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의 포스트 모더니즘(멀홀랜드 드라이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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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속의 포스트 모더니즘(멀홀랜드 드라이빙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2. 간략한 영화 소개

3. 이 영화를 포스트 모더니즘 경향의 영화로 선정한 이유..

4. 데이비드 린치감독의 포스트 모더니즘적 행보..

5. 영화에서 보여지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

6. 결 론..

본문내용

른 속도의 편집 방식과 대담한 생략을 통해 급속도로 전개시킴으로서 비현실적으로 묘사되고 있다는 것이다. 꿈 이야기는 실제 상황과 같이 또렷하고, 오히려 꿈에서 깨어나게 된 현실은 꿈과 같이 모호하게 보인다. 이와 같이 꿈은 현실처럼, 현실은 꿈처럼 묘사한 점 또한 시공간의 해체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 더욱이 전반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진행되었지만, 후반부에선 다이안이 깨어남과 동시에 플래시 백을 통해 과거로 돌아갔다 다시 현재로 돌아오는 복잡한 구조를 보여줌으로 인해 관객들의 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 영화는 시작부터 마지막 부분까지 철저히 다이앤의 시점에서 보여진다. 파란 색의 상자를 기점으로 하는 현실과 환상의 세계에서 현실은 다이안이 바라보는 시점이고, 환상의 부분은 다이안 스스로가 상상하고 있는 죽음 이후의 환상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멀홀란드 드라이빙> 에서 가장 크게 지적할 수 있을 만한 포스트모던의 특징은 시공간의 해체와 상징성에 있다고 볼 수 있을것이다. 뒤틀려버린 시간과 공간은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에너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제대로 해석해야만 이 영화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영화의 곳곳에서 보이는 상징성들은 작품을 분석하기 위한 관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다시 말해 영화를 보면면서 순서와 상황을 관객 나름대로 재정해야 하는것은 물론이거니와 그에 따른 의미까지도 관객들 스스로 부담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6. 결 론..
이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는 너무 어려운 내용과 형식으로 인해 도무지 내 영화적 식견으론 감당할 수 없는 작품이라 생각했었지만, 지금은 아주 다른 관점으로 이 영화를 바라보게 되었다. 여러 번의 분석을 통해 포스트 모더니즘의 성향에 맞추어 영화를 감상하고, 영화의 내용이나 순서까지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와 매력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준 영화였다. 이해하려 시간을 들여 노력할수록 점점 더 영화를 이해 할수 없게 만드는 마력 또한 느껴지며, 이해하지 못한 많은 부분들에 대해서는 계속되는 궁금증을 품게 만든다. 어쩌면 이 영화를 완전히 이해한다는 자체가 모순일수도 있다.
어쩌면 데이비드 린치 감독은 <멀홀란드 드라이빙>을 통해 관객의 논리적인 판단을 요구하고자 한것이 아니라, 단지 관객들에게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충실하면서 영화를 이해하라.’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키워드

영화,   감상문,   독후감,   비평,   모던,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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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8.27
  • 저작시기2005.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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