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객체지향 개념

2. 객체지향 개념의 특징과 자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캡슐화(Encapsulation)
2) 클래스(Class)
3) 인스턴스(instance)
4) 객체(Object)
5) 상속(Inheritance)
6) 다형성(Polymorphism)

본문내용

위의 자바 프로그램에서 char 자료형 매개변수를 갖는 메소드는 없지만, 위에서는 메소드 호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경우가 가능한 것은,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암시적 형변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char 자료형 매개변수를 갖는 메소드를 찾고, 이러한 메소드가 없을 경우 char 자료형에 대해 내부적으로 형변환이 가능한 int 자료형 매개변수를 갖는 메소드를 찾게 되고, 이 int 자료형 매개변수를 갖는 메소드가 존재하므로, 이 메소드를 호출하게 되는 것이다.5)-2 재정의(Overriding)상속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형성의 특징이 메소드 재정의이다. 이러한 다형성은 보다 더강력한 소스 코드 및 외부 인터페이스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상위클래스의 일부 메소드가 하위클래스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도, 적합하지 않은 메소드만 재정의(overriding) 함으로써 상속이 가능하며 나머지 부분은 재사용 될 수 있다.다시 말해서, 하위클래스는 상위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와 같은 이름, 같은 인자들을 갖는새로운 메소드를 정의하여 상위클래스에서 상속되는 메소드를 재정의(overriding)할 수 있다.이렇게 하위클래스가 상위클래스의 인스턴스 메소드를 새로 구현함으로써 상위클래스에서제공해주고 있는 메소드를 하위클래스에 맞게 새롭게 구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위클래스에서 상위클래스의 메소드를 재정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규약을 지켜주어야 한다.* 메소드의 이름이 같아야 한다.
매개변수의 개수가 같아야 한다.* 매개변수 각각의 자료형이 일치해야 한다.* 메소드의 리턴형이 일치해야 한다.그림 9에서는 상위클래스인 Point 클래스와 하위클래스인 Circle 클래스가 같은 draw 메소드를 정의하고 있다. 이 때, 두 클래스가 정의하고 있는 draw 메소드는 메소드의 이름이 draw 로 같고, 매개변수의 개수가 같고(매개변수가 없음), 매개변수 각각의 자료형이 일치하고(매개변수가 없으므로), 메소드의 리턴형이 void 로 일치한다. 이러한 경우 draw 메소드를 재정의 했다고 할 수 있다.왜냐하면, Point 클래스의 경우 draw 메소드는 x, y 값만을 출력해 주면 되지만, Circle 클래스의 경우, x, y, radius 등의 값을 출력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Circle 클래스는 Point 클래스에서 제공해 주는 draw 메소드를 사용할 수 없고, 자신에게 맞게 재정의 해야 하는 것이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5.09.07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119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