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중기의 소설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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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중기의 소설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17세기 사회모습

3. 소설 부각의 배경

4. 17세기의 소설 인식

5. 17세기 소설의 문학사적 특징과 장편소설의 소설사적 특징

6. 17세기 소설과 작품

7. 나오며

본문내용

사건이 주축을 이루게 했다. 모해당하는 여자의 남동생까지 등장시켜 다면적인 관계를 형성했다. 결국, 사태의 진상이 밝혀져 가문과 나라의 풍파를 일으킨 악인은 개과천선하는 데에 이른 것은 예상될 수 있는 결말이지만, 거기가지 이르는 과정에 흥미를 가중시키는 요소가 풍부하게 갖추어져 있다. 또한 다른 여러 소설과의 공통된 설정이 풍부하게 발견되어 지는데, 패륜아인 형이 선량한 이복동생을 보해한 것은 <적성의전>과 상통한다. 후반에서 주인공이 외적을 물리치고 큰 공을 세우는 대목은 군담을 위주로 한 영웅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와 같다. 남동생이 누나를 대신해서 여복을 하고 잡혀갔다가 횡포를 자행하는 자의 누이와 동침을 하게 되었다는 역전 또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설정들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작품의 통일성과 다양성을 보장해주는 것은 대단한 발전이라고 하겠다. 소설이 길고 복잡해지는 계기를 만든 것이다.조동일,「소설시대로 들어서는 전환」,『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pp128~129
재지사족(在地士族)의 가문창달 욕망이 혈연과 혼인 그리고 교우관계를 통한 인연을 통해 서사화 되어 있다는 점에서 <창선감의록>도 가문소설어느 가문의 역대 인물 중 특정된 인물을 소재로 하여 그 인물의 자랑할 만한 당년의 행장에 풍부한 문장력을 동원하여 마음껏 자가문의 우월성을 누대로 나타내고 있는 사실 등의 근거를 소재로한 유형의 소설(이수봉, 『한국가문소설연구』,경인문화사, 1992, p443)
이라고 할 수도 있겠는데, <소현성록>도 여기에 포함된다.
7. 나오며
이상 17세기 소설과 관련해서 17세기 소설의 등장 배경과 그 당시의 사회상 그리고 17세기 소설이 문학사 적으로 이전의 소설들과 무엇이 다른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17세기 장편소설들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았으며 17세기 소설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소설을 토대로 해서 그 소설들의 나름대로의 특징과 감상을 적었고 어떤 종류의 소설에 영향을 주었는지도 적어보았다. 17세기 소설은 분명 이전의 소설들과는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형식의 장편화와 다양성 그리고 문학 내적인 기교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사회적 분위기가 이전과는 달리 소설에 호의적인 소설긍정론이 대두되는 시기였으며 새로운 계층의 성장으로 인해서 그들의 구미에 맡는 새로운 유형의 소설에 대한 대중적 욕구가 폭발하여 국문소설이 폭발적으로 등장했던 시기이다. 결론적으로 이 시기는 소설사 적으로 중요한 변동의 시기이며 본격적인 소설 창작의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강상순,『한국문학과 낭만성2』, 국학자료원, 2002
김대현,『조선시대 소설사 연구』, 국학자료원, 1996
김무조, 「金萬重」,『한국문학작가론2』, 집문당, 2000
박태상, 『조선조애정소설연구』, 태학사, 1996
이상택외,『한국 고전소설의 이해』, 돌베게, 2005
이수봉, 『한국가문소설연구』,경인문화사, 1992
조동일,『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최기숙,『17세기 장편소설연구』, 月印,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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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3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2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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