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청나라)의 고전문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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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대(청나라)의 고전문학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목차 page 1
Ⅰ. 청대 ------------------------------------------------------------2

Ⅱ. 청대의 산문 ------------------------------------------------------2
1. 변문騈文 -----------------------------------------------------2 2. 산문散文 ----------------------------------------------------3
1) 청초의 산문 -------------------------------------------------3
2) 동성파의 문학관 ----------------------------------------------4 3) 청대산문과 명대산문의 비교 -------------------------------------7

Ⅲ. 아편전쟁 ---------------------------------------------------------7
1) 태평천국운동 ------------------------------------------------8
2) 양무운동 ----------------------------------------------------9

Ⅳ. 청대의 희곡戱曲 --------------------------------------------------10
1) 아부-------------------------------------------------------11
2) 화부 ------------------------------------------------------12
3) 궁정극 ----------------------------------------------------14
4) 지방희 ----------------------------------------------------15

Ⅴ. 경극京劇 --------------------------------------------------------16
1) 경극의 특징 및 형성-------------------------------------------17
2) 경극의 소재 및 표현방법---------------------------------------19 3) 경극의 주요인물 ---------------------------------------------20
4) 패왕별희(覇王別姬) -------------------------------------------22

<참고문헌> ---------------------------------------------------------23

본문내용

930년부터 10여 년 동안 배우양성소를 경영하고, 연극잡지 《희학월보(戱學月報)》를 발행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활동하다가 말년에 중국희곡연구원과 국립희곡학교에서 후진양성에 힘썼다. 비극의 여주인공역에서 재능을 발휘하였고, 전통극 이론을 연구하며 시대와 대중의 요구를 수용한 많은 희곡을 개작·자작 상연하였다. 대표적인 출연 작품은 《옥당춘(玉堂春)》《청상검(靑霜劍)》《황산루(荒山淚)》등이고, 저서로 《정연추 연출극본선집》 등이 있다.
매란방(梅蘭芳)
본명은 학정(鶴亭). 할아버지 매교령[梅巧玲],아버지 매죽분[梅竹芬],큰아버지 매우전[梅雨田]은 모두 경극의 명배우들로 이름난 화단(花旦)이었다. 매란방은 1894년 4대에 걸쳐 경극에 종사했던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가업이라는 이유와 가난한 집안에서의 생업을 위해 돈을 벌겠다는 이유 등으로 경극배우가 되었다. 매란방은 새로운 형식의 여장남우로서 고전극에 일대전환을 가져왔는데, 그것은 형식문제에만 그치지 않고 극의 내용과 연출법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많은 개량 신작도 시도하여 성공을 거두었고 일반대중의 환영도 받았다. 예를 들면 종래의 흥행체계에서는 노생(老生)·무생(武生)·청의의 지위에 의한 3단계 계급제가 시행되었지만, 이것을 타파하여 청의라고 해도 실력만 있으면 극 단장 지위에 오를 수 있게 했다. 또한 주연배우와 동격의 여장남우를 주역으로 하는 연극을 공연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다. 이것은 모두 매란방의 공로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매란방이 가장 장기로 하는 작품은 주로 고전을 개작한 것들이다. 대표작으로는 〈천녀산화 天女散花〉(노래와 춤이 주체)·〈우주봉 宇宙鋒〉·〈백사전 白蛇傳〉·〈귀비취주 貴妃醉酒〉(노래와 춤)·〈패왕별희 覇王別姬〉·〈유원경몽 遊園驚夢〉·〈낙신 洛神〉·〈대옥장화 黛玉葬花〉(노래)·〈홍선도합 紅線盜盒〉(난투장면이 주체) 등이 있다.
