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개화기 산문의 양상
3. 1920, 30년대의 소설
4. 광복 이후의 소설
5. 희곡
6. 비평, 수필, 기타 산문
7. 결론
2. 개화기 산문의 양상
3. 1920, 30년대의 소설
4. 광복 이후의 소설
5. 희곡
6. 비평, 수필, 기타 산문
7. 결론
본문내용
합주의적 투쟁에서 정치적ㆍ대중적 투쟁으로 나아간 것을 의미한다. 제1차 방향 전환은 1927년 조직 내의 문호개방과 아울러 시작되었고 카프의 양적 확대로 매듭지어졌다. 제2차 방향 전환은 신간회 해체와 김기진이 주장하고 나선 프로문학 대중화에 대한 임화 등의 극좌적 소장파의 반론을 기점으로 카프의 실권이 소장 극좌파로 넘어간 것을 말한다. 한마디로 카프는 타협을 거부하고 무력투쟁을 지지하느 쪽으로 옮겨 간다. 이른바 볼셰비키화의 길을 걷게 된 것이다.
해방 직후의 문학은 민족문학으로 요약된다. 그런데 이 민족문학은 대립된 문학진영에서 똑같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언어용법과 접근태도는 이미 1920년대의 보인 바 있다.
순수ㆍ참여 논쟁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민족문학론, 민중문학론과 그에 대립하는 순수문학의 구도로 이어지게 되었다. 민족문학론, 민중문학론, 리얼리즘 문학론 등은 참여문학론을 훨씬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현실 투쟁의 한 방안으로 끌어올린 데서 나온 것으로, 이러한 비평자세는 70년대의 정치적 상황이 토양이 된 것이다.
60년대 후기에 들면서 수필집이 급증했고 전집, 선집 형태의 수필집들이 많이 나왔다. 그만큼 수필가도 급증했다. 정치인, 학자, 교육가, 법조인 등 각계 각층의 사람들도 다투어 가며 수필을 본격적으로 써 내었다. 그리고 여러 사람들이 글을 모아 만든 수필집들도 급격히 늘어났다. 문인이 낸 수필집 중에는 유치환, 박목월, 김우종, 김남조, 이어령 등의 수필집들이 많은 독자들을 끌어 모았다.
7. 결론
이상으로 한국 현대산문이 개화기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소설이 중심을 이루고 희곡, 비평, 수필 등이 주변을 형성하고 있는 한국 현대산문은 근대성이라는 보편적 개념 또는 세계문학적 개념만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 현대산문은 시각에 따라서는 식민지문학으로서의 성격을 더욱 크게 지닌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 현대문학이 일제 식민지 통치 아래 형성되고 전개되었다는 것은 한국문학의 특수성을 잘 일러준다. 한국 현대문학은 보편성으로서의 현대문학의 성격과 특수성으로서의 만족문학 지향성을 양 기둥으로 삼고 있다.
개화기 이후 1960, 70년대에 이르기가지의 한국 현대산문은 세계문학으로서의 보편성보다는 민족문학으로서의 특수성을 더욱 잘 드러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대산문의 역사는 진정한 의미의 리얼리즘을 쟁취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과정이라고 요약해 볼 수도 있다.
해방 직후의 문학은 민족문학으로 요약된다. 그런데 이 민족문학은 대립된 문학진영에서 똑같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언어용법과 접근태도는 이미 1920년대의 보인 바 있다.
순수ㆍ참여 논쟁은 70년대에 들어서면서 민족문학론, 민중문학론과 그에 대립하는 순수문학의 구도로 이어지게 되었다. 민족문학론, 민중문학론, 리얼리즘 문학론 등은 참여문학론을 훨씬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현실 투쟁의 한 방안으로 끌어올린 데서 나온 것으로, 이러한 비평자세는 70년대의 정치적 상황이 토양이 된 것이다.
60년대 후기에 들면서 수필집이 급증했고 전집, 선집 형태의 수필집들이 많이 나왔다. 그만큼 수필가도 급증했다. 정치인, 학자, 교육가, 법조인 등 각계 각층의 사람들도 다투어 가며 수필을 본격적으로 써 내었다. 그리고 여러 사람들이 글을 모아 만든 수필집들도 급격히 늘어났다. 문인이 낸 수필집 중에는 유치환, 박목월, 김우종, 김남조, 이어령 등의 수필집들이 많은 독자들을 끌어 모았다.
7. 결론
이상으로 한국 현대산문이 개화기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소설이 중심을 이루고 희곡, 비평, 수필 등이 주변을 형성하고 있는 한국 현대산문은 근대성이라는 보편적 개념 또는 세계문학적 개념만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 현대산문은 시각에 따라서는 식민지문학으로서의 성격을 더욱 크게 지닌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 현대문학이 일제 식민지 통치 아래 형성되고 전개되었다는 것은 한국문학의 특수성을 잘 일러준다. 한국 현대문학은 보편성으로서의 현대문학의 성격과 특수성으로서의 만족문학 지향성을 양 기둥으로 삼고 있다.
개화기 이후 1960, 70년대에 이르기가지의 한국 현대산문은 세계문학으로서의 보편성보다는 민족문학으로서의 특수성을 더욱 잘 드러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현대산문의 역사는 진정한 의미의 리얼리즘을 쟁취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과정이라고 요약해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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