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와 한국인의 철학적 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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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군신화와 한국인의 철학적 사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본 문
1).단군신화의 역사적 가치조명
2).단군신화의 철학적 해석
3).단군신화의 사상적 특질
① 인본주의의 이상
② 조화의 세계관
4).단군신화의 현대적 의미
① 단결된 민족의식
②홍익인간과 민족정서

Ⅲ.나오는 말
1).단군신화 속에서 본 한국인의 철학적 사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아무리 뛰어난 철학 사상이 있고, 지식인들에게 널리 퍼져 있다 해도 그것이 이 땅의 삶과 관계가 없는 한 한국의 철학 사상이 될 수 없다.
셋째, 과거의 철학이든 오늘날 우리가 받아들인 외래 사상이든 현시점에서 또는 앞으로 우리 철학의 한 부분이 되기 위해서는 민족의 삶에 발전적으로 작용해야만 한다.
이제까지 무엇을 한국 철학이라고 할 것인가를 검토해 보았다. 어느 민족이나 그 민족의 고유성은 고대로부터 시작한다. 고대 신화는 각 민족의 정신적 고향이며, 삶의 세계에서 이루어 낸 체험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긴 역사를 지나오는 동안 오로지 자기 민족의 독자적인 사상만을 발전시켜 온 나라는 없다. 어떠한 나라든 이웃 나라들과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아 왔으며, 근대 이후부터는 모든 국가들이 엄청난 사상과 문화 체제를 겪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고유한 철학 사상을 살피는 일도 일정 부분은 반드시 외래 사상관의 관련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특히 우리는 중국과 밀접한 연관을 지녀 왔으며, 근 현대에 이르러서는 서양 사상과 많은 관계를 맺어 왔다.
그렇다면 외래 사상들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우리 철학사의 범주에 들어오게 되는가?
어떠한 경우든 사상은 주입되어서는 안 된다. 주입된 사상의 경우 주입시키는 쪽은 주체가 될 수 있지만, 받아들이는 쪽은 주체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상은 반드시 주체적 입장에서 섭취되고 수용되어야 할 것이다.
외래 사상을 창조적으로 우리 토양에 맞게 주체성 있게 변화시켜 수용하는 것은 현대 서양 철학과의 관계에서도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흔히들 철학을 전공했다고 하면 경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 같다.
사실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학문이 철학인데도 말이다. 철학의 핵심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인의 사유 구조와 의식을 알 수 있어야 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의 이익에 보탬이 되게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 철학을 탐구하여 한국 철학 사상의 본모습을 찾아내고, 외국의 철학 사상들이 탐구한 결과를 들여다가 우리 철학 사상을 풍부하게 만들며, 우리의 철학 사상 가운데 재현이 가능한 것들을 오늘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새롭게 재구성해 내야 할 것이다. 한국 철학 사상을 주체적으로 탐구 할 수 있는 사람은 한국 사람밖에 없다. 한국 사람의 한국 철학 사상 탐구는 바로 우리 스스로를 우리 눈으로 보는 것이며, 우리의 삶을 주체적으로 변화, 발전시키려는 노력인 것이다. 『강좌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1995)부분 재인용.
【참고자료】
- 『한국철학사 강의(상)』, 채문연구소 출판부, 이상곤 저(1996)
- 『강좌 한국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예문서원(1995)
- 『한국철학사상사』, 심산,한국철학사연구회 엮음(2003)
- 『한국사상의 세 길라잡이』, 전영사, 황준연 저(2003)
- 『한국사상의 이해』, 박영사, 황준연 저 (1995)
- 『동양철학연구』, 동방학술연구원, 류승국 저(1998)
- 단군닷컴(http://www.tang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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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3.15
  • 저작시기2006.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9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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