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2.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에 대해...
3. 정치적 동물의 의미에 대해...
2.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에 대해...
3. 정치적 동물의 의미에 대해...
본문내용
예욕, 소유욕, 사회적·심리적 요구를 지니고 있다.
넷째, 인간이 사회를 형성하며 또한 매우 복잡한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이 이처럼 복잡하고 고차원적 사회성을 갖게 된 것도 인간이 바로 지성의 소유자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우리 인간은 수많은 심각한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현대 사회를 단적으로 우리는 ‘부조리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인간의 한계상황 즉, 부조리는 인간이 더 이상 본래적인 인간일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부조리를 없어지게는 하지 못하지만, 부조리의 상황을 체험의 세계로 지양시키면서 동시에 유기적인 삶으로 구성할 때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인간은 비록 소외와 부조리에 물들어 있다고 할지라도 역설적으로 소외와 부조리를 극복할 수 있다.
넷째, 인간이 사회를 형성하며 또한 매우 복잡한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이 이처럼 복잡하고 고차원적 사회성을 갖게 된 것도 인간이 바로 지성의 소유자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우리 인간은 수많은 심각한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현대 사회를 단적으로 우리는 ‘부조리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인간의 한계상황 즉, 부조리는 인간이 더 이상 본래적인 인간일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부조리를 없어지게는 하지 못하지만, 부조리의 상황을 체험의 세계로 지양시키면서 동시에 유기적인 삶으로 구성할 때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인간은 비록 소외와 부조리에 물들어 있다고 할지라도 역설적으로 소외와 부조리를 극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