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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 특징,목적,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 설립배경과 운영,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 교육구상,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 오이리트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특징

Ⅲ.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목적

Ⅳ.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설립 배경

Ⅴ.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운영

Ⅵ.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교육 구상

Ⅶ.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오이리트미

Ⅷ.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음악교육

Ⅸ.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교사 조건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잘못되었다고 본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어린이는 충분히 감정을 살리는 교육을 함으로서 감정체가 완성되는 인간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 시기에 지식을 너무 강조하게 되면 감정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여 냉정한 사람이 될 수밖에 없다.
3. 인류학적 측면에서 구성된 교과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적인 수준에 따라 교육을 하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짜여진 교과과정이 부재하나, 일반적으로 음악을 가르치는 순서를 살펴보면 인류가 지금까지 발달해온 과정을 그대로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음악론은 아이들의 음악수업에 있어서도 역사성 안에 체계적으로 발전한 음악들을 가르침으로 그들의 교육 목표를 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4. 새로운 악기를 개발하고 연주한다
슈타이너는 특히 악기 소리의 질을 매우 강조하였기 때문에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다른 학교에서 사용하지 않는 악기를 1학년 때부터 사용하는데, 라이어(Leier)나 펜타토닉 리코더가 그것이다. ‘라이어’를 이 학교에서는 아주 특별한 용도로 사용한다. 악기의 연주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음에 귀를 기울이는 것”과 “자연 속에 있는 숨은 소리를 자신의 감각의 일부분으로 일체화시켜서 표현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5. 모든 학생에게 악기레슨을 실시한다
그 이유는 정서교육을 한다는 명목상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음식이 없으면 생존할 수 없는 것처럼 아이의 영혼도 음악이 없이는 성장해 나갈 수 없다는 전제에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악기레슨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2학년 때 개인의 악기를 선택하도록 하는데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라이어와 리코더를 배우고 그 다음으로 악기를 선택하여 배울 때는 대체적으로 바이올린이나 첼로 등의 현악기를 배우도록 한다.
6. 저학년에서는 호흡리듬과 일치하는 악곡을 선정한다
슈타이너의 첫 연설에서 학교에서 가장 시급하게 가르쳐야 하는 것은 ‘올바르게 호흡하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저학년에서 사용하는 곡을 거의 다 언어와 일치하는 리듬을 가진 것으로 선정하고 있다. 이것은 규칙적인 박자로 노래하기 보다는 호흡과 일치하는 박을 중심으로 노래를 부르기 위함이다.
7. 음악수업에 전자매체를 사용하지 않는다
음악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인 요소인 순수성과 총체성은 전자매체를 거쳐서 오게 되면 언제나 그 원래의 것을 잃어버린다고 여기기 때문에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수업에서는 전자매체 즉 녹음기나 텔레비전, VTR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결국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전자매체는 교사와 학생사이의 직접적이고도 인간적인 관계를 방해하고 쌍방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손상시킨다고 보고 모든 수업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Ⅸ. 발도르프학교(대안교육, 슈타이너교육)의 교사 조건
발도르프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전제된다.
(1) 종교를 초월할 수가 있어야 한다. 종교적 편파에서 벗어나서 초월적 크리스트교 관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단지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해).
(2) 모든 생활을 교육위주로만 전념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육에 대한 결과로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Ⅹ. 결론 및 시사점
발도르프 교육은 우리나라에서 요즈음 대안 교육의 일환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하루일과를 어떻게 보내고 어떠한 교육활동을 주로 하고 있는가에만 관심을 두고 소개하는 일은 마치 빙산의 일각만을 설명하는 것과 같다. 왜냐하면 그 바탕에 깔려있는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또는 인간학적인 측면은 특히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많은 것을 일깨워주고 있기 때문이다. \"발도르프적인 교육\"은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본질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보호하며 길러주는 일이다.
참고문헌
안관수, 발도르프학교의 통합교육과정이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시사하는 점, 원광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제15호, 1996
조경선, 발도르프 학교의 음악교육 : 한국 초등교육에의 적용가능성 탐색,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2000
장윤경,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교육론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998
최유현, 홀리스틱교육과 노작활동 - 발도르프 학교를 중심으로, 홀리스틱교육 교장연수자료, 한국홀리스틱 교육실천학회, 2000
한국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역, 발도르프 교육 자료모음집, 1996
EBS 특집, 독일의 발도르프학교, 1997년 10월 26일 방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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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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