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일본의 게임소프트웨어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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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일본의 게임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게임산업에 대하여

2.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가. 현황
나. 문제점 : 일본게임 소프트웨어의 위기와 향후 과제

3. 역사로 살펴본 일본의 게임 소프트웨어

4. 인물로 살펴본 일본의 게임소프트웨어

5. 맺음말 : 한국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게임의 사전적 의미로는 기술과 능력을 겨루는 시합을 뜻하며, game의 어원을 “흥겨웁게 뛰다”라는 “gehem”에서 볼 수 있듯이 게임은 놀이나 오락을 즐길수 있는 표현으로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게임산업에서의 게임은 컴퓨터의 기술과 오락이라는 놀이적 요소를 결합한 것을 말한다. 즉, 이전의 놀이문화와는 다른 공간을 멀티미디어라는 컴퓨터 기술로써 대체하여 이를 이용하여 재미를 느끼도록하는 것이다. 게임산업의 발전은 게임에 사용되는 컴퓨터의 기술과 미적 작품적 요소들의 발전과 경제성등을 뜻한다. 오늘날 e-스포츠로 인정될만큼 게임이 하나의 문화로써 자리 잡았으며, 게임 산업의 중요성은 국가가21C 국가 주요 전략적 산업으로 주목 할 만큼 중요하다.
소프트웨어란 컴퓨터의 기계장치부인 하드웨어에 상응 하는 컴퓨터의 용어로써 게임 부분에서는 테트리스나 스타크래프트 같은 게임 프로그램을 뜻한다. 게임소프트웨어는 첨단기술과 예술을 결합한 종합예술로 컴퓨터 및 TV 등에 영상과 음향을 표현하는 새로운 영상미디어이며, 다른 영상매체와는 차별화된 제작기술 및 방법 등 다른 제작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고부가가치의 소프트웨어상품이다. 그러므로 게임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은 '소프트웨어'이며, 여기서 게임기의 판매량을 좌우할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하여 대 성공한 닌텐도의 킬러소프트웨어 '마리오'를 들 수 있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려면 창의성이 중요하며, 중소 소프트웨어 메이커를 우대하고, 또한 아마추어 발굴, 노하우를 게임에 도입, 게임 제작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게임의 종류를 살펴보자.
아케이드 게임: 흔히 오락실 게임이라 불리는 이 게임은 게임내에서 한정된 공간에서 세을 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 할 수 있다. 아케이드 게임안에서는 다시 슈팅, 보드, 액션, 격투(대전), 스포츠, 퍼즐 등의 장르로 구분 될 수 있다.
예) 보글보글, 테트리스 등
롤플레잉(RPG) 게임: 역할분담을 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형태의게임이며, 등장인물의 특성을 성장 시키며 게임을 풀어 나가야 되는 방식을 가진다. 특히 일본식 롤플레잉 게임은 모든 스토리가 짜여진 상태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예) 울티마시리즈, 디아블로, 랑그릿사 (일본식 RPG)등.
시뮬레이션 게임 : 실제 상황을 가상으로 구성하여 게이머에게 좀더 현실감을 주게 하기 위하여 가상현실 기법이 도입되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실사와 형태로써 제작되는 특징이 있다. 시물레이션은 다시 비행, 육성, 전략등의 현태로 구분된다.
예) 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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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6.04.15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344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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