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수설화 전승과 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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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아기장수 설화의 기본유형
(2)현대 의학의 아기장수 설화
(3)아기장수 설화의 변이
(4)다른시각으로의 아기장수 설화의 변이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죽일 방법을 가르쳐 주면서 죽어주는 이야기도 있다. 이 이야기에서 부모는 아기장수의 존재를 동네 사람들과 상의하는데, 죽여야 한다는 동네 사람들의 말을 듣고도 죽일 수가 없어 눈물만 흘린다. 여기서 아기장수는 자신이 일러준 방법으로 동네 사람들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아기장수의 존재를 놓고 문중 회의가 열리는 이야기도 전승된다. 문중 회의에서 아기장수를 죽여야 한다는 결론이 나자 아기장수는 자신을 죽일 수 있는 방법을 일러주고 죽어준다. 이러한 변이는 아기장수의 존재가 가정의 차원을 떠나 문중 전체의 문제로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3 결론
아기장수 설화는 새로운 영웅의 출현을 기대하는 대중의 심리가 표현된 신화적 내용이 들어있는 설화이다. 아기장수 설화가 지니는 보다 근원적인 의미는 민중의 비극적인 좌절이다 평민의 집안에 태어난 비범한 능력이 평민집단의 협소한 공간에서는 용납 될 수 없다는 한계성과 평민태성의 장수기가 범인과 다른 비범한 능력을 지닌다는 것은 평민의 사회진출이 제도적으로 막혀있던 폐쇄된 사회에서는 불행과 파탄의 발단으로 작용한다. 여기에는 아기장수의 비는 역전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사고의 폐쇄성이 깔려있다 여기에는 개인보다는 가문이 가문보다는 국가가 우선한다는 왕권통치사회 의 가치관이 그대로 반영되어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에서 지배집단에 대한 민중의 항거가 단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었다는 역사적인 체험에서
장수가 태어나도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없다는 패배의식이 형성되었으며, 이
러한 패배의식이 부모로 하여금 혈육인 아기장수를 죽이게 한다. 여기에는 현실타개에 대한 민중의 꿈과 이상이 패배로 점철된 역사적인 체험에 의해 포기되는 민중의 비극적인 좌절이 표출되어있다. 시운의 불일치를 상징하는 비인간계의 용마가 아기장수의 죽음 직후에 나타나서 비극은 강조되며 이 부분에서 문학성이 잘 드러난다.
주목되는 설화 요소인 날개는 우리나라 건국신화에 나오는하늘과 새와 같은 맥락으로, 힘의 근원이 되거나 평민의 꿈을 상징하기도 한다.지리산 산신과 이성계가 아기장수를 사이에 두고 갈등, 대립하는 것은 장엄한 신화 체계를형성한 주목 할 만한 신화적인 요소이다. 현대소설이나 희곡에도 수용되는 문화적 가치가 큰 설화이다. 아기장수 설화에서 처럼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사회에서의 비범한 행동은 굉장히 비극적인 결말을 불러 올 수 있다. 현재 많이 분포되어있는 아기장수설화 이야기 뿐 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아기장수 설화이야기에 대해 그런 이야기가 왜 당시에 나왔는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아기장수설화에서 뚜렷이 배울점 이라던가 장점과 단점은 알수 없지만. 우리의 큰 문화적 가치에 대해 좀 더 연구해 보고 관심을 가져야 할 것 이다.
*참고 자료
마을 , 그 아름다운 공화국 ( 송기숙 산문집 )
동화와 설화, 설화, 이야기의 세계 I, 인터넷 검색
*목 차
1.서론
2.본론
(1)아기장수 설화의 기본유형
(2)현대 의학의 아기장수 설화
(3)아기장수 설화의 변이
(4)다른시각으로의 아기장수 설화의 변이
3.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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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5.25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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