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종합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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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종합적 해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들어가는 말
2. 창시자 슈타이너
3. 슈타이너의 사회적 관심

Ⅱ. 본 론
1. 인지학의 어원과 성립 배경
1) 인지학의 어원
2) 성립 배경
2. 교육 예술론
1)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
2) 기질론
3) 발달 단계론
3. 발도르프
1) 발도르프란 무엇인가
2) 발도르프의 역사
3) 발도르프의 기본 이념
4) 교육의 기본 원리
4. 발도르프 학교 소개
1) 소개
2) 학교의 현황
3) 학교의 시작
4) 발도르프의 교육과정과 입시
5. 발도르프의 특징
1) 특징
6.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
1) 예술가로서의 교사
2) 교사의 역할

Ⅲ. 결 론
1. 평가(시사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는 것도 교사의 의무이다. 교사는 스스로 묻게 될 것이다.
"어째서 나는 학생들을 도우라는 천명을 받았을까?"
규칙적인 활동으로 교사는 모든 학생들이 매일 아침 명상을 하도록 함으로써, 어린이들의 마음과 영혼의 지각력을 키워줄 수 있다. 이러한 일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하루 10여 분 정도면 충분하다.
발도르프에서는 한 교사가 수년 동안 한 학급의 담임을 맡는 것의 장점이 있다. 이렇게 하면, 교사는 학생들과 훨씬 밀접한 관계를 형성 할 수 있으며, 학생들을 어떤 특정 사건에서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처음 학교에 들어올 때부터 졸업할 때까지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그려 볼 수 있다. 특히 9∼12세까지의 전환기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점이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모든 교사들은 동료 교사들의 도움과 지지가 필요하다.
학생들의 복지를 생각한다면 교사는 학교 전체를 생각하여야 한다.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동료 교사들과 책임을 분담하여 함께 일한다면 이러한 일을 잘 해 낼 수 있다. 정규 모임을 통해 조직과 교육, 개개 학생들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공동 연구로 결속력을 다질 수도 있다. 구성원은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어야 하며, 간섭받는다는 느낌 없이 다양한 제안들을 검토하여야 하다.
교사들 사이에 경쟁의식을 갖지 않아야 하다.
다루기 어려운 아이를 함께 고민하여 그들의 행동이 개선되는 것을 보게 되는 경험을 공유할 뿐이다. 교사들은 정규 모임을 통해 조직과 교육, 개개 학생들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을 것이다. 공동 연구로 결속력을 다질 수도 있다. 구성원은 서로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어야 하며, 간섭받는다는 느낌 없이 다양한 제안들을 검토하여야 한다. 또한 교사 사이에 경쟁의식을 갖지 않아야 한다. 다만 다루기 어려운 아이를 함께 고민하여 그들의 행동이 개선되는 것을 보게 되는 경험을 공유할 뿐이다.
Ⅲ. 결 론
1. 평가(시사점)
)
www.waldortschool.or.kr
페이지 참조
1)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교육과정이나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교사의 '가르침'을 통한 교육의 외적 측면이 강조되는 전통적인 교육방법과는 달리, 어린이의 본질적인 성장발달을 기초로 한 인간의 내적 교육이라는 점에서, 교육에 변화를 주고자하는 교사에게 근거제시를 명확하게 할 수 있게 한다. 여기에서 근거 제시란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발달이며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힘을 길러 주는 데에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은 기억력을 강요하는 공부를 멀리하고, 예술적으로 자극하며 놀이를 하게 함으로써, 어린이 고유의 재주와 본성(인간의 본질)을 이끌어 내어주고, 육체적 조직을 강화시키며 자신의 의지를 통제하는 것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자란 아이들은 학교에 가서 더욱 집중을 잘 할 수 있고 학교 공부를 할 준비를 하게 된다. 왜냐하면 후의 인생에서 요구되어지는 힘과 건강이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2) 발도르프 교육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요즘 학교폭력이라든지, 청소년 비행문제가 점차 유아기 문제행동에서도 나타나는 사회문제로 종종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영·유아기 교육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하겠다. 필자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과 여러 번 작업해 본 결과 어린이들의 "문제행동"이 첫 주제로 매번 등장한 것을 보면 발도르프 교육의 치료적·예방적 의미를 숙고해 볼 필요가 있다.
3) 발도르프 교육은 우리나라의 유치원에서 뿐 만 아니라 특히 어린이들이 하루 10시간 정도 머무는 어린이집에서 필요한 어린이의 내적 리듬을 중요시하는 '생활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4) 마지막으로 발도르프 교육은 컴퓨터나 수를 헤아릴 수 없는 장난감과 같은 최첨단 시설과 장비를 갖추어야만 현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 적당한 교육이라 여기고 있는 사람들에게, 과연 우리 성인이 '어른의 문화'를 일찍 어린이들에게 전달하는데 교육에 목적을 두고 있는지, 아니면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한 것인지 진지하게 성찰하게 한다.
그러나 부모의 교육열이 대학입시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고등학교 학생자녀를 둔 부모 못지않게 대단히 강하고, 아직은 부모의 사교육비로 운영되는 사립교육기관 및 보육시설이 많은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서, 학교교육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되 어린이의 내적인 건강을 손상시키지 않는 교육방법에 대하여는 보다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다. 왜냐하면 발도르프 교육이 한국적 현실에서 교육문제를 치유할 잠재력을 얼마만큼 지니고 있느냐는 바로 우리 한국 사람들의 노력여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 참 고 문 헌 ]
1. 고려대 교육사, 철학 연구회 편,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내일을여는책, 1997
2. 고야쓰 미치코,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임영희 역, 밝은누리, 1996.
3. 고야쓰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감성 교육, 임영희 역, 밝은누리, 1997.
4. 고야쓰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임영희 역, 밝은누리, 1996.
5. 정윤경,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연구, 1998.
6. 정인균, 루돌프 슈타이너의 노작 교육론, 교육학 연구, 34권 5호, 1996.
7.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7.
8.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8.
9. 한국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발도르프 자료모음집, 1999.
10. 마리엘레 자이트 외,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이명환 역, 밝은누리, 2001.
11. 요헨 부스만 외, 우리 아이는 발도르프 학교에 다녀요, 최경은 역, 밝은누리, 2001.
12. 고야스 미치코,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임영희 외 역, 밝은누리, 1998.
13. 곽노의, 자유 발도르프 유아 교육, 도서출판 밝은누리, 1999.
14. 인터넷 사이트 www.waldorf.or.kr
15. 인터넷 사이트 www.waldorfschool.or.kr
16. 인터넷 사이트 www.stu.seoul-e.ac.kr/stu/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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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01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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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1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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