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Ⅰ.누벨바그이전의 프랑스영화
▪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1985 33
▪ 상상력의 세계로-조르주 멜리에스
▪ 빠떼와 고몽 vs 필름 다르
▪ 무성영화의 시대
▪ 1차세계대전
▪ 시적 리얼리즘으로 되찾은 황금기
▪ 2차세계대전
▪ 누벨바그의 실마리, 카메라 만년필론
Ⅱ.누벨바그의 등장과 그배경
▪ 누벨바그의 등장
▪ 누벨바그의 등장배경
<씨네마테크 프랑세즈>
<카이에 뒤 시네마>
<네오 리얼리즘>
<실존주의>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Ⅲ.누벨바그의 두거장
▪ 장 뤽 고다르
<네 멋대로 해라>
▪ 프랑소와 트뤼포
<400번의 구타> <줄앤짐>
Ⅳ.누벨바그의 특징
▪ 작가주의
▪ 구조적 특징
<느슨함과 개방성>
<즉흥성>
<자아의 반영>
<몰 개연성>
<거리두기>
▪ 카메라 기법
Ⅴ.누벨바그 이후
*용어해설
Ⅰ.누벨바그이전의 프랑스영화
▪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1985 33
▪ 상상력의 세계로-조르주 멜리에스
▪ 빠떼와 고몽 vs 필름 다르
▪ 무성영화의 시대
▪ 1차세계대전
▪ 시적 리얼리즘으로 되찾은 황금기
▪ 2차세계대전
▪ 누벨바그의 실마리, 카메라 만년필론
Ⅱ.누벨바그의 등장과 그배경
▪ 누벨바그의 등장
▪ 누벨바그의 등장배경
<씨네마테크 프랑세즈>
<카이에 뒤 시네마>
<네오 리얼리즘>
<실존주의>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Ⅲ.누벨바그의 두거장
▪ 장 뤽 고다르
<네 멋대로 해라>
▪ 프랑소와 트뤼포
<400번의 구타> <줄앤짐>
Ⅳ.누벨바그의 특징
▪ 작가주의
▪ 구조적 특징
<느슨함과 개방성>
<즉흥성>
<자아의 반영>
<몰 개연성>
<거리두기>
▪ 카메라 기법
Ⅴ.누벨바그 이후
*용어해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