8) 패왕별희(覇王別姬)
① 영화 "패왕별희"
영화 <패왕별희>의 원작은 홍콩에 살고 있는 소설가 릴리언 리(본명李碧華 )의 소설 <패왕별희>이다.이 소설을 李碧華와 蘆葦가 각색하고 중국 현대 영화의 새 장을 연 陳凱歌가 영상으로 옮긴 것이 바로 영화 <패왕별희>이다. 이 작품은 가장 중국적인 영화이면서 칸 국제영화제의 최우수 작품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영화이다.
-영화의“패왕별희”시대적 배경
영화의 주인공들은 1924년의 군벌시대부터 문화혁명이 끝난 1977년까지 중화민국시대, 항일 전쟁시대, 내전시대, 중화인민공화국시대, 토지 개혁운동, 반우파운동, 문화혁명운동, 그리고 개혁개방운동 등 중국 역사 가운데 가장 파란만장했던 격변기를 겪는다.
-주인공 장국영의 역할
영화 패왕별희에서 장국영이 맡은 역은 蝶依라는 경극 배우 역을 맡았다. 이 蝶依는 경극에서 초패왕의 사랑하는 여인 우희(虞姬)역을 맡는다. 남자지만 평생을 우희(虞姬)로 살아가는 장국영은 자신의 진짜 성을 잊은 채 현실 속에서도 여성으로 변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작품해설
절개와 사랑은 영화 <패왕별희>의 주인공 小樓와 蝶依의 사이에 그대로 옮겨져 나타난다. 주로 극복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와 얽혀 애증으로 나타나지만 그들 사이에 놓인 감정은 분명 초패왕과 우희 사이의 사랑과 절개, 충절이었던 것이다. 蝶依와 우희 사이에서, 남자와 여자 사이에서, 연극과 현실 사이에서 자기를 찾지 못하고 번뇌하던 蝶依는 '우희같은 자결'을 통해 우희로서의 삶을 선택했다. 우희가 자결로 초패왕을 향한 자신의 감정을 지켜냈듯이 蝶依도 자결로 小樓에 대한 우정과 경극에 대한 충절을 지킨 것이다. 그리고 얼핏 보면 蝶依 와 小樓간의 동성애적 감정을 가진 듯한 두 남자 주인공이 이런 역사를 모두 겪고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으로 영화가 시작되어 둘 중 우희(虞姬) 역을 맡은 배우(장국영 분)가 자살하는 장면으로 마무리 된다.
②경극 "패왕별희(覇王別姬) "
<패왕별희(覇王別姬)>는 '역발산기개세(力拔山氣蓋世)'의 漢詩로도 유명한 초패왕 항우의 용맹성과 그 애첩 우희와의 애절한 사랑을 그린 중국의 대표적 고전 경극이다. 경극 <패왕별희>가 처음 창작된 것은 1918년 무렵이다. '패왕별희'라는 제목은 '초패왕과 우(虞)미인 즉 우희(虞姬)의 이별'이라는 뜻이다. 한나라 건국 때의 역사를 담고 있는 <초한지(楚漢誌)>에 나오는 극적인 장면이다. 전쟁이 거의 끝나가고 항우의 패색이 짙어질 무렵 해하에서 장기에서와 같이 초나라의 항우와 한나라의 유방이 대치 상황에 있을 때의 이야기이다. 사실은 대치 상황이 아니라 초나라 진영이 한나라에 포위되어 있던 상황에 밤은 깊어가고 사방에서는 한나라 군사들이 부르는 초나라 노래 소리가 들려온다. 고향을 멀리 떠나 전쟁의 소용돌이에 휩쓸려 몸과 마음이 지칠 대로 지쳐 있던 초나라 군사들이 사기가 떨어 질대로 떨어져 가고 있다. 여기에서 "사면초가(四面楚歌)"라는 고사성어가 유래되었다.
- 작품
해하가(垓下歌), 항적(項籍)
해하가는 거의 죽을 각오로 싸워도 자신이 이겨서 생존할 확률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마지막 일전을 남겨 둔 항우가 애첩 우희의 안위를 걱정하여, 항우가 이런 상황을 詩로 읊은 것이다.
우희가(虞姬歌)
우희가는 해하가의 대한 우희의 답가이다.
해하가(垓下歌)
역발산혜기개세.(力拔山兮氣蓋世)
시불리혜추불서.(時不利兮騶不逝)
추불서혜가내하!騶不逝兮可奈何)
우혜우혜내약하!(虞兮虞兮奈若何)
힘은 산을 뽑을만하고 기개는 세상을 뒤덮을만한데
시세는 불리하고 애마 추도 가질 않는구나.
애마 추가 가질 않으니 어찌 하란 말인가!
우희여 우희여, 어찌하란 말인가!
우희가(虞姬歌)
한병기략지 (漢兵己略地)
사면초가성 (四面楚歌聲)
대왕의기진 (大王義氣盡)
천첩하료생 (賤妾何聊生)
한나라 병사들에게 이미 땅을 빼앗기고
사방에는 초나라의 노래 소리만이 가득합니다.
대왕의 높은 기개가 이제 다하였으니
천첩이 어찌 구차히 더 살아가리오.
※ 참고문헌
중국문학사 김학주 저, 신아사 , 1989
중국문학입문 정범진 외 3명,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81
역사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이수웅 저, 다락원, 2001
중국문학비평사 중국학연구회, 이론과실천,
중국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신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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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5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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