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란
Ⅱ.등장인물이 상징하는것
Ⅲ.권력의 추악한 메카니즘
Ⅲ.독재자와 영웅은 구별되지 않는다.
Ⅳ.권력에 굴복할 수밖에 없는 소시민의 한계
Ⅱ.등장인물이 상징하는것
Ⅲ.권력의 추악한 메카니즘
Ⅲ.독재자와 영웅은 구별되지 않는다.
Ⅳ.권력에 굴복할 수밖에 없는 소시민의 한계
본문내용
상한 곳으로 전학해 온 듯이 느끼고, 내 자랑들은 아무런 소용이 없는, 그들만의 질서로 다스려지는 어떤 가혹한 국에 내던져졌다고 느꼈으며, 거기서 새삼 엄석대를 상기하며 그가 틀림없이 어딘가에서 급장이 되었을 것이라고 단정한다. 그러다 나'는 사설학원 강사로서 제법 살만해 졌고, 어느 날 우연히 수갑을 차는 엄석대를 만나게 된 것으로 이 작품은 마루리가 된다.
따라서 이 작품은 명확한 해답을 내리지 않는다. 앞서 기회주의에 대한 비판과 '석대의 질서가 가졌던 편의와 효용성'에 대한 애정을 했지만, 그것 역시 그 반대의 의미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즉 "실제 세상은 그대의 우리반과 꼭 같지는 않아"에서 보여주듯 기본적 실을 질서로 다스리는 형태로 받아들이는 데서 나타난다. 그래서 "이런 세상이라면 석대는 어디선가 틀림없이 다시 급장이 되었을 것"이라는 환상이 '나'의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고, 그런 판단의 이면에는 무의식적 대중들은 이러한 질서 속에서 적당한 기회주의적 속성을 지고 안주하고 있다는 가치판단이 내포되어 있다
목 차
Ⅰ.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란
Ⅱ.등장인물이 상징하는것
Ⅲ.권력의 추악한 메카니즘
Ⅳ.권력에 굴복할 수밖에 없는 소시민의 한계
따라서 이 작품은 명확한 해답을 내리지 않는다. 앞서 기회주의에 대한 비판과 '석대의 질서가 가졌던 편의와 효용성'에 대한 애정을 했지만, 그것 역시 그 반대의 의미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즉 "실제 세상은 그대의 우리반과 꼭 같지는 않아"에서 보여주듯 기본적 실을 질서로 다스리는 형태로 받아들이는 데서 나타난다. 그래서 "이런 세상이라면 석대는 어디선가 틀림없이 다시 급장이 되었을 것"이라는 환상이 '나'의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고, 그런 판단의 이면에는 무의식적 대중들은 이러한 질서 속에서 적당한 기회주의적 속성을 지고 안주하고 있다는 가치판단이 내포되어 있다
목 차
Ⅰ.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란
Ⅱ.등장인물이 상징하는것
Ⅲ.권력의 추악한 메카니즘
Ⅳ.권력에 굴복할 수밖에 없는 소시민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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