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연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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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PL(Product Placement)의 정의

Ⅱ. PPL의 등장배경

Ⅲ. PPL의 효과

Ⅳ. PPL의 문제점

Ⅴ. PPL의 새로운 모습 & 발전방향

본문내용

싸이월드의 디지털 아이템이 대게 생활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PPL은 고객에게 부담없이 다가갈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될 것이다.
- PPL의 새로운 모습 중 하나는 ‘아날로그 PPL'로부터 '디지털 PPL’로의 전환이다.
이것은 미디어가 아날로그(Analog)로부터 디지털(Digital)로 진화함에 따라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양상으로서, 디지털 영화나 디지털 TV의 활성화에 따라 PPL의 모습도 당연히 '상호작용적 PPL(Interactive PPL)'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즉 과거의 PPL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상품 정보를 입수하고 직접적인 구매에 이르기까지는 시간이나 공간의 갭(gap)이 따르게 되지만, 디지털 PPL은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실시간(real-time)으로 구매까지 연결될 수 있게 된다. 또한 '인터랙티브 무비/게임' 등에 대한 등장은 한 사람 한 사람 마다 개별 상황에 적합한 '참여형 원투원 PPL'의 등장을 예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의 기술(CRM, BIO 등)은 그 사람의 인구통계학적 혹은 현재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여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시기적절하게 노출시킬 수 있도록 가능해지고 있다.
2. PPL의 발전방향
- 유행에 민감한 속성을 가진 소비자를 고려하여 일시적 유향으로 그치는게 아니라 지속적인 매출을 가져올 수 있도록 PPL의 목표는 기본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회상률 제고에 맞추어져야 하며 기업은 PPL을 소비자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 중 하나로 인식하여야 한다.
- 지나치고 의도된 연출에 의한 제품 노출은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에 해를 미칠 우려가 있으므로 자연스럽고 적합한 상화에서 출연배우의 연기와 더불어 노출되어 효과적인 영향을 가져오도록 해야 한다.
- PPL로 인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폭되도록 지속적이고 시의적절한 ‘화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제는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구매로 유도할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으며 이런 활동이 긍정적인 구전과 결합한다면 더욱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새로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PPL이 소비자를 겨냥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도록 기업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 레포트를 쓰고나서 느낀 점
요즘들어 PPL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레포트를 쓰면서 PPL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정리할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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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3.29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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