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라스무스의 삶과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및 영향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에라스무스의 삶

2. 에라스무스의 저서

3.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에라스무스의 교육사적 의의

5. 문제제기와 토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비교적 관심이 적었다는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그리고 에라스무스의 교육은 비직업적 비전문적 교양교육으로 통치계급에 필요한 덕과 능력의 개발만을 추구했기 때문에, 인문적 재능을 가진 정치지도자를 이상적으로 보았다. 인문적 재능이란 상류사회의 사교생활에 요구되는 대화의 능력과 예절, 군사적 기술의 숙달, 그리스와 라틴 고전 연구로부터 교훈적 지식을 얻는 능력 등을 일컫는다. 따라서 이 시대에는 라틴문법과 작문을 중심으로 하는 언어와 문학교과가 중시되었고 모국어와 모국문학에 관한 관심은 높지 않았으며 교육내용에 포함되지도 않았다. 특히 에라스무스의 경우는 모국어에 경멸적이었고 실용적인 교육에 소홀했다는 점에서, 대중성과 실용성을 옹호하는 현재 교육에 있어 비판점을 가진다.
이러한 에라스무스 교육의 한계는 모두 인문주의 교육의 한계와 맞물리고 있다. 즉 인문주의적인 교육 이념은 소수의 유능인에 국한되었으며, 고급문화의 중심이 문학적, 언어적인 방향으로 이동되어 라틴 수사학의 능력이 가장 사회적으로 평가되는 능력이 된 점에서 일반 대중교육으로 확산되기는 어려웠다는 커다란 문제점을 갖는다. 그리고 고전의 존중과 무비판적 수용, 소수의 신흥귀족을 위한 인문학 중심의 교육에 치우쳐 자유주의적 사고의 발전이 보편화되지 못했다. 이는 인문주의 교육운동이 제한적이었음을 의미하며 대중화되지 못했음을 시사한다. 또한 인문주의는 고전을 중심으로 했기 때문에 실제적인 직업 교육을 등한시했으며 대량 교육에 소극적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아주 명백하게 인문주의 교육사상과 이론들에서 나타나며, 초등교육이나 다수 대중들의 문해 학습을 거의 취급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문주의 시대의 대표적 교육학자인 에라스무스는 인문주의의 내부적 한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그 이론의 교육적 의미에도 불구하고 이념적인 바탕에 대한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토론거리 : 에라스무스 교육의 실천성에 대하여
에라스무스의 교육 이론은 인문주의적 한계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그 시대에 있어서는 가장 영향력이 큰 이론 중 하나였으며, 동기에 의한 학습 등 다양하고 실천적인 내용이 들어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이 부분에서 우리 조원들이 의문을 가졌던 것은, “과연 에라스무스 스스로가 자신의 이론을 현실 영역에서 실천하기 위해 어떤 모습을 보였는가?” 하는 점이었다. 우리는 그가 인문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교육학자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인문주의 자체가 고전에 집착하고 대중화되지 못했다는 점에 비추어, 그의 교육 사상 역시 실천적인 면과는 관계가 없는 이론일 뿐이라고 생각하며 토론을 시작했었다.
그러나 우리의 편견과는 달리, 에라스무스의 교육 이론은 슐라이어마허의 용어를 빌어 표현하자면 고도의 실천 의식의 수준에 올라 있었다. 그의 모든 성찰에서 교육은 우선적인 공공의 토론 대상이자 누구나 참여해야 하는 과제로 기술되어 있다. 그는 교육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소규모의 제한된 영역에 국한시키는 이론을 반박하고 있으며 오직 성인이 해야 합당한 일이 있다면, 그것은 그리스도교가 자기들의 의무로서 떠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비그리스도교에 비해 사회의 미래를 근심하는 일로부터 훨씬 더 놓여나기가 어렵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즉 에라스무스는 자신의 사상 속에서 교육에 대한 사회의 책임을 촉구하고 아동의 발달에 필요한 성인의 역할을 명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그의 이념은 이론적인 통찰에 바탕을 두고서, 자신의 각양각색의 경험과 관찰을 통해 이론을 실천적으로 심화시켰다는 특징을 갖는다.
특히 에라스무스는 평생 동안 많은 사람들과 많은 양의 서신을 교환하였고, 이러한 서신의 교류는 언제나 그가 교양의 본질과 과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계기가 되어 주었다. 또한 이러한 논의들은 항상 구체적인 사안을 맞아 점화되고 또 심화되었다. 예를 들면, 재상 요한 폰 플라덴이 에라스무스와 교유하던 콘라트 헤레스바흐를 왕자의 교사로 불러들이자, 에라스무스가는 어린 영주를 위한 교육서 「소년들에 대한 초기 일반 교육의 필연성에 관하여」(Declamatio de pueris statim ac liveraliter instiuendis, 1529)를 서술했던 것이다. 안톤 J. 가일 저 정초일 옮김(1998) <에라스무스> 228p 서울: 한길사
그 밖에도 그는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는 가정교사로서, 케임브리지에서는 강사로서, 뢰벤에서는 교육원장으로서, 다양하게 교육 활동을 펼쳤다. 또한 친구들과 지인들에 대한 서신 교류를 통한 교육의 조언자로서, 나아가 그의 집에서는 숱한 조교들의 후원자로서 그는 대단히 풍부한 통찰을 얻었다. 특히 루터와의 논쟁을 통해 교양과 진보, 그리고 자유의 연관성에 대한 통찰이 순화되고 심화되었으며, 그로 인해 인간적인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발판을 얻었다. 즉 에라스무스가 경험한 다양한 방식의 실천적 활동들은 그 경험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논의에 끌어들이고 결과적으로 자신의 이론을 확립시키는 데에 큰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토론과 자료 분석을 통해 에라스무스가 단순히 인문주의적 사고방식에 물들은 이론주의자가 아니라, 자신과 외부 세계에 대한 독립적이고도 비판적인 경험과 관찰을 통해 자신의 논의를 발전시키고 그 교육이념을 증명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활동을 실천한 교육학자라는 사실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저,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I>, (교육 과학사, 1996)
조경원 외 저,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교육 과학사, 2004)
한스 쇼이얼 외 저, <교육학의 거장들 I>, (한길사, 2004)
윤 완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원미사, 2003)
정초일 옮김 <에라스무스>, (서울: 한길사,1998)
소동호 저 <교육사상사: 서양편>, (서울 : 교육과학사, 2004)
신동아 닷컴- 박홍규의 색깔있는 문화이야기-‘에라스무스; 평화를 사랑한 최초시민’
(http://www.donga.com/docs/magazine/shin/2004/09/01/200409010500067/200409010500067_5.html )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3.31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21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