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게이트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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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각장애인 게이트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각장애인 게이트 볼이란?
▲ 게이트 볼의 필요성
▲ 팀구성 및 경기방법

Ⅱ. 시각장애인 게이트볼의 경기규칙
▲ 경 기 자
▲ 승 패
▲ 경 기
▲ 타 격

본문내용

라인 안에 정지하면, 타자에게 터치된 수만큼의 스파크타격의 권리가 주어진다.
타자에 복수의 스파크타격의 권리가 주어진 경우에는 터치의 순서에 관계없이, 순차 터치된 타인공을 스파크타격 할 수 있다. 단, 공 1개를 잡은 후에 스파크타격의 순서를 변경했을 때와 복수의 터치된 타인공을 함께 잡았을 때는 스파크타격 위반으로 한다.
○ 스파크타격의 권리와 우선
한번의 타격으로 게이트 통과와 스파크타격의 권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스파크 타격의 권리를 우선한다.
○ 두번터치
계속 플레이 중에 한번 터치된 타인공에 다시 타격하여 터치되었을 때는 반칙이 되며 두 번 터치라 한다.
두 번 터치된 경우 자기공은 터치된 위치의 직근 밖으로 하고 두 번터치된 타인 공은 터치된 위치로 되돌린다.
● 스파크 타격
○ 스파크 타격
스파크 타격이란, 터치후 인사이드라인 안의 모든 공이 정지한후 터치된 타인공을 들고 자기공이 정지한 위치에서 자기공을 밟고 인사이드라인 안에서 타인공을 자기공에 접촉시켜 타격하고 자기공에서 발을 땔때까지를 말한다.
복수의 타인공에 터치후, 자기공이 터치된 복수의 타인공과 접촉되어 있을 경우에는 2구째 이후에 스파크타격을 하는 타인공을 심판원에게 일시 이동해 주도록 할 수 있다.
터치된 타인공이 다른공에 접촉하여 정지했을 때 또는 자기공과 터치된 타인공 및 다른공이 직렬로 3개이상 접촉하여 정지했을 때는 타자는 스파크타격에 지장을 준다고 판단한 공을 심판원에 신고하여 일시 공정해 주도록 할 수 있다.
○ 스파크 타격
스파크타격이란, 셋트후 타격하는 것을 말한다.
스파크타격으로 아웃볼 시키고자 할 때는 타격방향을 가리켜야만 한다.
스파크타격된 타인볼에 의해 발생하는 볼의 이동은 유효하다.
○ 스파크타격의 성립과 타자의 권리
스파트타격의 성립은 유효플레이에 의해 자기공과 스파크타격된 타인공이 10cm 이상 떨어진 경우로 한다.
타자가 스파크타격으로 제 3게이트 통과가 끝난 타인공을 고울폴에 맞혔을 때 자기공과 스파크타격된 타인공이 10cm 미만이라도 스파크는 성립된다.
타자가 스파크타격으로 타인공을 아웃볼로 했을 때, 자기공과 스파크타격된 타인공이 10cm 미만이라도 스파크타격을 성립된다.
타자는 스파크타격이 성립된 경우에 이동중인 공이 인사이드 라인 안에 정지, 또는 아웃볼, 완료가 되었을 때는 계속 플레이를 할 수 있다.
○ 스파크타격의 포기
타자는 스파크타격을 포기할수 있다. 포기할 경우에는 그 뜻을 심판원에 신고한다. 포기를 신고한후 취소는 안된다.
스파크타격을 포기한 경우에는 스파크타격의 성립으로 한다.
단, 터치후 자기공과 터치된 타인공이 10cm 미만일 때는 스파크타격을 포기 할 수 없다.
○ 스파크타격 할 때 허용되는 플레이
자기공고 타인공을 함께 밟는 것.
자기공을 잡고 나서 타인공을 잡는 것.
자기공을 밟은 후에 다시밟기, 밟은 채 돌리기.
셋트할 때 손이 자기공에 닿는 것.
셋트를 다시 하기.
밟은 발과 자기공을 동시에 치는 것.
