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 시인의 작품과 시세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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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해 한용운 시인의 작품과 시세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만해 한용운 시의 작품분석
1. <님의 침묵>에 나타난 시세계
2. <알 수 없어요>에 나타난 시세계
3. <명상>에 나타난 시세계
4. <이별은 미의 창조>에 나타난 시세계

Ⅲ. 만해 한용운 시의 배경과 사상
1. 만해 한용운에 대하여
2. 한용운의 작품에 대한 시대적 배경 분석과 문학 사상

본문내용

한권으로 결정적인 중요성을 갖게 되었다. 50세를 전후하여 성북동 심우장에 은거하면서 1927년에는 신간회의 발기인이 되어 경성지부장을 역임했고, 1929년 광주학생운동 때는 민중대회를 열고 독립운동을 도왔으며, 조선불교동맹의 실질적인 지도자로 활약했다. 1931년에는 <<불교>>지를 인수 간행하여 불교청년운동 및 불교의 대중화 운동을 벌였다. 일제의 강요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민족의 지조를 지키다 1944년 5월 9일 사망했다. 1962년 대한민국건국공로훈장 중장이 수여되었고, 1973년 신구문화사에서 <<한용운전집>>을 간행하였다. 1991년에는 한용운의 업적을 기리는 만해학회가 설립되었다.
시인. 스님. 독립 운동가. 호는 만해. 충남 홍성 출생. 1926년 시집 <님의 침묵>을 발간하며 등단. 한말에 의병운동을 했으며, 3·1운동 때 민족 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활동했으며, 불교 개혁을 주창하기도 했다.
만해의 시는 주요한, 김억을 통하여 모색, 실험된 한국 현대시의 수준을, 그 형태와 시정신 면에서 한 단계 올려 놓은 공적을 남겼다. 특히 불교적 사유와 상상력에 기초하여 우리 시의 전통에서 부족했던 형이상학적 깊이를 시에 더해 주었다.
그의 작품은 연 구분이 거의 없는 사설조로, 서정성이 짙으며 철학적, 종교적이면서도 연가풍의 특징을 지닌 시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그의 시적 세계관은 변증법적 지양 논리에 의해 희망과 기다림을 예비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부정을 역설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보다 고양된 긍정에 이르는 것이 그의 시의 큰 특질이며, 동시에 시적 수준의 높이를 보여 준다. 역설의 변증법은 그가 승려였다는 사실과도 직접 관련되는데 불교적 세계관은 역설에 그 특징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는 당시의 퇴폐적인 사조에 초연하면서, 단 한 권의 시집으로 우뚝한 시사(詩史)의 봉우리를 점했다. 그는 종교적 민족적 전통시인인 동시에 저항시인으로 평가되며, 그의 시는 깊은 사색과 신비적인 특성을 드러냈다. 특히 동인 활동을 거치지 않고 독자적이면서도 전통적인 시의 세계를 이룩했다는 점에서 그의 존재는 특기할 만하다.
저서로는 많은 논설문과 불교 서적('불교 유신론'), 장편 소설 '흑풍(黑風)', '후회' 등과 시집으로 '임의 침묵'이 있다.
본관 청주(淸州). 호 만해(萬海 ·卍海). 속명 유천(裕天). 자 정옥(貞玉). 계명 봉완(奉玩). 충남 홍성 출생. 서당에서 한학을 배우다가 동학농민운동에 가담했으나 실패하자 1896년(건양 1) 설악산 오세암(五歲庵)에 들어갔다가, 1905년(광무 9) 인제의 백담사(百潭寺)에 가서 연곡(連谷)을 스승으로 승려가 되고 만화(萬化)에게서 법을 받았다. 1908년(융희 2) 전국 사찰대표 52인의 한 사람으로 원흥사(元興寺)에서 원종종무원(圓宗宗務院)을 설립한 후 일본에 가서 신문명을 시찰했다. 1910년 국권이 피탈되자 중국에 가서 독립군 군관학교를 방문, 이를 격려하고 만주 ·시베리아 등지를 방랑하다가 1913년 귀국, 불교학원에서 교편을 잡았다. 이해 범어사에 들어가 《불교대전(佛敎大典)》을 저술, 대승불교의 반야사상(般若思想)에 입각하여 종래의 무능한 불교를 개혁하고 불교의 현실참여를 주장하였다.
1916년 서울 계동(桂洞)에서 월간지 《유심(唯心)》을 발간, 1919년 3 ·1운동 때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서 독립선언서에 서명, 체포되어 3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했다. 1926년 시집 《님의 침묵(沈默)》을 출판하여 저항문학에 앞장섰고, 이듬해 신간회(新幹會)에 가입하여 중앙집행위원이 되어 경성지회장(京城支會長)의 일을 맡았다. 1931년 조선불교청년회를 조선불교청년동맹으로 개칭, 불교를 통한 청년운동을 강화하고 이해 월간지 《불교(佛敎)》를 인수, 이후 많은 논문을 발표하여 불교의 대중화와 독립사상 고취에 힘썼다. 1935년 첫 장편소설 《흑풍(黑風)》을 《조선일보》에 연재하였고, 1937년 불교관계 항일단체인 만당사건(卍黨事件)의 배후자로 검거되었다. 그 후에도 불교의 혁신과 작품활동을 계속하다가 서울 성북동(城北洞)에서 중풍으로 죽었다.
시에 있어 퇴폐적인 서정성을 배격하고 불교적인 ‘님’을 자연(自然)으로 형상화했으며, 고도의 은유법을 구사하여 일제에 저항하는 민족정신과 불교에 의한 중생제도(衆生濟度)를 노래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大韓民國章)이 추서되었다. 작품으로는 상기 장편 외에 장편소설인 《박명(薄命)》이 있고, 저서로는 시집 《님의 침묵》을 비롯하여 《조선불교유신론(朝鮮佛敎維新論)》 《십현담주해(十玄談註解)》 《불교대전》 《불교와 고려제왕(高麗諸王)》 등이 있다. 1973년 《한용운전집》(6권)이 간행되었다.
2. 한용운의 작품에 대한 시대적 배경 분석과 문학 사상
한용운의 작품 활동을 하던 기간은 흔히 우리 문학사의 암흑기로 부르기도 한다.
대동아 전쟁의 막바지에서 일제가 최후의 발악을 하던 시기인 만큼, 일본 제국주의는 우리의 청년들을 총알받이로 끌어가던 그 시대였다. 그 중 가장 못된 짓은 우리말과 글을 못 쓰게 하여 민족정신을 말살하기 위한 정책을 썼으며, 한글로 된 모든 신문과 잡지의 발행을 중지시키던 시절이기도 했다. 처음엔 민족주의적 성향을 보인 많은 문인들이 일제에 협력하는 자세로 글을 쓰게되는 시기도 바로 이 때라고 볼 수 있다.
그러한 때에 한용운은 문학은 문예를 포함하여 문자로 기록된 '모든것'이란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예술이 오늘날 일부 문학자들이 말 하는 바와 같이 반드시 어느 한 계급이나 몇몇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고 예를 꽃에 비해서 누구나 감상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예술성 그것은 어느 한 사회나 계급은 물론이요, 어느 한 시대나 현실을 그려야 한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확언 하고 있다.
문학이 계급주의나 예술지상주의에 치우치지 않고 누구나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서 예술성을 강조 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조화와 질서를 강조한 중용적 예술관 이며, 문학이 인간적 존엄성을 고양시켜 주기 때문에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며 감동과 쾌락을 인간에 공여하고 감성과 이성을 조화 시켜 예술성을 얻게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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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22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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