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입지분석과 사업자금조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소기업의 입지분석과 사업자금조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입지분석
1. 입지선정의 중요성
2. 점포입지 선정의 기본요소
2-1. 영업점부지로써의 적격성 분석
2-2. 입지선정시 고려할 사항
2-3. 활용가능 입지평가
1)요인점수법(Factor Weighting)
2)비용분석법(Cost Comparison)
3)무게중심에 의한 방법(Center of Gravity)
4)수학적 최적화에 의한 방법
2-4. 최종 입지선정
3. 입지선정의 절차
3-1. 점포입지 선정 모형에 대한 검토
1)공간적 모형(Spacial Models)
2)점포설치를 위한 의사결정과정 (자료 : A. Meidan, op. cit., p.55 )
3)이변량모형(Network 기법)
4) 다중회귀모형(多重回歸模型)
3-2. 최근 점포입지 선정에 있어서의 변화
4. 입지의 중요성
5. 상권(trading area)
5-1. 상권의 종류
5-2. 상권 분석
5-3. 상권분석을 실시하는 이유
5-4. 상권가, 상점 및 상품의 선택시 고려요인
6. 업종과 형태에 따른 고려 사항
6-1. 소매점 입지 선정시 고려요인
6-2. 특정지점 선정시 고려요인
6-3. 후보점포에 대한 최종적인 점검사항
6-4. 공장의 입지선정에서 고려사항
6-5. 입지선정에 필요한 정보 및 소재

II. 사업자금의 조달
1. 자금조달의 의의
2. 자금 조달방법
3. 사업자금 조달에서 성공하려면
4. 사업자금에 투자되는 자금
5. 매입채무
6.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조달
6-1. 신용보증기금
6-2. 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6-3. 리스 [lease]
6-4. 팩토링제도 [ 팩토링制度 ]
6-5. 사업자금의 원천