자기공을 밟을 때부터 스파크타격까지 자기공이 발밑에서 이동하는 것. 단, 이동 했을 때에 게이트 통과나, 완료, 터치의 플레이에 유리하게 된다고 심판원이 판정한 경우에는 이동전의 위치로 되돌린 후 타격할 것.
스파크타격의 충격으로 자기공이 발밑에서 이동하는 것. 단, 이동했을때에 게이트 통과나, 완료, 터치의 플레이에 유리하게 된다고 심판원이 판정한 경우에는 자기공은 이동전 위치로 되돌린 후 타격할 것.
○ 스파크타격 위반
터치된 타인공을 잡은후, 그 타인공이 떨어져 다른공에 닿았을 경우
셋트전 자기공을 잡을 때, 또는 고쳐 밟을 때 자기공이 발밑에서 벗어났을 경우.
셋트후, 자기공을 고쳐 밟을때에 자기공이 발밑에서 벗어났을 경우
밟은 발만을 쳤을 경우.
스파크타격 결과가 자기공에서 타인공이 10cm이상 떨어지지 않을 경우
스파크타격시 자기공이 발밑에서 벗어났을 경우
복수의 타인공을 동시에 스파크 했을 경우.
인사이드라인밖에 셋트하여 스파크타격 했을 경우
스파크 타격 후, 발을 땔 때 자기공을 이동시켰을 경우
스파크타격을 할 때 경기규칙에 적용되는 반칙을 했을 경우
● 아 웃 볼
○ 아 웃 볼
아웃볼이란, 타자의 유효플레이로 인사이드라인 밖으로 나간공 및 타자의 반칙에 의해 직근밖으로 나간 공을 말한다.
타자의 유효플레이로 인사이드라인 밖으로 나간 아웃볼은 인사이드라인을 통과한 지점에서 직각으로 외측 10cm 위치에 둔다.
타자는 플레이에 지장을 준다고 판단한 이웃볼을 심판원에 신고하여 일시 이동시켜 주도록 할 수 있다.
○ 아웃볼의 타격
타자가 아웃볼을 타격할 때는 심판원이 놓아둔 위치에서 한다.
타자가 아웃볼을 타격하여 자기공이 재차 인사이드라인 밖으로 나간 때는 아웃볼로 한다.
○ 아웃볼 위반
타자가 아웃볼을 위반하여 다른 공에 맞거나 또는 게이트 못은 고울풀에 맞혀 공을 이동시켰을 경우에는 반칙이 되며 아웃볼 위반으로 한다.
아웃볼 위반의 경우에는 자기공은 반칙시의 직근밖으로 한다.
반칙에 의해 이동된 모든공은 이동전 위치로 되돌린다.
● 완 료
○ 완료의 성립
제 3게이트를 통과된 공이 유효플레이로 고울폴에 맞았을 때는 완료가 성립된다.
타자가 스파크타격으로 타인공을 완료시키고자 셋트할 경우, 타인공을 고울폴에 접촉시켜 타격하면 성립되지 않는다.
제 3게이트를 통과된 공이 고울폴에 접촉하고 있을 경우에는 다음의 유효플레이 로 완료과 성립된다.
타자가 아웃볼을 타격하여 제 3게이트를 통과된 자기공이 고울폴에 맞더라도 완 료는 성립되지 않는다.
● 타 임
○ 타임아웃
타임아웃이란, 경기중 주심이 플레이의 상태를 일시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팀은 타임아웃을 요구할수 없다.
타임아웃에 소요된 시간은 경기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 레프리 타임
레프리 타임이란, 경기중 심판원이 인정한 행위로 소요된 시간을 말한다.
반칙에 대한 심판원의 판정 및 선고 이후부터, 다음 타순경기자를 통고할때까지는 레프리타임으로 한다.
레프리타임에 소요된 시간은 타임오버에서 제외되나 경기시간에 포함된다.
레프리타임중에 타자의 행위는 무효플레이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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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6.05.19
  • 저작시기200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9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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