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수업 모형 선정의 근거
2. 통합 교과적 전략
3. 변형 게임
4. 학습 지도안
2. 통합 교과적 전략
3. 변형 게임
4.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을 풀어 준다.
▷ 변형 게임 해보기
낮말카드에 제시된 자음만을 보고 그 낮말이 무엇인지 맞춘다.
생각할 수 있는 여러 답안 중 채택된 하나를 표현하며 카드를 집어온다.
놓인 장애물을 피해가며 자신이 마음에 드는 카드를 가져온다.
카드를 가지고 돌아올 때도 올 때와 같이 곤충을표현해 본다.
▷ 꾸민 뒷 이야기를 다듬어서 움직임이나 춤으로 완성한다.
가져온 카드에 따라 새롭게 구성된 모둠에서 교사가 들려준 이야기의 뒷 부분을 꾸며본다.
학습 정리
탐색 과정에서 꾸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움직임이나 춤으로 발표하게 한다.
▶ 정리운동하기
▶ 학습 활동 정리하기
차시 내용
차시 준비물
모둠에서 꾸민 이야기를 친구들 앞에서 움직임이나 춤으로 표현해 본다.
많이 사용했던 신체 부위 부드럽게 풀어 준다.
이 시간 공부를 통해서 알게 된 점을 발표해 본다.
이야기의 연결이 자연스럽도록 움직임을 표현해야 한다.
소고 치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걷기
장구 또는 북, 소고, 자진모리 장단의 음악
체육복, 소고
자기 평가
5
4
3
2
1
게임에 열심히 참여했나요?
곤충의 특징을 잘 표현 했나요?
동료 평가
동물 나라의 이야기를 춤으로 꾸며 잘 표현하였나요?
상
친구들과 협력하여 동물 나라의 이야기를 꾸며 춤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낼 수 있다.
중
친구들과 협력하여 동물 나라 이야기를 꾸며 춤으로 나타냈으나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하
친구들과 협력하여 동물 나라 이야기를 꾸며 춤으로 나타내지 못한다.
보충심화 학습
♣ 표현 활동
표현 활동은 ‘춤추고 싶다.’, ‘변화하고 싶다.’라는 본능적 욕구에서 출발하고 그것을 표출함으로써 사람들은 ‘춤추는 것이 즐겁다.’라고 느끼게 된다. 또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을 통하여 세계 속의 우리의 독특한 생할 문화를 느끼게 되며, 여러 나라의 풍속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학년에서의 표현 활동
리드미컬한 운동의 연속에서 사물의 특징이나 움직임을 모방하는 단계에서 느낌을 표현하는 단계로 발전시켜야 하며,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리듬과 이미지 세계로 몰입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 친구와 함께 서로 공감하고 교류하면서 즐거운 학습이 되도록 이끌어야 한다. 즉, 어린이들이 매순간마다 느끼는 자신만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극대화하여 자발적으로 무용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5. 활동지
우리조가 꾸민 내용
다른 조 1감상
다른 조 2
감상
다른 조 3
감상
▷ 변형 게임 해보기
낮말카드에 제시된 자음만을 보고 그 낮말이 무엇인지 맞춘다.
생각할 수 있는 여러 답안 중 채택된 하나를 표현하며 카드를 집어온다.
놓인 장애물을 피해가며 자신이 마음에 드는 카드를 가져온다.
카드를 가지고 돌아올 때도 올 때와 같이 곤충을표현해 본다.
▷ 꾸민 뒷 이야기를 다듬어서 움직임이나 춤으로 완성한다.
가져온 카드에 따라 새롭게 구성된 모둠에서 교사가 들려준 이야기의 뒷 부분을 꾸며본다.
학습 정리
탐색 과정에서 꾸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움직임이나 춤으로 발표하게 한다.
▶ 정리운동하기
▶ 학습 활동 정리하기
차시 내용
차시 준비물
모둠에서 꾸민 이야기를 친구들 앞에서 움직임이나 춤으로 표현해 본다.
많이 사용했던 신체 부위 부드럽게 풀어 준다.
이 시간 공부를 통해서 알게 된 점을 발표해 본다.
이야기의 연결이 자연스럽도록 움직임을 표현해야 한다.
소고 치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걷기
장구 또는 북, 소고, 자진모리 장단의 음악
체육복, 소고
자기 평가
5
4
3
2
1
게임에 열심히 참여했나요?
곤충의 특징을 잘 표현 했나요?
동료 평가
동물 나라의 이야기를 춤으로 꾸며 잘 표현하였나요?
상
친구들과 협력하여 동물 나라의 이야기를 꾸며 춤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낼 수 있다.
중
친구들과 협력하여 동물 나라 이야기를 꾸며 춤으로 나타냈으나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하
친구들과 협력하여 동물 나라 이야기를 꾸며 춤으로 나타내지 못한다.
보충심화 학습
♣ 표현 활동
표현 활동은 ‘춤추고 싶다.’, ‘변화하고 싶다.’라는 본능적 욕구에서 출발하고 그것을 표출함으로써 사람들은 ‘춤추는 것이 즐겁다.’라고 느끼게 된다. 또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을 통하여 세계 속의 우리의 독특한 생할 문화를 느끼게 되며, 여러 나라의 풍속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학년에서의 표현 활동
리드미컬한 운동의 연속에서 사물의 특징이나 움직임을 모방하는 단계에서 느낌을 표현하는 단계로 발전시켜야 하며, 일상 생활에서 벗어나 리듬과 이미지 세계로 몰입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 친구와 함께 서로 공감하고 교류하면서 즐거운 학습이 되도록 이끌어야 한다. 즉, 어린이들이 매순간마다 느끼는 자신만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극대화하여 자발적으로 무용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5. 활동지
우리조가 꾸민 내용
다른 조 1감상
다른 조 2
감상
다른 조 3
감상
키워드
추천자료
- 가치학습모형의 이론과 실제적용
-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 특성과 유용성, WBI(웹기반교육, 웹기반수업,학습) 가능성...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유형,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영재의 정의, 영재의 특징,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 영재교육과정의...
-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정의, 역사적배경,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
- 영어과 기본학습능력신장 사례, 기술가정과 만들기학습능력신장 사례, 과학과 탐구학습능력신...
-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 가창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기반,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
-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의미, 성격, 도입배경, STS학습모형(수업,과학기술사회) 장...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목표,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단...
-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 목표와 배경,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학습...
-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특징, 과학과교육(학습, 수업)의 열린교육과 실험수업, 과학과교육...
- 국어과교수학습모형
- [가상실험][가상실험 정의][실험수업][가상실험 특성][가상실험 유형][소프트웨어][관찰학습]...
- [문제중심학습]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과 특징 ; 문제중심학습모형의 절차와 설계 방법
소개글