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가족과 부모의 역할에 관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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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건강한 가족의 정의

건강한 가족의 개념

건강가족의 이론
1. 건강한 가족의 특성
2. 건강 가족 연구를 위한 이론
3. 건강 가족의 기능
4. 건강 가족의 발달

건강 가족의 결론
1. 건강 가족을 육성해야 하는 이유
2. 건강 가족 10 계명

부모 역할 훈련

서론
1. 부모역할의 정의
2. 부모역할의 목적
3.부모역할의 기본 목표

이론

모역할의 과정

부모역할의 구성요인

부모 역할에서의 어려움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서비스

<보충자료>부모역할의 특성 (부모가 되는 동기, 부모기의 사회적 의미, 부모의 역할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의 구체적인 방법과 요령이 소개되어 있다. 가족화목활동은 가족단위의 강조이다.
* 부모역할훈련의 과제
- 지지적인 배우자는 충고나 격려를 통해 아내가 부모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배우자로부터의 지지가 필요 (부정적 측면 완화, 부모 역할 수행에 도움을 준다.)
부모역할 훈련의 과제
1. 부모역할에서의 아버지 몫
부모역할 훈련에 직접 참가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
-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방법: 지지적인 배우자는 충고나 격려를 통하여 아내가 부모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배우자로부터의 지지는 아내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어 간접적으로 아내가 부모역할을 잘할 수 있게 한다.
-아내가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 본의 아니게 자녀를 학대하는 등의 부모역할에서의 부정적인 측면을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완화시킨다.
<보충자료>부모역할의 특성 ( 부모가 되는 동기, 부모기의 사회적 의미, 부모의 역할 특성 )
1.부모역할의 특성
부모의 역할은 우리 사회에서 주어지는 다른 역할과는 다르다. 부모역할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부모가 되는 동기와 사회적 의미를 살피고, 부모의 역할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⑴ 부모가 되는 동기
자녀가 생기면 부부관계에 여러 가지 변화와 문제가 발생한다. Erikson(1963)에 의하면, 부모가 되는 것은 인간 성숙과정의 일부이다. 즉, 성인이 되면 남을 돌봐주고자 하는 동기를 갖으며, 이러한 동기는 자녀를 낳아 부모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표현된다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자녀를 낳아 양육하고 사회화시킴으로써 성인으로서의 건전한 심리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심리 사회적 발달 중 7단계에서 생산성을 성취하느냐 자기 침체에 빠지느냐하는 문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인간행동의 동기에 생득적 욕구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여러 실험연구에서 부정됨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
Bigner(1979)는 부모가 되는 동기를 다음 네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인간이 자녀를 갖는 것은 숙명적인 것으로, 자녀를 갖지 않으려는 어떠한 시도도 자연의 섭리를 거역하는 것으로 보았다. 둘째로, 동기는 이타주의적인 견해이다. 자녀에게 애정을 주고 헌신적으로 돌보려는 동기에서 부모가 되려고 한다. 셋째, 자기도취적인 동기를 들고 있다. 즉, 부모가 됨으로써 자녀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고, 자녀를 생산할 만큼 성숙하여 성인 집단에 속했음을 나타내주며, 정서적인 안정을 이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도구적 동기이다. 예를 들면, 자녀가 부모를 대신하여 어떤 목적을 달성해 주기를 바란다든가, 자녀가 부모를 즐겁게 해 줄 수 있으며, 자녀를 통해 지나가 버린 어린 시절을 다시 살 수 있는 인생의 두 번째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태어난 자녀가 부부간의 결혼생활의 파경을 막아준다거나, 손자를 낳으라고 압력을 가하는 조부모를 만족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자녀를 가지려는 무모한 시도도 있다. 자녀를 갖는 것이 남성에게는 남성의 힘을 과시해보고자 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⑵ 부모기의 사회적 의미
사회 문화권마다 각 역할의 바람직한 기능에 대한 통념이 있다. 결혼한 부부는 자녀를 갖도록 기대되고, 실제로 대부분의 부부들은 자녀를 갖고 부모가 된다. 그러나 부모기를 맞이하지 않은 부부나 독신 남녀도 있다. 사회학자인 Veevers(1973)는 부모기와 비부모기에 대하여 우리 사회가 부여하는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부모가 되는 것은 도덕적인 의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가 되지 않는 것은 종교적 권위를 거부하고 비윤리적이라는 견해이다.
둘째, 부모가 되는 것은 시민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국가나 사회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그 구성원이 될 자녀를 생산해야하는데 이 기능은 가정에서 부부가 맡는다. 따라서 자발적으로 자녀를 갖지 않는 부부는 무책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부모가 되어 자녀를 낳아 키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타고난 본능에 바탕을 둔 것으로 성인이 되어 성생활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부모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피임과 같은 인위적 방법으로 자녀를 갖지 않거나 신체적 이상으로 부부가 자녀를 가질 수 없는 것은 부자연스러운 일로 간주된다.
넷째, 부모가 되는 것은 한 남성이나 여성으로서의 위치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지표이며, 자녀를 갖는 것은 실제로 남성성 혹은 여성성의 능력이 있는 것을 나타내 주는 중요한 지표로 해석된다.
다섯째, 자녀는 결혼의 목표로 인식되어 슬하에 자녀를 둔 부부는 무자녀 부부보다 더 행복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지각된다,
마지막으로, 자녀를 가진 부모는 정상적인 상태임을 나타낸다. 부모의 정신위생은 부모기의 경험이 없는 성인보다 일반적으로 더 건강하고 만족스러울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에서 언급된 부모기의 사회적 의미는 일반인들의 생각을 정확히 반영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상에 대하여 동의하는 정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3)부모역할의 특성
① 부모의 역할은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하고 있다.
② 부모의 역할에 있어서 실수는 용납될 수 없다.
③ 부모역할은 도중에 그만둘 수 없다.
④ 현대 사회에서 부모의 권위는 없고 의무만 있다.
⑤ 부모들이 따를 전통적 자녀양육 모델이 없다.
⑥ 부모는 자녀를 부모자신 보다 더 나은 존재로 키우도록 기대되고 있다.
⑦ 부모는 자녀에 대한 총 책임을 진다.
(8) 부모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자녀를 양육한다.
⑨ 아동은 저마다 달라 부모역할을 더 어렵게 한다.
⑩ 대부분의 부모들은 부모됨에 대한 준비나 훈련 없이 부모가 된다.
⑪ 부모역할은 점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⑫ 부모역할이 끝나는 시기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참고문헌
박경란 외, 현대 가족학, ,신정도서출판사,2001.
신임숙, “적극적 부모역할 집중훈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언어통제성 유형 및 자녀가 지각하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 석사학위논문 2001.
유영주 외, 새로운 가족학, 신정도서출판사, 2004.
이원숙, 가족복지론
조홍식 외, 가족복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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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1.21
  • 저작시기2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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