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하사탕-순수를 찾아가는 시간여행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글을 시작하면서

Ⅲ. 인물의 삶을 통한 박하사탕 분석
1.박하사탕 텍스트 분석
1)에피소드별 분석
2.삶의 태도와 대응방식
1)시대적 배경에 따른 영호의 인물 분석
2)주변 인물들과의 관계성에 따른 영호의 인물 분석
3.영호의 타락과 죽음, 원인은 무엇인가?
1)시대의 우울, 역사의 산물
2)스스로가 자처한 불행
4.그래도 삶은 아름답다

Ⅳ. 글을 마치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간마다 나타나 우리의 본성을 자극한다. 많은 사람들이 예전엔 안 그랬다며 아쉬워하는 순간, 그 과거의 순간에 존재하는 것이 순수다. 지금처럼 그렇게까지 따지고 판단하고, 속이고 살지 않았던 그 시절의 삶을 추억하는 것이다. 물론 모든 과거가 착하고 순수했다고는 할 수 없고, 어떤 사람은 지금의 삶이 훨씬 더 순수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순수를 완전히 깨끗하고 무결한 것이 아닌 선에 대한 가치로 생각하기 때문에 가능한 생각인 것이다. 사전적 의미로도 순수는 두 가지 뜻이 있다. 다른 것이 섞이지 않은 무결한 것이란 뜻과 마음에 딴 생각이나 그릇된 욕심이 전혀 없는 것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본조는 이러한 두 번째 정의에 초점을 맞춰 순수를 해석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순임은 순수의 대상이고, 영호가 돌아가고 싶어 하는 지향이다. 많은 영향에 의해 영호는 결국 위악적인 모습으로 변해버렸다. 부인을 의심하고 폭행하며, 남을 믿지 못해 수십 개의 열쇠꾸러미를 가지고 다니는 등, 남과의 관계에서 다분히 무관심하지만, 계산적이고 위악적인 그는 결국 그릇된 욕심 없이 단지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싶었고, 사진을 찍고 싶어 했던 순수했던 과거로 돌아가고 싶었던 것이다. 영호에게 사탕을 건네면서 자신은 공장에서 하루에 천개씩 포장해야 한다고 푸념하는 순임의 모습에서나, 순임이 준 사탕이기에 대단한 것도 아닌 박하사탕 좋아한다고 말한 영호의 모습에서 어떠한 욕심이나 그릇된 의도를 찾는다는 것은 어렵다. 영호는 나름대로 경제적인 성공도 경험한 인물이다. 그런 그가 그토록 바라던 삶이란 5년 전의 성공했던 삶이 아닌 20년 전이라는 사실은 경제적으로 여유롭지는 않지만, 순수의 가치를 간직했던 그 시절로 돌아가 처음부터 다시 새로운 삶을 살아보고자 했던 그의 생각이 반영된 것이라 생각된다. 영화는 순수해야 한다거나, 순수했던 그 시절로 돌아가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아름답다고 생각하고 살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순수에 대한 가치가 필요함을 역설했다고 생각한다. 가진 것은 없지만 욕심도 없던 20년 전의 그 시절로 돌아가고자 했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순수하지는 않지만 막연하게 순수의 가치를 잊고 살지 말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Ⅳ. 글을 마치며
영화 '박하사탕'이 우리 영화사에 매우 중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사회의 영향에 찌들어 살 수밖에 없는 인간의 모습을 극단적으로 묘사해 현실을 극대화했기 때문이다. 이창동 감독은 2000년도에 열린 제 1회 한국영화축제에서의 인터뷰에서 '시간의 의미에 대한 것으로 지나온 시간들, 하찮은 시간도 순간순간 아주 중요한 순간들이었다. 젊은 사람들에게 흘려버린 시간을 뒤집어서 시간의 의미를 역으로 깨달았으면, 영화는 시간을 역행하였지만 젊은이들은 시간을 거슬러 순환하는 여행을 잘하기를' 라고 하였다. 그만큼 다른 그의 작품들에 비해 강한 사회적 메시지를 남기고 있는 박하사탕을 통해 감독은 젊은이들에게 인생을 가치있고 후회없이 살라고 제언하고 있다. 박하사탕의 배경 자체는 젊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없는 광주 항쟁이나 직접적으로 피부에 와 닿지 않았던 IMF였지만, 영화가 젊은 층에게도 주목을 받았던 이유는 바로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은 아닌가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박하사탕에서 나타난 역순행적 구성은 순행적 구성이었다면 단지 순수한 한 인간의 타락과 죽음을 부른 사회에 대한 비판이 되었을 내용을 그래도 잃어버리지 말아야할 순수성을 강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구성은 그릇된 욕심이나 허황으로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어떻게 보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와 초심을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적 요소였다.
결국 감독이 말하는 순수성과 삶은 아름답다에 대한 해답은 무엇일까?
젊은 우리에게 삶이란 아름다워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당시 시대가 급변하고 부정의한 요소가 많았고, 미래에는 이러한 특수한 상황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할지라도, 현실의 우리 삶은 순수를 잃고, 진실을 속이며, 법을 피해, 도덕을 피해, 위선적이고 위악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본다. 지금의 사회가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이기에, 때로는 위악적이고, 위선적인 행위들이 인정받는 경우도 있겠지만, 본 발표조는 영화 속에 나타난 순수와 삶은 아름답다는 문구에서 삶에 대한 어떤 긍정적인 희망을 가질 수 있지 않나 생각하고, 그것이 영화 박하사탕이 우리 삶에 주는 의미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영화는 우리에게 단지 과거에만 집착하지 않게 한다. 우리가 돌아가고 싶어 했던 것은 단지 과거의 시간과 공간이 아니라 과거의 내 마음이고 내 순수했던 신념이기 때문이다.
※ 참고 문헌
○ 로버트 리처드슨 「영화와 문학」 동문선 2000
○ 교재편찬위원회 「문학과 영상예술」 삼영사 2001
○ 박진, 김행숙 「문학의 새로운 이해」 청동거울 2004
○ 민병기 외 「한국의 영상문학」문예마당 1998
○ 윤정헌 외 2명 「문학과 영화 사이」 중문 1998
○ 요하임 페히 「영화와 문학에 대하여」 민음사 1997
○ 김동규 외 2명 「문학과 영화 이야기」학문사 2002
○ 연세대 미디어아트연구소 「박하사탕」 삼인 2003
○ 이덕화 「서술적 관점에서 본 이창동의 작품세계」문학과 영상 2003
○ 심은진 「이미지의 시간성 : 바르트와 들뢰즈의 이미지론을 중심으로 살펴본 이창
<박하사탕>」영화와 문학
○ 김상태 「박하사탕, 이창동, 초록빛 갈보」교육문화 비평
○ http://www.peppermintcandy.co.kr 영화「박하사탕」공식 홈페이지
○ http://cafe.naver.com/sichang.cafe
* 목 차
Ⅰ. 글을 시작하면서
Ⅲ. 인물의 삶을 통한 박하사탕 분석
1.박하사탕 텍스트 분석
1)에피소드별 분석
2.삶의 태도와 대응방식
1)시대적 배경에 따른 영호의 인물 분석
2)주변 인물들과의 관계성에 따른 영호의 인물 분석
3.영호의 타락과 죽음, 원인은 무엇인가?
1)시대의 우울, 역사의 산물
2)스스로가 자처한 불행
4.그래도 삶은 아름답다
Ⅳ. 글을 마치며
※ 참고 문헌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6.04.15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44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