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대적배경
2. 방외로의 탈주
3. . `이생규장전`에 나타난 소극성과 적극성
2. 방외로의 탈주
3. . `이생규장전`에 나타난 소극성과 적극성
본문내용
히 조각난 그의 마음이라 할 수 있으며, 스스로의 꿈을 이루지 못하고 숨어서 사는니 차라리 사육신과 죽어버렸더라면 하는 그런 속마음이 나타난 것이다. 특히 이 소설을 쓰던 시기는 참여적 은둔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현실에의 참여와 절의를 지키는 것에 대한 결단을 내려야 하는 시기이므로 적극적인 결단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작품속에서 절의를 다루었기에 절의를 중시하는 유학을 배경으로 하여 이 작품을 지었다고 할 수있다. 마지막에서 최랑을 따라가는 것은 여인과의 결합을 위한 적극적인 행위이다. 이것은 이후의 김시습과 무관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1. 임형택,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사, 1999
2. 금오신화, 홍익출판사
3. 조동일 외 3명,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96
<참고문헌>
1. 임형택, 한국고전문학작가론, 소명출판사, 1999
2. 금오신화, 홍익출판사
3. 조동일 외 3명,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96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