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주를 통한 중국의 역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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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식주를 통한 중국의 역사>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밥이 하늘이다.

2.비단의 나라, 중국

3.천자의 도시, 베이징

4.대운하, 남과 북을 잇다

본문내용

한 표지로 길가에 나무를 심도록 하였고, 이것은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중국은 영토가 넓은 만큼 지형 또한 다양하다. 비교적 평탄한 화북지역에서는 그래도 도로를 건설하기가 쉬웠으나, 산세가 험한 지역은 도저히 평탄한 도로를 건설할 수 없어서 이런 길을 가기 위해 잔도(棧道)를 만들었다. 잔도는 험한 절벽에다 구멍을 뚫고 옆으로 나무를 박은 다음 그 위에 판자를 놓아서 만든 길을 말한다.
전화나 전보와 같은 통신체제가 발전하기 이전의 통신방식은 사람이 직접 전달하는 것이었고 이러한 전달을 체계적으로 행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역전제도(驛傳制度)이다. 역전은 중앙 수도를 중심으로 한 일종의 교통관리제도였다. 중국 최초의 통일왕조를 이룩한 진시황에게는, 중앙의 명령을 신속히 전달하고 지방의 상황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보고 받는 일이 통치를 위한 급선무였다. 그래서 진시황은 전국의 도로망을 정비함과 동시에 도로변에 역전을 설치하였다. 진한시대에는 10리마다 정(亭)을, 30리마다 역(驛)을 설치하여, 명령전달의 근거로 삼았는데, 이러한 교통통신체계는 청대까지 계속 이어져 내려왔다.
황제가 특정지방의 특정 사안에 대한 명령을 전달할 때는 역전제도를 이용하면 되지만,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황제의 대리자인 중앙과 지방의 여러 관료들에게 공통적으로 전달해야 할 사항도 있게 마련이다. 이를 위해서 등장한 것이 저보(邸報)라고 하는 오늘날의 관보(官報)와 같은 것이다. 중국 최초의 관보는 당나라 현종 때 등장한 보상(報狀)이라는 것인데, 이 보상은 수도에 있는 각급 관리들에게만 전달된 것이어서, 일반백성은 물론 지방관들도 볼 수 없었다. 당대를 이어 송대에는 관보의 발행이 더욱 활성화되어, 전국 관리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전달되었다고, 민간에서 발행하는 소보(小報)라는 신문도 등장하였다. 내용의 대부분은 관보를 베끼는 수준이었지만, 때로는 민심을 선동하는 내용을 담거나 기밀을 누설하여 문제가 되기도 하였다. 명 중기 이후에는 북경, 남경 등지에서 경보(京報)라고 하는 민간신문이 발행되었다. 이런 민간신문들은 관의 공식적인 입장을 전달하고, 관료나 통치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었지, 오늘날처럼 여론을 형성하거나 국가의 정책을 비판하는 기능을 한 것은 아니었다.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신문은 서양의 영향을 받은 후에야 비로소 등장하였다.
전쟁이나 반란과 같이 화급을 다투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사람이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는 도저히 제때 소식을 전할 수 없어 이런 상황에 대비해서 만들어진 것이 봉화제도이다. 서주시대에 고안된 봉화제도는 이후 근대적인 통신시설이 설치될 때까지 줄곧 중요한 군사통신 수단이었다.
3. 여러 가지 교통수단
원시시대에 인류는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 수레, 즉 차(車)를 이용했다. 갑골문이나 발굴 유적 등을 통해서 은나라 시대에 이미 정교한 수레를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진시황릉에서는 바퀴가 2개인 모형수레가 발견되었고, 한대에 와서 바퀴 4개의 대형차가 등장하지만, 이후에도 대형 짐수레를 제외하고 중국의 수레는 대부분 바퀴가 2개였다. 한대에 와서 앉아서 탈 수 있는 수레가 등장했다. 일반 백성들이 수레를 타는 것은 좀처럼 생각하기 어려웠던 시절에 수레는 신분의 상징이었다. 그래서 지위에 따라 수레의 색깔, 모양, 수레를 끄는 가축의 수 등에도 상세한 규정을 두었다.
중국어로 도로를 마로(馬路)라고 하고, 수레를 흔히 마차(馬車)라고 부르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말은 수레를 끄는 가축을 대표하였다. 수당시대에 이르러서는 관리들이 주로 말을 타게 되자, 소는 주로 여성들이 타는 수레에 이용되었다. 말과 소 이외에 당나귀와 노새 같은 가축도 종종 교통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중국에서 가마의 기원은 연(輦)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원래 연은 바퀴가 달린 수레를 이용하였는데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사람이 손수레를 끄는 일은 불편하여 바퀴를 없애고 아예 사람이 질 수 있도록 구조를 바꾼 것이었다. 가마의 형태나 가마를 메는 가마꾼의 수 역시 신분에 따라 차별을 두는 규정이 있었다. 가마가 유행한 송대부터 가마꾼은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잡았고 부유한 집에서는 전용 가마꾼을 고용하기도 하였다. 운하와 강은 중국 남쪽지방에서는 도로와 같은 구실을 하였으므로 이 지역에서는 수레나 말보다 배가 더 중요한 교통수단이었다.
4. 동서문화의 가교, 실크로드
우리가 흔히 실크로드라고 부르는 동서교역로는 금세기초 독일의 지리학자 리히트호펜이 명명한 것으로, 이 길을 따라 중국의 비단이 서양으로 전해졌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장건과 반초 두 사람은 동에서 서로 향하는 실크로드의 개척자였으며, 중국의 콜롬부스였다.
불교가 1-3세기 후한시대 중앙아시아를 통해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으로 전래되었고, 불교가 널리 확산된 시기는 위진남북조의 혼란기였다. 계속되는 전란으로 위안처를 찾아야 했던 백성들에게 유교에도 없는 불교의 내세관은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였기 때문이다. 불교가 유행하자 서역의 승려들이 중국에 들어왔을 뿐 아니라, 실크로드를 따라 직접 불교의 고향인 인도로 가 불경을 구하거나 교리를 연구하는 중국 승려들이 행렬이 줄을 이었다. 불교는 당나라에서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불교가 서민들 사이에서 유행함에 따라, 불교 경전이나 설화를 쉽게 풀이하여 가락을 붙여 대중들에게 전파하기 위한 변문(變文)이 당, 오대에 널리 유행하였으며, 이것은 송대 설창문학(設唱文學)의 기원이 되기도 하였다. 불교경전이나 변문의 유행이 당대 인쇄술 발전에 자극이 되었다는 사실도 불교가 중국에 미친 중요한 영향의 한 측면이라 하겠다.
실크로드를 따라 원대 중국에 전파된 것 중 이후 중국문화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 중 하나가 이슬람 문화이고, 이슬람교와 함께 아라비아의 천문과 역법도 중국에 전래되었다. 원대 곽수경이 만든 수시력(授時曆)은 당시 번역된 이슬람력을 집대성한 것이고, 독한 백주(白晝)인 증류주가 중국에 전래된 것도 이 무렵 아라비아를 통해서이다. 중국의 4대 발명품 중 종이를 제외한 나머지 나침반, 인쇄술, 화약 등이 유럽에 전해진 것도 바로 이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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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0.25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17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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