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꽃 피는 봄이 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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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꽃 피는 봄이 오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 한계를 안고 있다. 그렇지만 자신에게 맡겨진 교사로서의 역할극에서 아이들이 겪는 걱정이나 아픔, 세상의 관심 밖에서 벗어난 삶 등을 함께 느끼며, 그 삶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던 교사로서의 현우의 지난 생활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영화의 제목 '꽃 피는 봄이 오면' 에서 그 따뜻한 봄이 오면 어떤 새로운 세상이나 환경이 주어진다는 장미 빛 미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영화는 그저 변함없고 한결 같이 보여준 현우의 따뜻함 속에서, 아이들의 꿈을 돕는 협력자로서의 모습에서 교사의 진정한 모습을 가르쳐주는 교과서가 되어주었다.
참고자료 영화 ‘Holland Opus’ 를 보고나서 ‘꽃 피는 봄이오면’과 함께 생각하기
영화 ‘Holland Opus’의 줄거리
1964년, 위대한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이 꿈인 글렌 홀랜드는 자신의 소망을 실현시키기 위한 궁여지책으로 음악교사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4년 동안 교사로 일해서 돈을 모아 작곡에만 전념하기로 결심했지만 그에게 교사로서의 사명감이나 학생들에 대한 기대는 애당초 존재하지 않았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경제적 안정감 뿐 이었다. 교사로서 부적절한 동기를 가지고 첫 출발을 했지만 30여년의 시간과 여러 에피소드는 그를 다른 사람으로 바꾸어 놓았고, 누구보다 가정적이고 교육의 열정에 있어서 최고의 교사로 만들었다. 오퍼스(Opus) : 주로 교향곡 같은 음악작품을 지칭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교사 홀랜드의 교육자적 삶을 통해 여물게 된 교육적 성취와 업적이라고도 해석 가능
하다.
음악교사 홀랜드의 교육관, 교사로서 지녀야 할 태도의 변화에 초점
세상에는 상반된 동기를 가지고 교육을 행하는 교사가 존재한다. 즉 선생님이라는 자리를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선생님이라는 이름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보라 있게 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 여기에서 수단으로서의 선생님은 초기 홀랜드에 해당하고 선생님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는 교육자는 후기 홀랜드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이는 ‘꽃 피는 봄이 오면’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경제적 문제와 이성 간의 갈등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음악 교사를 선택하게 되는 현우와 마지막 진정한 가르침을 깨닫는 교사로서의 현우의 모습에서 그 적용을 찾을 수 있다 하겠다. 그러나 현우의 경우 홀랜드 오퍼스에서와는 다르게 현실로 돌아오는 것으로 그의 교사로서의 책임감은 다하게 된다.
교장과 홀랜드의 갈등
홀랜드 선생님이 J. K 케네디 고등학교로 부임한지 5개월 정도가 지났을 때, 학교와 학생에 대한 애착심 없이 수업이 끝나면 즉시 집으로 돌아가 인생의 업적으로 생각하는 작곡에 매달리는 홀랜드에게 교장 제이콥스는 교사란 지식만을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들의 인생에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의 역할도 해야 하는 사람이라고 질책한다. 즉, 교육은 정해진 교과내용의 전달로 끝나지 않으며, 수업에서는 겨우 교육을 시작하는 계기를 얻게 될 뿐이라고 말이다. ‘홀랜드 오퍼스’와 ‘꽃 피는 봄이 오면’에서 교사로서의 책임감과 그 역할에 대해 깨우치는 방법이 서로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가 있다. 홀랜드 오퍼스의 경우는 교장선생님이라는 매개를 통해 깨달아가는 교사 오퍼스로 그려지는 것에 비해 ‘꽃피는 봄이 오면’의 경우 학교의 냉소적 분위기와 함께 아이들과의 인간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교사 현우에게 그 인도자로서의 책임감을 습득하게 된다.
나침반 역할이란?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학생에 비해 자아실현과 인격 형성에 있어 앞서 가는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을 지도하고 육성하는 위치에 있다. 육성하고 지도한다는 말은 교사가 교육실천에서 주도적인 활동을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해도 학생들의 ‘자발성’이 전제되지 않을 경우 교사의 수업과 지도활동은 효과를 볼 수 없다. 즉, 교사가 교육적으로 육성하고 지도한다는 것이 나침반의 역할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나침반을 통해 목적지에 이르듯이, 교사는 학생들이 자기 발전을 하도록 도움을 주고, 자극하고, 격려한다는 뜻이며 그러한 교육활동은 결국 학생이 자력(自力)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는 의미이다.
체육선생과 홀랜드
홀랜드는 체육교사 빌 마이스터의 권유로 박자감이 전혀 없는 운동부 학생 루 러스를 밴드부에 편입시키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사실 러스가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운동 뿐이었는데 성적 불량으로 인해 운동을 할 수 없었다. 그런 학생에게 악기를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로 보였다. 하지만 홀랜드는 그 학생을 맡게 되고 지도한다. 당신의 가르치는 방법이 틀렸어”이 말에 홀랜드는 충격을 받고 러스에게 맞는 교육방법을 개발해낸다. 그는 러스가 손과 발로 박자감을 느끼게 해주면서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큰북을 잘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학생이 노력을 해도 교육적 성취 혹은 태도에 변화가 없을 경우에는 교사의 교육 방법이 잘못된 것일 수 있다. 즉, 교사란 학생의 성취도에 알맞은 수준별 교육을 해야 하며 학생을 신뢰하고 사랑하면서 나의 수업방식이 나를 위한 것인지, 학생을 위한 것인지를 명확히 판단해야 한다. 여기에서 러스를 재일이와 비교를 한다면, 러스에 비해 재일이는 음악적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영화상에서는 한 장면 밖에 드러나지 않았지만 교사, 현우의 스스로의 연주를 통해 가슴으로 연주할 것을 재일이와 다른 아이들에게 교육하는 것으로 음악이 입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귀로 하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다음에서는 여기에서 홀랜드 오퍼스에서 나타난 홀랜드의 교육법에 대해 알아본다.
홀랜드의 교육법
1.자신에 대한 문제인식을 통해 학생들에게 친숙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좋아하는 수업 방식, 내용을 진행함 → 학생들의 수업 반응의 변화, 자신 스스로 즐거움
2. 교사와 학생사이의 관계형성과 대화의 중요성 인식 예) 거츄드 랭과의 대화.
개인지도 필요성 발견 및 시행
3. 수준별 학습 예) 운동부 학생을 위한 교육 방법의 개발
4. 자신의 전공과목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그 분야에 대한 신념과 열정을 보여줌으로서 학생들에게 독창적 세계를 열어줌 호기심과 흥미 유발 (자발성)

키워드

,   ,   교육학,   최민식,   현우,   교육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06.26
  • 저작시기200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6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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