지고 있으나, 1970~80년대 작품은 일본적 냄새가 강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여주인공은 금발에 푸른 눈을 가진 서양 소녀인데 이는 일본이 의도적으로 세계화한 작품을 만든 것이라기보다는 일본 특유의 서양인에 대한 일본적 콤플렉스의 발로요, 미인의 표준을 서양여성에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이 정확하다. 이점이 오히려 수출하는 데는 반대로 작용하여 지극히 미국적인 미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문화침투 우려를 세계 각국 사람들에게 불식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미국의 자본 독점 등에 대한 제3세계 국가들이 지닌 반제국주의 정서에도 무국적 일본 애니메이션은 별다른 거부감 없이 수용될 수 있었던 것이다.
6. 다양한 소재와 자극적인 내용이 강력한 흡인력을 지닌다. 미국의 애니메이션이 한번보 고 즐기는 패스트푸드와 같다고 할 때,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주제도 다양하고 전개방식도 자극적이다. 한 회로 끝나는 미국 애니메이션은 심각한 내용을 담기보다는 가볍고 즐거우며 부드러운 소재에 머무를 수밖에 없는 한계성을 지니는 데 반해, 장편 스토리로 경쟁해 야 하는 일본 애니메이션은 아무래도 다음주에 시청자를 계속 확보하기 위해서 더욱 강한 소재에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하게 된다. 스토리가 길다보니 인간의 내면세계 묘사도 등장 하고 러브스토리에 심오한 듯한 철학적 냄새도 가미되는 수가 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것에 비하면 시청자들에게 훨씬 자극적이자 매력적이고, 이런 ‘심오한' 듯한 일본 애니메이션 철학은 전세계적으로 고정팬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심지어 미국에서도 하버드대를 비롯해 거의 모든 대학마다 일본 애니메이션 동호회 인터넷 홈페이지가 개설되어 있을 정도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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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15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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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8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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