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새로운 세력의 등장
Ⅱ. 본론 - 신좌파(New Left)와 1968년의 나날들
1. 신좌파, 그들은 누구인가?
2. 프랑스의 5월
(1) “우리들은 빈곤하다.” - 5월의 시작
(2) “당신들의 투쟁은 우리들의 투쟁” - 노동자들과의 연대
(3) 반동의 도래, 혁명정신의 문화로의 분출
3. 다른 지역의 신좌파
(1) 미국의 1970년 5월
(2) 프라하의 봄 그리고 다시 찾아온 겨울
Ⅲ. 결론 - 1968년이 남긴 것
Ⅱ. 본론 - 신좌파(New Left)와 1968년의 나날들
1. 신좌파, 그들은 누구인가?
2. 프랑스의 5월
(1) “우리들은 빈곤하다.” - 5월의 시작
(2) “당신들의 투쟁은 우리들의 투쟁” - 노동자들과의 연대
(3) 반동의 도래, 혁명정신의 문화로의 분출
3. 다른 지역의 신좌파
(1) 미국의 1970년 5월
(2) 프라하의 봄 그리고 다시 찾아온 겨울
Ⅲ. 결론 - 1968년이 남긴 것
본문내용
움직임과 1968년 5월 혁명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일어난 신좌파 운동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하였다.
신좌파는 우파 혹은 좌파에도 속하지 않았으며, 동시에 그들을 비판하였다. 또한 신좌파는 탈집중화, 문화적 다양성, 민주주의적 과정 및 권리의 확대, 실천성, 권위주의에 대한 저항 등을 추구하였다. 신좌파는 노동자들과 연합하여 5월 혁명을 이끌었으며, 정치혁명으로 실패하였지만, 그들의 정신은 세계로 뻗어나갔다. 그 결과 신좌파의 사상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사조의 문화를 등장시켰으며, 이는 세계의 문화에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신좌파와 1968년은 모던과 포스트모던이라는 새로운 문화의 분수령으로써 자리를 잡았다.
- 참고 문헌 -
노서경, “서유럽-부르주아 사회에 대한 마지막 항거,” 『역사비평』(2000)
로널드 프레이저, 안효상 역, 『1968년의 목소리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라!”』(박종철출판사, 2002)
로저 프라이스, 김경근·서이자 공역, 『혁명과 반동의 프랑스사』(개마고원, 2001)
수잔 왓킨스·타리크 알리 공저, 강정석·안찬수 공역, 『1968-희망의 시절, 분노의 나날』(삼인, 2001)
서이자, “포스트모던 음악의 등장과 민중문화 전통의 재건:1970년대 글램록과 펑크록에 대한 신문화사적 해석,”
『미국사연구』(2002)
에릭 홉스봄, 김동택·김정한·정철수 공역, 『저항과 반역 그리고 재즈』(영림카디널, 2003)
조지 카치아피카스, 이재원·이종태 공역, 『신좌파의 상상력』(이후, 1999)
정경희, “초기 신좌파의 성격,” 『미국사연구』(2001)
신좌파는 우파 혹은 좌파에도 속하지 않았으며, 동시에 그들을 비판하였다. 또한 신좌파는 탈집중화, 문화적 다양성, 민주주의적 과정 및 권리의 확대, 실천성, 권위주의에 대한 저항 등을 추구하였다. 신좌파는 노동자들과 연합하여 5월 혁명을 이끌었으며, 정치혁명으로 실패하였지만, 그들의 정신은 세계로 뻗어나갔다. 그 결과 신좌파의 사상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사조의 문화를 등장시켰으며, 이는 세계의 문화에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신좌파와 1968년은 모던과 포스트모던이라는 새로운 문화의 분수령으로써 자리를 잡았다.
- 참고 문헌 -
노서경, “서유럽-부르주아 사회에 대한 마지막 항거,” 『역사비평』(2000)
로널드 프레이저, 안효상 역, 『1968년의 목소리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라!”』(박종철출판사, 2002)
로저 프라이스, 김경근·서이자 공역, 『혁명과 반동의 프랑스사』(개마고원, 2001)
수잔 왓킨스·타리크 알리 공저, 강정석·안찬수 공역, 『1968-희망의 시절, 분노의 나날』(삼인, 2001)
서이자, “포스트모던 음악의 등장과 민중문화 전통의 재건:1970년대 글램록과 펑크록에 대한 신문화사적 해석,”
『미국사연구』(2002)
에릭 홉스봄, 김동택·김정한·정철수 공역, 『저항과 반역 그리고 재즈』(영림카디널, 2003)
조지 카치아피카스, 이재원·이종태 공역, 『신좌파의 상상력』(이후, 1999)
정경희, “초기 신좌파의 성격,” 『미국사연구』(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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