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미술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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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대별 미술의 특징

<선사인의 미술>
<<고대미술>> (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에게해, 그리스, 로마)
<<중세미술 >>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 암흑의 시대
<르네상스 미술>

<바로크 미술>
<로코코 미술>

본문내용

.
◎ 이탈리아 르네상스 VS 북유럽 르네상스
이탈리아 르네상스
북유럽 르네상스
이상적인 아름다움
단순한 형태, 일정한 비례
종교적이고, 신화적인 장면
영웅적인 남성누드
공식적, 비개성적
유화
해부학적인 구조
이론
정적, 균형적
정교한 사실주의
실제와 똑같은 모습, 형태, 정직한 묘사법
종교적이고 가정적인 장면
부유한 시민과 농부상
개개인의 성격을 드러냄
나무판 위에 유화
시각적 외양
관찰
복잡하고 뷸규칙적
바로크 - 화려한 시대
"바로크란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르네상스의 단정하고 조화된 이성적인 표현에 비해,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 경향의 17세기 미술양식이다."
1600년부터 1750년 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르네상스의 이성적 규칙에 의한 지나친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부터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바로크는 포르투칼어의 '비뚤어진 진주'라는 뜻으로 르네상스가 지닌 단정하고 우아한 고전양식에 비해 장식이 지나치고 과장된 미술양식에 대한 경멸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으로 카라밧지오<야경>, 베르니니<다윗>, 루벤스<루시퍼스의 딸들의 능욕>, 램브란트<자화상> 등을 들 수 있다.
*바로크 미술의 성격은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첫째, 자연주의적 추세를 부활시킨 카라밧지오는 예술의 원천으로 관념보다 자연의 관찰을 강조했다.
둘째, 전성기의 르네상스 고전기와 로마 고대 풍습으로의 복귀였다.
셋째, 필수적이며 가장 지속적인 요소로 베네치아 - 특히 티치아노의 전통이다. 이러한 전통과 코렛지오의 예술에서 이탈리아 바로크의 색깔과 빛, 풍요로움이 비롯된다.
로코코 - 화려한 장식
"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섬세하고 우아하며 여성적인 미술을 말하며, 바로크의 지적인 미감보다는 감각적인 관능을 중시하게 되었다. "
로코코는 바로크 시대의 호방한 취향을 이어 받아 경박함 속에 표현되는 화려한 색채와 섬세한 장식, 건축의 유행을 말한다. 바로크 양식이 수정, 약화 된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로코코는 왕실예술이 아니라 귀족과 부르조아의 예술이다. 귀족계급의 주거환경을 장식하기 위해 에로틱한 주제나 아늑함과 감미로움이 추구되었고 개인의 감성적 체험을 표출하는 소품위주로 제작되었다.
로코코는 프랑스에서만 크게 전개 되었을뿐 다른나라에는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로코코 회화의 대표작가 <와토> = 궁정남녀의 유희등을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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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5.26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8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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