본문내용

관으로부터 자금지 원을 받으려고 하는 일은 과장된 표현일지 모르지만 바위에 달걀을 던지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아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담보가 미리 확보되어 있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클 수밖에 없다. 1차적으로 담보에 의해 대출을 받고, 대출할부금이나 이자를 제 날짜에 납부하는 등 금융기관으로부터 점진적인 신용을 쌓아 신용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수준까지 창업자 개인의 신용을 쌓아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금융현실인 것이다. 이런 금융현실을 인내와 지혜로 돌파할 수 있을 때 사업성공의 길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는 것이다.
3) 조건이 많고 까다로울수록 좋은 자금이다.
금융기관의 특별자금은 특별한 조건이 붙은 자금이 대부분이다. 대상기업이나 업종, 제품의 기술성, 정책에 부응한 아이템, 수출산업, 중소기업 계열화품목, 그리고 농어촌 입주기업 등의 조 건이 붙은 자금이 바로 특별자금형태인데 이들 자금은 일반적으로 우대금리 적용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금융기관, 특히 국책은행에서는 이런 특별 조건이 붙은 특별 자금을 정부기금이나 출연금 등을 재원으로 해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대금리 적용을 받게 되는 것이다. 또 단순한 대출보다는 합작투자, 전환사채 인수, 약정투자, 조건부 융자 등 특수금융의 경우에 비교적 유리한 조건들이 많게 때문에 각 금융기관의 금융상품들을 비교평가하여 자신의 기업성격 에 맞는 자금을 조달함으로서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지혜도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능력 있는 경영자의 경영방식이요, 수익위주의 경영방침에 부응하는 자금 조달방식인 것이다.
4) 사업규모, 회사형태, 담보유무 등에 따라 금융기관을 선택한다.
금융기관은 각 금융기관 나름대로 경영전략이 있고, 금융정책 방향이 다를 수도 있다. 소액 대출 중심으로 자금지원을 하는 금융기관도 있고, 도매금융을 중심으로 하는 금융기관도 잇다. 또 자금지원 방식도 다양해서 개인이나 개인기업에는 지원하지 않고, 주식회사와 같은 법인에만 자금지원을 하는 금융기관도 있다. 그리고 금융기관별로 자금여력의 차이가 있어서 소액대출은 신용위주로 지원하는 금융기관도 있고, 담보위주로 지원하는 금융기관도 있다.따라서 사업자는 자신이 경영하는 기업의 규모, 회사형태, 그리고 담보유무등에 따라 거래 금 융기관을 선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를테면 산업은행, 장기신용은행은 대규모기업에 적합하 고, 중소기업은행은 중견·중소기업에, 그리고 국민은행은 소규모 자영업에 적합한 금융스타일을 갖고 있다. 그리고, 창업투자회사는 현재 주로 법인을 상대로 한 주식, 전환사채등을 인수하는 직접금융을 취급하고 있다. 그러므로, 사업자는 이들 금융기관의 특성을 사전에 조사하여 자기 기업에 적합 한 금융기관을 선택하여 전속거래를 함으로써 향후 보다 나은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금융 기관과의 부단한 관계개선이 요구된다 하겠다.
6-1. 신용보증기금
신용을 보증해 주는 것 - 신용보증기금과 기술신용보증기금이 있다.
6-2. 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1) 은행으로부터의 융자 ⑴ 담보대출 ⑵ 신용대출
2) 은행의 지급 보증
6-3. 리스 [lease]
사법상의 임대차(賃貸借)를 말한다. 본래는 어떤 자산(토지 ·선박 등)의 소유자가 일정기간 사용료를 받기로 하고 타인에게 그 자산의 사용 ·수익권을 주는 것을 의미하였으나, 오늘날 산업 용어로서는 각종 동산을 포함해서 임대업을 영업으로 하는 개인 또는 회사가 사용료를 받고 일정기간 어떤 물건을 임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임대업을 영업으로 하는 회사를 리스회사, 이러한 산업을 리스산업이라고 한다. 임대물은 카메라 ·타이프라이터 ·TV ·컴퓨터에서 자전거 ·자동차 ·선박 ·비행기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많다. 사용자는 일시에 다액의 구입자금을 요하지 않고 언제나 필요할 때 최신의 기계 ·설비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점차 리스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리스계약에는 리스회사가 수리(修理) ·유지(維持) 기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인티넌스 리스와 금융기능에 중점을 두는 파이낸스 리스가 있다. 이에 대하여 임대기간이 비교적 짧고, 시간 ·주 ·월 단위로 임대하는 방식을 렌털(rental)제도라고 한다.
6-4. 팩토링제도 [ 팩토링制度 ]
금융기관이 기업의 외상매출금·받을 어음 등 매출채권을 매입,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제도다.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업체가 상거래에 따라 취득한 은행도어음이나 비어음외상 매출채권중 매입일로부터 통상 6개월 이내에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이 대상이다. 취급 금융기관은 은행 단자사 등 전 금융기관이다(산업은행·수출입은행·장기신용은행은 제외). 대출 한도는 기업의 매출액 규모·외화가득실적·받을어음평잔 등을 감안하여 설정되는데 매입채권액면의 100%이내에서 은행의 경우 보통 업체의 추정 매출액의 75%까지 대출한다. 상업어음할인이 한은의 자금지원으로 이뤄지는데 반해 팩토링은 할인어음대상이 아닌 비적격업체를 대상으로 한 다. 단자사들은 어음거래 약정이 없는 기업의 진성어음을 취급할 때 팩 토링계약을 맺고 진성어음 등을 할인해준다. 대출금리는 은행이 14%, 단 자사가 18∼19%정도이나 은행의 경우 수수료가 따로 붙는다.
6-5. 사업자금의 원천
1) 벤처캐피탈회사
⑴ 창업투자회사 ⑵ 신기술사업금융회사 ⑶ 창업투자조합
2) 에인젤케피탈
⑴ 에인젤: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자들에게 자본과 경영노하우를 지원하는 개인투자자
⑵ 에인젤케피탈 : 에인젤이 제공하는 자본
⑶ 리드에인젤 : 투자경험이 풍부하고 기술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
⑷ 보조에인젤 : 변호사, 회계사, 컨설턴트 등 기업의 외부에서 기업가를 지원하는 에인젤
3) 기타 자금 원천
⑴ 중소기업진흥공단 ⑵ 신용보증기관 ⑶ 리스회사 ⑷ 종합금융회사
⑸ 단기금융회사 ⑹ 보험회사 ⑺ 저축기관 ⑻ 증권회사 ⑼ 소상공인 지원센터 ⑽ 기업
참고자료
중소기업론, 문영복, 2000, 청록출산사.
중소기업경영론, 박춘엽, 박영배, 1998. 학문사.
현대 중소기업경영론, 김종재, 1998, 박영사.
  • 가격3,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3.08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46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