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 론
Ⅱ.사형의 정의
Ⅲ.사형제도의 역사
- 외국의 사형제도
- 우리나라의 사형제도
Ⅳ.사형제도 현황
- 사형선고와 집행
- 사형폐지국과 사형존치국
Ⅴ.사형제도 존치론
Ⅵ.사형제도 폐지론
Ⅶ.결 론
Ⅱ.사형의 정의
Ⅲ.사형제도의 역사
- 외국의 사형제도
- 우리나라의 사형제도
Ⅳ.사형제도 현황
- 사형선고와 집행
- 사형폐지국과 사형존치국
Ⅴ.사형제도 존치론
Ⅵ.사형제도 폐지론
Ⅶ.결 론
본문내용
한 판단기준의 차이와 관련이 있다. 사형제도 폐지론자들은 “모든 사람은 생명권과 신체의 자유와 안전을 누릴 권리가 있다(세계인권선언 제3조)” “사형은 인간의 존엄성 자체를 짓밟는 행위이다”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범죄자를 지극히 순수한 인간으로 대우한 상태에서 발언한 것은 아닐까? 이들은 범죄자를 범죄자 이전의 보통 인간으로 대우하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인간의 존엄성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범죄자에 의해 생겨난 피해자의 인권은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결국 사형제도의 존속이 유지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타인을 죽이고 잔인한 행위를 한 사람을 생명이라고 보고 살려두는 것은 인간의 ‘생명존엄’에 대한 무분별한 욕심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법’이라는 것이, 사형을 한다고 결코 정당화 될 수는 없다. 그것은 사람의 목숨을 사람이 좌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정의를 위해서 악법은 존재해야 한다. 악법도 악법으로써의 존재가치가 있으며, 어쨌거나 악법도 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형제도는 존속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01.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http://www.amnesty.or.kr/index.html)
02. 네이버 오픈사전(http://kin.naver.com/opendic/)
03. 사형제도와 인간의 존엄성(법학연구2003년6월). 유종행.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소(2003)
04. 생명윤리토론(http://www.wait.org/main.html)
05. 국민의 권리-개인의 자유와 권리장전. 미국국무부. 휴먼앤북스(2004)
(http://book.naver.com/)
물론, ‘법’이라는 것이, 사형을 한다고 결코 정당화 될 수는 없다. 그것은 사람의 목숨을 사람이 좌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정의를 위해서 악법은 존재해야 한다. 악법도 악법으로써의 존재가치가 있으며, 어쨌거나 악법도 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형제도는 존속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01.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http://www.amnesty.or.kr/index.html)
02. 네이버 오픈사전(http://kin.naver.com/opendic/)
03. 사형제도와 인간의 존엄성(법학연구2003년6월). 유종행.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소(2003)
04. 생명윤리토론(http://www.wait.org/main.html)
05. 국민의 권리-개인의 자유와 권리장전. 미국국무부. 휴먼앤북스(2004)
(http://book.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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