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삶의 체계로서 칼빈주의
2. 칼빈주의와 종교
3. 칼빈주의와 정치
4. 칼빈주의와 학문
5. 칼빈주의와 예술
6. 칼빈주의와 미래
2. 칼빈주의와 종교
3. 칼빈주의와 정치
4. 칼빈주의와 학문
5. 칼빈주의와 예술
6. 칼빈주의와 미래
본문내용
게 하며, 자연에 대한 단순한 모방이 아닌 죄악되고 부패한 세계가 우리에게 주는 것보다 높은 실재를 인간에게 열어 보이는 고상한 소명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6. 칼빈주의와 미래
사회학 학도라면 누구나 미래에 대한 전망을 밝게 보지는 않는다. 시대의 징조가 불길하다는 것은 부인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인류는 자연과 그 세력을 통제하여 막대한 수익을 얻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삶의 안락함이 점증되고 있다. 사람들은 이전 세대보다 강하고 더 오래 살게 되었다. 간략히 말해 삶의 물질적 가시적 측면은 미래에 가장 그럴듯한 약속을 내보이고 있다. 그러나 불만의 소리가 들리며, 생각하는 사람은 불안을 억누를 수 없다. 왜냐하면 물질적 사물이 아무리 풍족해져도 그것이 인간으로서 우리의 실존을 완전히 채우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개인 생활은 우리를 둘러싼 안락함이나 우리를 외부에 연결시키는 신체에 있지 않고, 내적으로 우리를 움직이는 영혼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내면적 의식은 외부 생활의 이상한 발달이 어떻게 영적인 것의 심각한 위축에 도달하는지를 더욱더 고통스럽게 의식하고 있다.
현대 생활의 정신은 인간의 기원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된 창조에서 찾지 아니하고, 동물로부터의 진화에서 찾는 가장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마땅히 최고여야 할 하나님의 주권을 부인하고, 무한한 퇴보와 진보의 신비적 흐름에 자신을 내맡기게 된다. 이러한 치명적 위험에 대해 모든 것에 자신의 원리의 기초에 굳게 서 있고, 동일한 명료함을 가지고 만들어지고, 논리적인 일관성을 가지고 빛나는 인생관 및 세계관을 대립시킴으로써 우리는 우리를 방어할 수 있다. 그런데 이것은 종교개혁에서 도달했던 인류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우리 개인의 신앙을 회복함으로써만 획득된다. 그리고 이것은 다름 아닌 칼빈주의로의 복귀를 의미한다.
삶을 소생시키는 것은 사람에게서 나오지 않는다. 그것은 하나님의 대권에 속한다. 그리고 종교 생활의 조류가 한 세기에 높아지고, 다음 세기에 낮아지는지는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뜻에 달려있다. 칼빈주의는 우리에게 주어진 아이올리스의 하프이다. 이 하프는 미풍이 불 때, 음악을 발산한다. 이는 생기를 주시는 하나님의 영이 없이는 절대적으로 무력하다. 우리는 여전히 하프의 줄을 잡고 바로 조율하고, 하나님의 거룩한 시온의 창에 두어, 성령의 호흡을 기다리며 지키는 것을 하나님이 주신 의무로 느낀다.
6. 칼빈주의와 미래
사회학 학도라면 누구나 미래에 대한 전망을 밝게 보지는 않는다. 시대의 징조가 불길하다는 것은 부인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인류는 자연과 그 세력을 통제하여 막대한 수익을 얻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삶의 안락함이 점증되고 있다. 사람들은 이전 세대보다 강하고 더 오래 살게 되었다. 간략히 말해 삶의 물질적 가시적 측면은 미래에 가장 그럴듯한 약속을 내보이고 있다. 그러나 불만의 소리가 들리며, 생각하는 사람은 불안을 억누를 수 없다. 왜냐하면 물질적 사물이 아무리 풍족해져도 그것이 인간으로서 우리의 실존을 완전히 채우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개인 생활은 우리를 둘러싼 안락함이나 우리를 외부에 연결시키는 신체에 있지 않고, 내적으로 우리를 움직이는 영혼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내면적 의식은 외부 생활의 이상한 발달이 어떻게 영적인 것의 심각한 위축에 도달하는지를 더욱더 고통스럽게 의식하고 있다.
현대 생활의 정신은 인간의 기원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된 창조에서 찾지 아니하고, 동물로부터의 진화에서 찾는 가장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마땅히 최고여야 할 하나님의 주권을 부인하고, 무한한 퇴보와 진보의 신비적 흐름에 자신을 내맡기게 된다. 이러한 치명적 위험에 대해 모든 것에 자신의 원리의 기초에 굳게 서 있고, 동일한 명료함을 가지고 만들어지고, 논리적인 일관성을 가지고 빛나는 인생관 및 세계관을 대립시킴으로써 우리는 우리를 방어할 수 있다. 그런데 이것은 종교개혁에서 도달했던 인류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우리 개인의 신앙을 회복함으로써만 획득된다. 그리고 이것은 다름 아닌 칼빈주의로의 복귀를 의미한다.
삶을 소생시키는 것은 사람에게서 나오지 않는다. 그것은 하나님의 대권에 속한다. 그리고 종교 생활의 조류가 한 세기에 높아지고, 다음 세기에 낮아지는지는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뜻에 달려있다. 칼빈주의는 우리에게 주어진 아이올리스의 하프이다. 이 하프는 미풍이 불 때, 음악을 발산한다. 이는 생기를 주시는 하나님의 영이 없이는 절대적으로 무력하다. 우리는 여전히 하프의 줄을 잡고 바로 조율하고, 하나님의 거룩한 시온의 창에 두어, 성령의 호흡을 기다리며 지키는 것을 하나님이 주신 의무로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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