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의 역사
가. 석가모니(釋迦牟尼, 고타마 싯다르타, B.C. 563~483)의 생애
나. 석가모니의 사상
다.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이원적 발전
2. 불교의 종교적 특징
3. 한국 불교 역사와 교육
가. 불교 전래 과정
나. 교육사적 의의
4. 현대교육적 의의: 자비로운 교육관
Ⅲ. 결론
Ⅱ. 본론
1. 불교의 역사
가. 석가모니(釋迦牟尼, 고타마 싯다르타, B.C. 563~483)의 생애
나. 석가모니의 사상
다.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이원적 발전
2. 불교의 종교적 특징
3. 한국 불교 역사와 교육
가. 불교 전래 과정
나. 교육사적 의의
4. 현대교육적 의의: 자비로운 교육관
Ⅲ. 결론
본문내용
의 교육이다.
셋째, 자비로운 교육은 생명존중의 윤리교육이다.
넷째, 자비로운 교육은 선(禪, dhyana)의 방법을 중시한다.
Ⅲ. 결론
불교에서 말하는 선천적 본구의 원리인 자성가불성, 정인불성등 일체 중생은 본래 선천적으로 그 마음의 자성(自性) 그대로인 본성인 불성(佛性)을 계발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실천도를 행해야 한다는 것이 있고, 후천적 인출작업이란 것이 교육의 활동인 것이다. 다시 말해 교육을 하면 선천본구의 성덕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 본성은 영구히 나타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석가의 6년 수행이란 자기 불성의 인출작업이었고 그 후 45년의 중생교화란 중생불성을 인출하는 교육사업이었던 것이다.
즉, 불교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선천본구의 본질심을 계발하여 불자(佛者)가 되는데 있는 것인바 이 계발의 작업이 교육의 실제적 방법인 것이다.
교육이라 하면 일반은 의례히 언어와 문자, 산수, 기예 등을 연상하나 석존은 이러한 방법의 교육은 한 일이 없다. 다만 불타가 되는 것을 전목표로 하고 이에 이르는 동안 여러 가지의 수양방법이 있음을 가르쳤던 것이니 불타라 함은 결국 인격완성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일반교육의 종극적 목적도 역시 이 인격완성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불타는 교육자 중에서도 최고의 교육자인 동시에 불교교리 전체가 교육주의인 것이다.
불교는 인간의 현실적 삶을 괴로움으로 진단한다. 그러한 괴로움의 근저에 인간의 만족할 줄 모르는 탐욕을 지적한다. 그러한 탐욕은 마치 갈증난 사람이 물을 찾듯 하는 욕망이어서 물을 마셔도 가시지 않는 욕망이다. 다시 말하면 욕망의 충족은 난망하다는 것이다. 충족보다는 오히려 욕망의 좌절로 인한 괴로움이 초래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불교는 공을 말하게 된다. 모든 존재는 그것이 인간이 좇는 열락이든, 욕망의 대상이든 영원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 자신조차 불변의 실체가 아닌 존재라는 것이다. 헛되고 헛된 존재가 헛되고 헛된 욕망을 헛되이 추구하는 속에 인간의 괴로움은 잉태되고 배양된다는 것이다. 현대인은 오직 물질적 충족, 안락함을 위해 수많은 고통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 속에서 수많은 범죄와 비윤리적 현실이 형성되고 있다. 마치 혼탁한 공기 속을 벗어나 산 속의 맑은 공기를 호흡하듯, 우리는 이러한 물질적 욕구에만 구속되어 있는 현실을 깨닫고 공과 무소유의 불교 윤리가 전해 주는 소식에 귀를 기울여 보자.
셋째, 자비로운 교육은 생명존중의 윤리교육이다.
넷째, 자비로운 교육은 선(禪, dhyana)의 방법을 중시한다.
Ⅲ. 결론
불교에서 말하는 선천적 본구의 원리인 자성가불성, 정인불성등 일체 중생은 본래 선천적으로 그 마음의 자성(自性) 그대로인 본성인 불성(佛性)을 계발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실천도를 행해야 한다는 것이 있고, 후천적 인출작업이란 것이 교육의 활동인 것이다. 다시 말해 교육을 하면 선천본구의 성덕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 본성은 영구히 나타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석가의 6년 수행이란 자기 불성의 인출작업이었고 그 후 45년의 중생교화란 중생불성을 인출하는 교육사업이었던 것이다.
즉, 불교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선천본구의 본질심을 계발하여 불자(佛者)가 되는데 있는 것인바 이 계발의 작업이 교육의 실제적 방법인 것이다.
교육이라 하면 일반은 의례히 언어와 문자, 산수, 기예 등을 연상하나 석존은 이러한 방법의 교육은 한 일이 없다. 다만 불타가 되는 것을 전목표로 하고 이에 이르는 동안 여러 가지의 수양방법이 있음을 가르쳤던 것이니 불타라 함은 결국 인격완성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일반교육의 종극적 목적도 역시 이 인격완성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불타는 교육자 중에서도 최고의 교육자인 동시에 불교교리 전체가 교육주의인 것이다.
불교는 인간의 현실적 삶을 괴로움으로 진단한다. 그러한 괴로움의 근저에 인간의 만족할 줄 모르는 탐욕을 지적한다. 그러한 탐욕은 마치 갈증난 사람이 물을 찾듯 하는 욕망이어서 물을 마셔도 가시지 않는 욕망이다. 다시 말하면 욕망의 충족은 난망하다는 것이다. 충족보다는 오히려 욕망의 좌절로 인한 괴로움이 초래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불교는 공을 말하게 된다. 모든 존재는 그것이 인간이 좇는 열락이든, 욕망의 대상이든 영원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인간 자신조차 불변의 실체가 아닌 존재라는 것이다. 헛되고 헛된 존재가 헛되고 헛된 욕망을 헛되이 추구하는 속에 인간의 괴로움은 잉태되고 배양된다는 것이다. 현대인은 오직 물질적 충족, 안락함을 위해 수많은 고통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 속에서 수많은 범죄와 비윤리적 현실이 형성되고 있다. 마치 혼탁한 공기 속을 벗어나 산 속의 맑은 공기를 호흡하듯, 우리는 이러한 물질적 욕구에만 구속되어 있는 현실을 깨닫고 공과 무소유의 불교 윤리가 전해 주는 소식에 귀를 기울여 보자.
추천자료
- 교육과정다문화교육 - 다문화 교육내용, 학교교육과정의 변화, 접근법,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
- 교육철학 - 교육사상가의 교육관, 교육현실에 주는 의미
- 인간과교육2014) 1.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
- 교육의 철학-교육학의 필요성,교육학에 대한 철학,교육 철학의 정의,교육철학의 성격과 역할,...
- 간호교육-간호정보교육의 개념,간호정보교육의 중요성,간호정보교육의 발전과제
- 유아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및 목적,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관련 법령, 유아특수...
- 교육공학3공통)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현황,내용,교육방법 등을 조사,노인의 신체적심리...
- 유아교육과정3공통)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장단점 및 특징 &a...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