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의 예배와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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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목회사역과 설교
1. 목회와 설교
2. 목회사역에서의 설교
3. 종교개혁자들의 설교
4. 청교도의 설교
5. 현대 설교학의 발전
6. 한국 목회 현장의 상황
7. 현대 설교 사역의 문제점과 설교학의 과제
8.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설교의 도전
9. 설교자의 갖추어야 할 요소와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설교의 과제
10.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 - 하늘의 권세를 지닌 성령 충만한 설교자

Ⅲ. 목회사역과 예배
1. 목회와 예배
2. 목회사역에서의 예배
3. 종교개혁과 예배
4. 한국교회 예배 문화의 현실 인식과 문제 제기
5. 예배 갱신의 유형
6. 한국교회 예배의 나아가야할 방향

Ⅳ. 나가면서

- 성서적 예배와 설교 모델의 회복을 통해 희망의 주님을 노래하라! --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면 어느 정도 알게 된다. 목회자의 신학. 실력. 영력. 교인들의 수준. 훈련된 모습 등이 비쳐진다. 교회성장의 가장 중요한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 결국 예배와 설교임을 반증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하기에 교회성장을 기대하는 목회자라면 최소한 예배만큼은 그 교회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영감 있는 예배가 되도록 해야 한다. 성령의 임재와 음성이 강력하게 드러나는 설교를 성도들이 하나님의 음성으로 듣게 될 때에 전인적인 변화와 부흥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1세기의 성공적인 오순절적 목회를 위해서 우리는 다른 어떤 목회 방법론이 아닌 바로 예배와 설교에 목숨을 걸어야 할 것이다. 우리의 신학함의 1차 목적은 바른 오순절적 교회론의 정립을 통한 바른 목회 철학을 세우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바른 목회 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바른 목회 비전을 세우고 좋은 목회 방향성을 항상 유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본에 충실한 목회자로 우리가 준비되어졌을 때에 하나님의 주권과 올바른 말씀의 선포와 성령의 능력이 강력히 임하는 오순절적 예배에 기초한 건강한 교회를 세울 수 있게 될 것이다.
모든 영광은 오직 우리 주님만이 받으셔야 한다. 우리는 주님의 영광과 섬김을 위한 도구일 뿐이다. 성서적 본질에 충실하면서도 시대를 읽어내고 나타내며 회복을 이룰 수 있는 예배와 설교의 탄력성을 소유한 목회자로 항상 우리의 목회현장에서 섬김의 도를 다하게 될 때에, 썩어 가는 악취를 털어내고 건강한 오순적적 교회를 세워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한 교회, 건강한 성도와 함께 다시 오실 우리 주님, 희망의 주님을 노래하자! 천국은 침노하는 자의 것이니...
Ⅴ. 참고 문헌
1. 단행본
1) 국내 단행본
김득룡, 「현대목회 실천론신강」, 총신대학출판부. 2001
「현대교회 예배학 신론」, 서울: 총신대학출판부. 1985
김원배, 「청교도 시대 사회 정치적 상황과 설교의 특징」, 서울: 그 말씀. 1996.
김창규, 「교회성작과 성교방법론」, 서울: 쿰란 출판사, 1992
곽안련, 「설교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25
곽선희, 「30초 예술 보다 더 확실한 적중도를 위하여」, 서울: 도서출판 하나, 1994
곽철영, 「설교학 신론」, 서울: 제일출판사, 1975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0
신국원,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1999
임윤택, 「소망교회 이야기, 서울: 베드로서원, 2001
이재기, 「포스트모던 시대의 설교」, 서울: 그 말씀, 2006
옥한흠, 「이것이 목회의 본질이다」,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04
유경재, 「한국 교회 16인의 설교를 말한다」,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장일선, 「구약성서와 설교」, 서울: 전망사, 1989
정인교, 「설교자는 본문에 담긴 자기만의 코드를 찾아내야 합니다」, 서울: 그 말씀, 2003
정웅섭, 「교회갱신의 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0
정웅섭, 「교회갱신의 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0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종로서적, 1990
「설교학 서설」, 서울: 엠마오,1992
조기연,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서울: 대한기독서회, 2000
조기연,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서울: 대한기독서회, 2000
최 혁, 「찬양리더」, 사울: 규장문화사, 1999
한진환, 「설교의 영광」,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5
허순길, 「개혁주의 설교」,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6
2) 국외 단행본
칼 바르트「설교학 원강」, 박근원 역 서울: 전망사, 1981
스콧트.「현대교회와 설교」정성구 역 서울: 반석문화사. 1992
루도프 보렌「설교학원론」, 박근원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Reland Leiken, 「청교도 신실한 설교자들」서울: 그 말씀. 1996
일리온 T. 존스, 『복음적 예배의 이해』정장복 역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 1992
토마스 C. 오덴, 「목회 신학」이기춘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2)
프리드리히 빈처,「현대 설교학」 정인교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 1998
빈슨 사이난, 「20세기 성령운동의 현주소」 국제신학연구원 역 서울: 예인. 1995
D. J. 렌돌프,「설교의 갱신」 정웅섭 역 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1976
2. 간행본
김기영, “미국교회의 구도자 예배의 현황” 「목회와 신학」 1997.
“불신자의 특성을 해부하라”, 「목회와 신학」, 1997.
김만형, “전도의 꽃을 피우기 위한 구도자예배”, 「목회와 신학」 1997.
민병요, “불신자들의 특징을 이해하려는 예배”, 「목회와 신학」 1997.
이근미, “조용한 감동■을 주는 소망교회 곽선희 목사의 설교 연구”「 월간조선」 2002.
이영호, “구도자 예배의 현장을 가다” 「목회와 신학」, 1997.
이의용, “현대교회가 잃어버린 예배”, 빛과 소금, 1992.
이재범, “새 물결의 파도 빈야드 운동은 어떤 것인가?” 「목회와 신학」1995.
이형기, “Karl Barth의 초기 작품에 나타난 성경의 주제와 성경해석의 문제”, 「교회와 신학」, 제17집 1985.
정장복, “한국교회 예배, 예전 형태 백년”,기독교사상, 22권, 12호, 1984.
정장복, “한국교회 예배, 예전 형태 백년”, 「기독교사상」 22권, 12호, 1984.
정화영, “불신자와 교인이 함께하는 이벤트식 테마예배”, 「목회와 신학」 1997.
3. 학위논문
황찬주, 「설교가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향」, 서울: 천안 기독신학대학원, 2002.
차진호, 「오순절 관점에서 본 한국교회의 예배갱신」, 군포: 한세대신대원, 1999.
4. 영문 논문
James F. White. 「protestant worship Louisville」, kentucky: westminster/ Jon knox press, 1989.
5. 주석
Calvin, 1559, 21
Clement of Alexandria, ANF, 제 2권
Origen, ANF, 제4권,
Calvin, 기독교 강요419
조지 바너, op.cit.,
정일웅, op.c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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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3페이지
  • 등록일2006.11.10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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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9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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