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용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상력의 구조 - 존재론적인 세계의 이해

2. 방법론의 확대와 심화
- 상상력의 이중구조를 드러내기 위한 은유
(1) 이별 시학 - Female Complex
(2) 방법적 원천과 영향

3. 만해 시의 역설
(1) '님'의 역설
(2) '침묵'의 역설

5. 침묵하는 님의 역설

본문내용

. 상당수의 만해 시들이 거의 관념의 독백으로 끝나버리기 때문이다. 반면 미당의 시는 소위 객관적 상관물이라는 형식의 사용으로 미학적으로 성공한다. 그리하여 만해시라 하더라도 관념적 표현이 배제되고 사물화된 언어로 표현한 <님의 침묵>이나 <알 수 없어요>등이 그의 대표작으로 남는 것이다.
만해시의 역설을 푸는 두 열쇠는 '님'과 '침묵'이며, 따라서 만해시의 전체 내용은 '침묵하는 님'의 역설이라 할 것이다. '님'은 무아(無我)의 상징적인 표현이며 '침묵'은 무소설을 표상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데, 궁극적으로 무소설은 '무(無)'를 거쳐 '공(空)'에 이른다. 따라서 님은 세속적인 사랑과 종교적인 사랑의 역설, 님 그 자체 속에 내포된 주체와 객체의 동일성으로서의 역설, 그리고 가아와 무아의 관계에서 보여주는 역설의 세 의미를 지닌다.
그의 시는 관념어의 지나친 노출, 산문적 표현, 감정의 직접적인 전달 등으로 인해서 우리가 만일 만해의 불교철학적 배경을 무시할 때, 삼류 유행가 가사로 착각을 일으킬 만큼 시의식의 표박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시대 역사적 배경과 그의 정신적 배경을 살펴볼 때 만해는 관념적인 시적역설을 시로 표현한 훌륭한 시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길, 「만해 한용운 시의 존재론적 해명」, 경기대학교, 1991.
김재홍, 「한용운론 : 만해 시학의 원리」, 『현대문학』313호, 1981.1
김한의, 「한용운 글쓰기의 사상적 근거」, 『한국사상과문화 제15집』, 한국사상문화회, 2002.
오세영, 「침묵하는 님의 역설」, 『국어국문학』65-66합병호, 1974.12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4.26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44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