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세의 미술발달의 특징 및 지도방안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3세의 미술발달 특성

2. 4세의 미술발달 특성

3. 유아 미술활동의 지도방법

본문내용

이처럼 어린이가 그린 그림에 관심을 보여 주고 그림 그릴 기회를 많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동기부여
어린이는 자신의 체험이나 감각과 사고, 지식들을 나름대로 독특한 미술적 형태로 바꾸는 능력이 있으므로 이런 속성을 자극하는 동기부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동기 는 재료나 어린이의 경험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각자의 경험과 느낌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린이가 자신의 인상 깊고 느낌이 강한 경험을 찾아가도록 교사가 구체적으로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어린이에게 명확한 초점을 제공해야 한다. 또 동기부여는 어린이의 수준과 발달과정에 맞아야 한다. 어린이가 그 사물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을 활성화시키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질문과 대화를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그림을 그리기 전 뿐 아니라 그리는 도중에도 교사가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어린이가 그림을 성공적으로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창의적인 교사가 되고 창의성을 개발하며 창의성을 위한 교육을 하자"는 표현은 가장 이상적인 유아 미술교육의 목표이다. 실제로 어떻게 창의적인 교사가 되고 창의적으로 지도하며,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 미술활동 자료로 모형이나 본이 그려진 종이보다 아무 것도 그려져 있지 않은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유아의 창의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교사는 똑같은 모양을 프린트한 종이와 몇 가지 전형적인 자료만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
둘째 : 유아로 하여금 무엇이든 직접 만들어보고 그려보고, 쓰고 쌓아 보도록 격려하되 전에 한번도 해 보지 못했던 것을 만들어 보게 한다.
셋째 : 다른 사람의 미술작품, 문학작품, 조각품, 코드 등을 유아와 함께 감상할 기회를 갖도록 한다. 다른 사람의 창작품을 감상하는 일은 유아로 하여금 새로운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넷째 : 한 유아의 창작품이 다른 유아의 놀림이나 비난을 받게 해서는 안 된다.
창의적인 유아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전체 학급의 분위기를 지배한다. 유아의 독창적인 표현과 작품을 존중하는 태도는 진실 된 것이어야 한다.
다섯째 : 지역사회 내에 있는 도서관, 산업체, 화실, 기성 예술인 등의 자원을
활용한다.
마골린(1976)은 미술 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여러 가지 매체를 유아가 스스로 선택해서 표현해 볼 기회를 준다.
새로운 생각을 해내도록 격려한다.
작업활동 시간에 즐거움과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준다.
여러 가지 자료를 기꺼이 실험해 보는 태도를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작업하기에 넉넉한 공간과 분위기를 마련한다.
유아가 즐길 수 있는 미술활동의 배경을 5∼6명의 유아가 협동하여
꾸민다.
유아교육 기관에서 실시하는 행사 때마다 행사와 관련된 안내장이나 그 밖의 행사에 필요한 자료를 유아 스스로 만들어 보는 기회를 마련한다.
유아 주변에서 늘 볼 수 있는 물체의 모양이나 선의 아름다움, 질감, 등을 관찰 하도 록 장려한다.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5.05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87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