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기
사회과 교육의 세 가지 전통과 그 구분의 필요성
◈ 파고들기
1.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과 그 한계점
2.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에서 본
두 가지 전통의 한계
1)사회과 교육의 목적
2)교수방법
◈ 나오기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에 대한 의견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사회과 교육의 세 가지 전통과 그 구분의 필요성
◈ 파고들기
1.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과 그 한계점
2.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에서 본
두 가지 전통의 한계
1)사회과 교육의 목적
2)교수방법
◈ 나오기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에 대한 의견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으로는 신문스크랩을 통해 학생들에게 사회적 문제를 인식시키거나 수업시간에 뉴스나 시사프로그램을 함께 보는 등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세 번째로 반성적 탐구의 평가방식이다.
정해진 정답을 찾아 암기했던 답을 풀어나가는 식의 평가는 정해진 정답이 없이 자신의 견해를 찾아 주장하고 설득할 수 있는 식의 평가에 비해 학생 스스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현저히 저하시킨다고 생각한다. 정해진 정답만을 향해 가는 사람을 자신을 돌아볼 시간이 부족하다. 자기 자신을 생각하기 보다는 그 무언가를 쫓아가기 바쁘기 때문이다. 지식을 한없이 축척한다고 해서 자신의 생각, 사고 능력까지 성장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것은 모두 남의 지식일 뿐이지 자기 자신의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사회문제들도 우리의 무의식적인 학습방식에서 초래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부모님께 효도하라고 배웠지만 그것은 암기해야 할 도덕문제였을 뿐이지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견해를 가질 수 있는, 즉 반성적 탐구에서 말하듯이 인지적 영역의 성장 뿐 아니라 내적인 믿음, 신념, 가치의 성장을 위해 교육해야 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교사와 학생의 상호 존중과 신뢰의 바탕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핵심을 두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지만, 이것 자체로도 큰 장점을 가진다. 실제로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 개개인의 신상을 상세히 확인하지 못하고 실수하는 경우가 가끔 생긴다. 어떤 경우는 그것이 그저 웃고 넘길 수 있는 사소한 것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학생에게 큰 상처를 주어 돌이킬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주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존중과 신뢰의 바탕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끝없는 관심(개별상담, 학습)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반성적 탐구모형에 대해 생각하면서 이상하게도 ‘이러한 교사가 되려면 얼마나 힘들까?’하는 생각과 더불어 ‘이러한 교사가 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서 반성적 탐구모형 내용에서 말한 것처럼 이 전통은 교사에게 사람이 천사라야 가능한 능력을 요구한다. 완벽한 교사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전통이 현 학교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확신컨대 대부분의 예비교사들과 학생들이 이러한 수업모형을 꿈꿀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꿈꾸고 생각하는 것이 그대로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학생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권위자가 아니라 봉사자로서의 교육자가 되기 위해서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의 현실적 모형을 완성하고 또 실제 학교 교육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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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의 이해』
저자 : Robert barr, James L. Barth, S. Samual Schermis.
최충옥, 전홍대, 조영제 옮김,
출판사 : 서원
세 번째로 반성적 탐구의 평가방식이다.
정해진 정답을 찾아 암기했던 답을 풀어나가는 식의 평가는 정해진 정답이 없이 자신의 견해를 찾아 주장하고 설득할 수 있는 식의 평가에 비해 학생 스스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현저히 저하시킨다고 생각한다. 정해진 정답만을 향해 가는 사람을 자신을 돌아볼 시간이 부족하다. 자기 자신을 생각하기 보다는 그 무언가를 쫓아가기 바쁘기 때문이다. 지식을 한없이 축척한다고 해서 자신의 생각, 사고 능력까지 성장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것은 모두 남의 지식일 뿐이지 자기 자신의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사회문제들도 우리의 무의식적인 학습방식에서 초래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부모님께 효도하라고 배웠지만 그것은 암기해야 할 도덕문제였을 뿐이지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의 견해를 가질 수 있는, 즉 반성적 탐구에서 말하듯이 인지적 영역의 성장 뿐 아니라 내적인 믿음, 신념, 가치의 성장을 위해 교육해야 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 교사와 학생의 상호 존중과 신뢰의 바탕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핵심을 두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지만, 이것 자체로도 큰 장점을 가진다. 실제로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 개개인의 신상을 상세히 확인하지 못하고 실수하는 경우가 가끔 생긴다. 어떤 경우는 그것이 그저 웃고 넘길 수 있는 사소한 것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학생에게 큰 상처를 주어 돌이킬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주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존중과 신뢰의 바탕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끝없는 관심(개별상담, 학습)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반성적 탐구모형에 대해 생각하면서 이상하게도 ‘이러한 교사가 되려면 얼마나 힘들까?’하는 생각과 더불어 ‘이러한 교사가 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서 반성적 탐구모형 내용에서 말한 것처럼 이 전통은 교사에게 사람이 천사라야 가능한 능력을 요구한다. 완벽한 교사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전통이 현 학교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확신컨대 대부분의 예비교사들과 학생들이 이러한 수업모형을 꿈꿀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꿈꾸고 생각하는 것이 그대로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학생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권위자가 아니라 봉사자로서의 교육자가 되기 위해서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의 현실적 모형을 완성하고 또 실제 학교 교육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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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의 이해』
저자 : Robert barr, James L. Barth, S. Samual Schermis.
최충옥, 전홍대, 조영제 옮김,
출판사 :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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