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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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 미술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 미술 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 유아 미술 활동의 정의
2. 유아 미술 교육의 필요성
3. 유아 미술 교육의 목적
4. 미술과 유아발달
① 신체발달
② 사회성 발달
③ 정서발달
④ 언어 발달
⑤ 인지발달
⑥ 창의성 발달
5. 유아가 보다 창의적으로 미술 활동을 하도록 지도하는 방법
Ⅱ. 미와 미적 요소에 대한 이해
1. 미적 기본요소
2. 미적 원리
Ⅲ. 유아의 미술적 발달
1. 발달적 이론
1) 성숙주의 입장
2) Lowenfeld (로웬펠드)
① 1단계 - 난화기, 착화기, 긁적거리기 단계 (1~4세)
② 2단계 - 전 도식기 (4~7세)
③ 3단계 - 도식기 (7~9세)
④ 4단계 - 여명기 (9~11세)
⑤ 5단계 - 리얼리티 (11~13세)
⑥ 사춘기 (13~16세)
3) Rhoda kellogg (로다 켈로그)
2. 정신 분석적 이론
3. 인지적 이론
4. 지각 이론
Ⅳ. 유아 미술의 특징
1. 유아의 입체 표현 능력의 발달
1) 탐색 단계
2) 상징 단계
3) 창조 단계
2. 유아의 미적 지각 능력의 발달
1) 미적 지각의 정의
2) Kerlavage (컬리베이즈)
① 감각적 시기
② 구체적 시기
③ 표현적 시기
3. 유아 미술적 표현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
1) 물활론적 사고
2) 투시적 사고의 표현
3) 자기 중심적 사고의 표현
① 강조 표현
② 열거식 표현
③ 미분화 표현
④ 동시 표현
⑤ 시점 이동 표현
4. 유아 미술에서 색채 표현의 특징
1) Lowenfeld (로웬펠드) 의 색 개념
2) Alschuler 와 Hattwick
3) 김정
Ⅴ. 유아미술 교육의 내용
1. 최근 미술 교육의 동향에 근거한 미술 교육의 내용
1) DBAE (기초학문 미술교육)
2. 연령별로 본 미술 활동의 내용
1) 걸음마 시기 (18개월~만 3세)
2) 3세아 시기
3) 4~5세 유아 시기
Ⅵ. 탐색, 표현, 감상의 내용체계
1. 탐색
1) 형태 탐색하기
2) 표현 가능성에 대한 탐색
3) 탐색활동
2. 표현
1) 그림 그리기
2) 만들기와 꾸미기
3) 표현활동
3. 감상
1) 자연과 사물 및 조형 작품 감상하기
2) 감상의 영역
3)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4) 전통 예술에 친숙해지기
5) Feldman (펠드만)이 제시한 미술 비평모델 (감상모델)
6) 제작법
7) 감상 작품 선정 시 유의점
Ⅶ. 유아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미술 교육 내용 영역 간의 통합
2. 미술과 다른 교과 영역과의 통합
3. 미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eldman (펠드만)이 제시한 미술 비평모델 (감상모델) : ① 기술하기 - 작품에서 글을 읽듯이 보여지는 현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단계 ② 분석하기 - 선, 형, 색, 질감, 공간 등의 미적 특성을 찾아보고 어떻게 조직되었는지 조형적 요소와 원리 표현 방법 등을 탐색하고 이야기하기 ③ 해석하기 - 작품에 담겨있는 의미, 일상 생활과의 관계, 화가의 의도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면서 작품이 주는 느낌, 인상 등에 대해 이야기하기 ④ 판단하기 - 이전 단계에서 논의되었던 사실들에 입각하여 유아들이 작품의 가치에 대한 개인적인 판단을 하도록 돕기 6) 제작법 : ① 모방하기 - 감상한 미술품에 모방하기 미술품을 관찰하고 모방하기 미술품 복사물 위에 모방하기 ② 변형하기 - 미술품의 부분을 활용하여 표현하기 미술품의 형과 색을 변형하여 표현하기 ③ 비교 감상법 - 같은 주제에서 표현 기법이 서로 다른 작품들을 비교하면서 각각의 작품 특성을 찾아내기 7) 감상 작품 선정 시 유의점 : 내용의 단순성 색상의 화려함, 선명함, 강한 대비 일상적인 경험과의 관련성 교육 주제와 관련된 작품
Ⅶ. 유아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미술 교육 내용 영역 간의 통합 : 탐색 - 표현 - 감상 활동의 통합
2. 미술과 다른 교과 영역과의 통합 : 1) 수단으로서의 통합 - 미술 활동이 다른 교과 학습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하지만, 미술이 다른 교과에 대해 부수적인 위치에 있게 되며, 미술적 내용에 대한 고려는 간과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2) 연계와 공유로서의 통합 - 미술 영역과 다른 교과 영역간의 연계 (ex. 미술+과학 : 나비에 대해서 잘 그리고 싶어서 과학책을 봄 → 그리기 표현에 나타남.) 3) 주제 중심의 통합 - 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사가 선정한 주제나 유아들이 계획한 주제를 여러 교과를 통합하여 탐구, 학습하는 일환으로서 미술 교육이 실시되는 것이다. 4) 통합 교육과정의 장점 - ① 현재 진행중인 학습에 대해서 좀 더 초점을 맞출 수 있다. ② 그것을 미술 작품으로 표상했을 때 개념 정리가 더 확실해 진다. 5) 유의점 - ① 항상 모든 상황이 통합되는 것은 아니다. ② 어떤 것이든 너무 지나치게 통합을 하다보면 각 교과간의 고유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
3. 미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 1) 시범자로서의 교사 -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어라. 교사가 열의를 가지고 시범을 보여라. 교사가 먼저 활동을 시작하지 말아라. 결과물을 먼저 보여주지 마라. 새로운 기법을 보여줄 필요가 있을 때 필요한 과정만 보여주어라. 2) 동기 유발자로서의 교사 - ① 외적 (보상이 다를 때 의미없음) ② 내적 (정말 하고 싶어서, 잘 하고 싶어서 하는 동기) 3) 촉진자로서의 교사 - 내 학급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다.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좋은 작품을 제공한다. 4) 반응자로서의 교사 - ① 비언어적 반응 (표정, 몸짓, 경험) ② 언어적 활동 5) 관찰자로서의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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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08.17
  • 저작시기2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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