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를 통해 바라 본 중국 중세의 동서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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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크로드를 통해 바라 본 중국 중세의 동서교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실크로드란?

Ⅱ 실크로드를 통한 중세 교역의 역사
ⅰ) 한(漢)
ⅱ)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ⅲ) 당(唐)과 그 이후

Ⅲ 정리

본문내용

통합되어 그 문화의 파동은 당조에까지 미쳤다. 유구한 역사에서 비롯된 이들 문화의 생동감이 중국문화에 새로운 요소를 첨가한 것이다. 또한 인도로부터 많은 과학지식도 들어왔는데 인도의 점성술을 비롯한 천문, 석굴, 사리탑의 건설 등 종교에 영향을 미친 건축양식, 사탕을 만드는 제당법, 의약, 수학 등이 전해졌다. 중국과 인도의 문화교류는 거의 불교를 통해 이루어졌고 3-7세기동안 왕성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
한편 한동안 성행하였던 실크로드 교역은 이후 당이 탈라스 전투(751)에서 사라센 세력에 패함에 따라 그 양상이 변하게 된다.
당(唐)나라 시대가 되었을 때 서남아시아에는 동로마제국보다 더 강한 사라센 제국이 생기고....마호멧이 이슬람교를 일으켜 대정복 시대에 돌입하였으며.....드디어 양대국이 충돌하게 되었는데 그 싸움이 고구려인 고선지 장군이 지휘한 유명한 탈라스 전투이다.
고구려 출신의 명장 고선지(高仙芝)장군이 파미르고원을 넘어 탈라스에 기습작전을 감행했을 때 이에 맞서는 것은 아랍군과 서 터키스탄의 연합군이었다. 당군 3만명 중에 있었던 터키족이 배반했기 때문에 싸움은 당군의 대패로 끝나고 말았다. 포로가 된 당군 중에는 제지 기술자가 있어서 처음으로 종이 만드는 기술이 서쪽으로 전파되기도 하였다....
출처 : 곽귀훈 著 『실크로드의 어제와 오늘』中
탈라스 전투가 얼마 지나지 않아 안사의 난(安史-亂) 겪은 당은 급격히 기울게 되고, 결국 체제의 모순으로 인해 붕괴한다.(907) 당의 멸망 후 오대십국(五代十國), 요(遼), 금(金), 송(宋)대로 이어지는 시기의 실크로드를 통한 동서교류는 서역으로 가는 길목이 서하에게 점령당하고, 10세기 이후 사라센 세력이 중앙아시아까지 진출하면서 위축되게 된다. 하지만 이 후 유라시아에 걸친 대제국 원(元)이 세워짐에 따라 다시 동서 문물의 교류가 활기를 띠게 되는데 이는 광대한 제국의 성립으로 인해 교통이 원활해졌을 뿐 아니라 제국통치를 위한 교역로 개척, 역참제가 정비, 원제국의 개방정책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것이었다. 마르코 폴로(Marco polo 1254~1324), 이븐 바투타(Ibn Batuta 1304~1377) 등의 서양인이 실크로드를 거쳐 원을 직접 방문하게 되고, 이는 서방 세계와의 직접적 접촉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
중세 중국의 동서 교류는 서방에 대해 거의 무지에 가깝던 고대와, 직접적 접촉으로 인해 물자 뿐 아니라 사상의 교류까지 가능하였던 근대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그 역사적 의의가 매우 크다 할 수 있다.
Ⅲ 정리
중국 중세기동안 동서의 교류는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실크로드는 그러한 교역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는데 특산물인 비단을 비롯, 옥이나 보석, 유리제품 등이 실크로드를 거쳐 운반 수출되었는가 하면, 모피, 향료 등 서역의 진귀한 산물이 전해지기도 하였다. 또 실크로드를 통한 인도의 불교, 이란의 조로아스터교와 마니교, 네스토리우스파의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등의 전파도 빼놓을 수 없는 점이었다.
비단길은 상업으로서뿐 아니라 서남아시아 문화권과 중국 문화권을 처음으로 연결했으며,동서 문화의 전달로서도 큰 의의를 갖고 있었다. 이번 실크로드를 통한 중세 동서 교류를 조사하면서 동서양 문물 교류의 흔적을 알 수 있었고, 동서양의 문명이 어떻게 만나고 어떻게 동화되었는지를 찾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를 느낄 수 있었다.
당시 쿠샨왕조는 로마 예술의 영향을 받았는데 그들의 돈에 로마 황제의 반신상이 보일 정도였다. 중국으로의 간다라 불교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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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6.11.28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8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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