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ꊱ 정당성의 요청
ꊲ 베버의 법의 개념
(1) ‘베버’의 법에 대한 정의와 강제가능성
(2) 사람들의 스태프(Staff)
(3) 법질서는 ‘정당성’에 밀접히 연관
(4) 일반 사회구성원들의 일반적인 제재의 근거
ꊳ 정당한 지배의 유형
(1) 전통적 지배(Traditional domination)
(2) 합리적 ․ 법적 지배(Rational-legal domination)
(3) 카리스마적 지배(Charismatic domination)
ꊴ 합법성에 의한 정당성 대체
ꊵ 합법성이란 무엇인가?
ꊲ 베버의 법의 개념
(1) ‘베버’의 법에 대한 정의와 강제가능성
(2) 사람들의 스태프(Staff)
(3) 법질서는 ‘정당성’에 밀접히 연관
(4) 일반 사회구성원들의 일반적인 제재의 근거
ꊳ 정당한 지배의 유형
(1) 전통적 지배(Traditional domination)
(2) 합리적 ․ 법적 지배(Rational-legal domination)
(3) 카리스마적 지배(Charismatic domination)
ꊴ 합법성에 의한 정당성 대체
ꊵ 합법성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합법성이라는 특수 근대적 양상으로 정당성이 발현될 따름이다. 즉, 합법성은 정당성의 창출을 위한 하나의 방식 내지 근거일 뿐이다.
행위자가 질서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는 근거를 살펴보면, 언제나 있어 왔던 것의 타당성을 근거로 전통을 들 수 있고, 새롭게 계시된 것이나 모범적인 것의 타당성을 근거로 정서적 감정적 믿음을 들 수 있으며, 또한 절대 타당한 것으로 추론된 것의 타당성을 근거로 가치합리적인 믿음을 들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는 합법적이라 여겨지는 실제적 법제정을 들 수 있다.
여기서 합법성이 정당하다고 취급되는 이유는 합법성은 관련당사자들의 자발적 합의에 의하여 도출된 것이고, 정당하다고 간주되어 따라서 복종을 받고 있는 권위자에 의하여 부과된 것이기 때문이다.
(2) 근대사회에서 정당성 문제는 권위가 일정한 절차를 거쳐 결정을 내렸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 완성되지 못한다. 즉, 루만의 ‘절차에 의한 정당화’만으로는 불완전한 것이다. 권위자와 권위자의 결정은 사회구성원들의 자발적 합의, 즉 지지와 승인을 획득해야만 하고, 이러한 정당성 획득은 한 번의 획득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유지가 요구된다.
그리고 합법성이란 절차에 따른 결정만을 의미하지 아니한다. 시민사회의 지지와 승인, 즉 정당성 믿음과 지속적인 정당성 창출을 통해서 합법성의 정당성은 비로소 달성되는 것이다. 근대사회에 있어서 합법성이 정당성을 대체한다고 간단히 말해 버릴 수가 없다. 합법성은 정당성의 일종일 뿐만 아니라 권위자의 결정이라는 자족적 정당성을 초월하는 영역에서 궁극적인 정당성을 찾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행위자가 질서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는 근거를 살펴보면, 언제나 있어 왔던 것의 타당성을 근거로 전통을 들 수 있고, 새롭게 계시된 것이나 모범적인 것의 타당성을 근거로 정서적 감정적 믿음을 들 수 있으며, 또한 절대 타당한 것으로 추론된 것의 타당성을 근거로 가치합리적인 믿음을 들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는 합법적이라 여겨지는 실제적 법제정을 들 수 있다.
여기서 합법성이 정당하다고 취급되는 이유는 합법성은 관련당사자들의 자발적 합의에 의하여 도출된 것이고, 정당하다고 간주되어 따라서 복종을 받고 있는 권위자에 의하여 부과된 것이기 때문이다.
(2) 근대사회에서 정당성 문제는 권위가 일정한 절차를 거쳐 결정을 내렸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 완성되지 못한다. 즉, 루만의 ‘절차에 의한 정당화’만으로는 불완전한 것이다. 권위자와 권위자의 결정은 사회구성원들의 자발적 합의, 즉 지지와 승인을 획득해야만 하고, 이러한 정당성 획득은 한 번의 획득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유지가 요구된다.
그리고 합법성이란 절차에 따른 결정만을 의미하지 아니한다. 시민사회의 지지와 승인, 즉 정당성 믿음과 지속적인 정당성 창출을 통해서 합법성의 정당성은 비로소 달성되는 것이다. 근대사회에 있어서 합법성이 정당성을 대체한다고 간단히 말해 버릴 수가 없다. 합법성은 정당성의 일종일 뿐만 아니라 권위자의 결정이라는 자족적 정당성을 초월하는 영역에서 궁극적인 정당성을 찾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추천자료
- 고려전기 지배층의 성격-관료인가 문벌귀족인가
- 로마시대에 있어서 지배와 성
- 막스베버의 가산제 이론과 한국의 지배구조
- 정당제도의 기능과 의의, 정당의 기능, 제도, 한국의 정당, 정당의 구조와 운영자금
- 분권화시대 중앙관료지배체제의 한계점과 지방의회의 위상 및 기능강화
- 기업의 내부지배구조의 특성분석과 기업성과에 관한 고찰
- 중국의 지배 이데올로기의 변화
- [헤게모니(헤게모니론)]헤게모니(헤게모니론)의 정의, 헤게모니(헤게모니론)의 연원, 헤게모...
- [공기업 민영화]공기업 민영화의 유형, 공기업 민영화의 필요성, 공기업 민영화의 기본원칙, ...
- [공기업][기업][공기업 정의][공기업 민영화][공기업 지배구조]공기업의 정의, 공기업의 민영...
- 재벌 지배구조에 관한 문제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