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도덕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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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리학의 교학이념과 도덕교육

2. 도덕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성인됨

3. 도덕교육서의 방법적 특성

4. 도덕교육의 방법적 원리로서의 성찰과 실천
(1)성찰적 원리
1)입지
2)궁리

5. 실천적 원리
1)거경
2)역행

본문내용

성에서 가능하다. 또한 본성에로의 회복은 본성 자체가 선하므로 이것을 가리우고 있는 기를 제거하면 본성은 언제나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기질과 복기성(復其性)은 둘이 아닌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율곡의 윤리사상은 성인을 목표로 거경과 역행이 그 중심 내용이 되는 것이고, 성(誠)과 경(敬)과 행(行)이 상호 일관되는 수양론의 체계가 된다.
지금까지 율곡의 도덕 교육론적 이념을 살펴본 바에 의하면, 율곡의 학문개념은 우리의 일상을 떠난 현학적(衒學的) 이고 고원(高遠)한 것이 아니라, 일용의 모든 일에 있어서 각기 그 마땅함을 얻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율곡이 교육 목적으로 내건 ‘성인됨’이 단지 이론적 개념이 아니라 의지를 강조했다는 점과, 내면적 수양을 뛰어넘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그 존재를 찾기를 도모한 점 또한 이와 일맥 상통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는 「경연일기」에서 소위 학문이란 단정하게 우뚝 앉아서 종일 독서만 하는 것이 아니고, 일용처사(日用處事)에서 하나하나 이치에 맞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따라서 율곡이 말하는 학문이란 단순한 지적 수수(授受)가 아니라 일용처사에서의 합리적인 생활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교육사상은 시대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객관적 의미를 갖기에 충분한 것이며, 그의 도로 표현된 교육목표, 교육동기로서의 입지, 성선과 기질변화의 교육가능성, 평생 교육 이념, 지행병진 등 다양한 교육방법, 그리고 그의 교사론 등은 현대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고 현대교육이 당면한 문제해결에 중요한 시사를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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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6.13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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